하루 만에 꿰뚫는 기독교 역사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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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만에 꿰뚫는 기독교 역사를 읽고
Ⅰ. 내용 요약
1. 초기 기독교의 형성과 박해 : 속사도 시대
처음에 크리스천들을 향한 유대인들의 시선은 모세의 율법을 저버린 변절자들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크리스천들은 자신들이 유대의 메시아를 따른다고 주장했고 심지어 자신들을 가리켜 “하나님의 이스라엘”(갈 6:16)이라고 불렀다. 로마인들은 교회가 유대교의 또 다른 분파에 지나지 않는다고 여겼다. 당시 로마 제국은 유대교를 합법적으로 인정하고 있었으며 교회를 유대교의 분파로 생각했기 때문에 AD 50년을 전후한 초기 복음전도자들은 복음을 용이하게 전파할 수 있었다. 그러나 AD 64년 네로 황제시절에 로마의 큰 화재가 발생한 이후에 교회에 대한 로마의 관점이 달라졌다.
큰 화제로 인해서 로마인들의 황제에 대한 불만이 가득차서 황제인 네로를 비난하기 시작했고 이에 대한 시선을 돌리기 위해서 네로는 당시 소수였던 크리스천들에게 화제에 대한 책임을 넘겼다. 그 당시 크리스천들은 오직 하나님 한 분을 섬기는 사상으로 로마인들이 가지고 있던 다신 사상과 반대되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로마의 계층사상과 반대되는 갈라디아서 3:28의 평등사상을 따르고 있어서 로마인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고 있었기 때문에 네로황제가 책임을 넘길 대상으로 적합했다.
교회에 대한 핍박으로 인해서 AD64년에서 4세기 초까지 누구든지 기독교 신앙을 가지려고 한다면 목숨을 내놓아야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점점 성장했는데 당시 로마인들이 도덕적으로 타락했던 것에 비해 기독교는 하나님이 말씀하신 도덕법을 지켜가며 서로 사랑하고 사람을 평등하게 여기는 사상들로 인해서 점점 성장하고 있었다.
2. 초기 교회의 신앙 변증 : 신앙고백서 정착기
교회가 고난 가운데 성장하고 있는 중에 AD200년 이후에 기독교에 영지주의라는 이단이 생겼다. 영지주의는 비밀한 지식을 아는 사람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주의와 물질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은 모두 사악하고 오직 영적인 것만이 순수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영지주의에서 나온 말시온은 사랑이 충만하신 그리스도의 아버지가 혹자의 육체를 부활시키거나 누구를 육체적으로 징벌할 리 없다는 것이고 구세주가 하나의 영에 지나지 않는다고 간단히 정리했다. 그리고 그리스도가 인간처럼 보일 뿐이지 진짜 인간은 아니었다는 가현설을 주장하였다.
영지주의의 등장으로 크리스천들은 육제적인 즐거움을 부정하게 보게 되었고 결혼을 독신보다 좋지 않은 대안으로 인정하는 흐름이 시작되었다. 이런 잘못된 견해로 인해서 교회는 ‘정경’을 만들고 ‘신앙의 규칙’을 제정하였고 ‘아버지’라는 이름의 독보적 권위를 갖는 감독들을 만들면서 점차 체계화하게 되었다.
3. 로마제국의 기독교 공인 : 니케아 신조의 교부시대
이후에 312년 콘스탄틴이 황제가 되기까지 로마의 박해는 멈추지 않았다. 하지만 콘스탄틴에 이르러서 교회에 대한 로마제국의 입장은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콘스탄진이 서방제국의 통치권을 놓고 막센티우스와 일전을 벌이기 전 날, 태양신에게 기도하다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고 이후 막센티우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였다. 이후 콘스탄틴은 기독교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었다.
그 이듬해, 콘스탄틴과 공동 황제 리키니우스는 크리스천들과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들이 원하는 대로 예배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밀라노 칙령”을 반포함으로 교회에 대한 핍박은 막을 내렸다. 이후 325년 7월 4일, 300명의 감독과 2,000명의 장로와 집사들이 니케아에 도착했다. 아리우스 상을 물리치기 위한 신앙진술서를 작성하자고 제안했고 325년에 예수그리스도의 신성을 인정하는 니케아 신조를 발표한다. 이런 로마제국의 기독교 공인을 대부분의 크리스천들은 반겼지만 많은 신자들이 ‘보이지 않는 신자들의 공동체’와 동일시하지 않고 세상의 제도와 동일시하기 시작했고 교회의 제도적 측면이 지나치게 중요하게 취급되었기 때문에 복음은 상대적으로 흐려지게 되었다.
4. 초기 교회의 균열 : 교회 지도자의 권세욕과 기독론 논쟁기
400년 무렵, 교회 지도자들은 ‘심기는 지도자’의 모습에서 ‘섬김을 받는 지도자’의 모습으로 변질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상당수 교회에서 성직자와 평신도 사이에 균열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서방 밀라노의 감독 암브로스는 황제 데오도시우스와 대립할 정도로 힘이 강했고 데오도시우스가 자신의 의견에 달리할 때마다 성만찬에 참석시키지 않고 교회에서 추방시킨다면서 대항하였다. 이러던 중에 로마가 8세기만에 408년 고트족에게 함락되었다.
교회 안에서는 예수그리스도가 신성인가 인성인가를 놓고 많은 논쟁들이 있었는데 451년 새로운 황제가 감독들은 칼테돈에서 소집하였고 그것에 500명 이상의 감독들이 모여 고민하며 회의하여서 예수그리스도의 두 가지 인성을 모두 인정하는 것으로 합의점을 찾게 되었다. 로마는 452년 훈족과 455년 반달족의 공격을 받게 되었다. 로마의 감독 레오가 처음 훈족을 돌려보냈지만 반달족은 막지 못했고 겨우 살인과 강간만 못하게 하였고 476년 오도아케르라는 또 다른 야만인이 서방제국을 멸망시켜서 동방제국만 남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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