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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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
8장 소비자 지각
1) 자극의 모호성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 쿡(QOOK)의 티저광고
쿡 광고 따라 하기 현상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약 240개 블로그가 ‘쿡’ 티저광고를 퍼 날랐고, 연합뉴스, 한국일보, 매일경제 등 40여 개 언론매체가 이를 기사화했다. 주로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은 최상의 멋진 차림이지만, ‘쿡’에선 모델이 불쌍하고 더러운 모습으로 적나라하게 나타난 점 때문에 입소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집’과 ‘쿡’, 이 두 가지 힌트만으로 ‘실체’를 예측하는 흥미도 더해갔다.
예상대로 ‘쿡’의 패러디와 UCC가 속속 등장했다. 4월4일 MBC <쇼 음악 중심>에서 인기 여성 그룹 ‘소녀시대’는 ‘개고생’을 패러디했다. 네티즌들은 <꽃보다 남자>, 최민수, 아사다마오 패리디 등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UCC를 만들어냈다. ‘2호선 타면 개고생’, ‘고무신 되면 개고생’, ‘영웅 짓도 개고생’, ‘성경 문자로 해석하면 개고생’ 등 기발한 패러디들이 줄을 이었다.
‘개고생’은 빠른 시간 안에 유행어처럼 번졌다. ‘한화 이번 시즌 개고생’, ‘G드래곤 개고생’, ‘부동산 팔면 개고생’ 등 정치·경제·사회·스포츠·연예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응용됐다. <조선일보> 만평은 북한의 로켓 발사를 묘사하며 ‘넘버원 잘못 만나 개고생’이라고 하기도 했다.
3월20일부터 4월7일까지 19일간 KT의 ‘쿡’ 띄우기 작전은 성공적이었다.
KT와 KTF의 통합을 계기로 등장한 새 브랜드 쿡 광고는 이 같은 티징 캠페인으로 시작했다. KT는 4월말부터 쿡에 대한 본격적인 실체 광고를 전개한다.
하루에도 수십편씩 쏟아지는 광고의 홍수속에서 이미 수없이 많은 티저 광고들을 접한 소비자들은 이제 어지간한 광고 메시지는 눈에 들어오지 않았으며 좀 더 자극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함을 느끼고 싶어 하였다. 이에 쿡(QOOK)은 소비자의 Needs와 Wants를 충족시켜줄 크리에이티함으로 한눈에 보기에도 공감할 수 있는 각종 고생담을 선보이며 집 나가면 개고생이다라는 슬로건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었는데, 이는 개고생이란 비속어 느낌이 강한 단어가 공중파 광고에서 여과없이 전파를 타고 있다는 사실에 한번, 그리고 쿡(QOOK)이란 새로운 브랜드 네임에 또 한번, 총 두번의 크리에이티브함이 소비자들의 까도로운 입맛에 딱 맞는 에피타이저 역할을 해주었고, 이후 소비자들은 쿡(QOOK)광고가 새로운 밥솥 광고다, 전자제품 광고다, 식음료 광고다 등의 온갖 추측 속에 호기심은 극에 달할 수 있었다.
티저 광고 후, 수많은 궁금증에 사로잡힌 소비자들의 갈증을 해소해 주기 위해 쿡(QOOK)은 또 한번의 크리에이티브함을 선보였다. 달 착륙편을 시작으로 디스코편, 신생아 발도장편, 삽질편까지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쉴새없이 쏟아지는 시리지 광고로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새로운 걸 원해? 집에서 쿡해!라는 슬로건을 전파하며 쿡(QOOK)=집이란 인식을 만드는 데 성공할 수 있었다.
9장 소비자학습
해외 광고에 태국어 자막을 넣은 형태로, 아기가 앉은 채 아무도 없이 사막, 길, 목장 등을 자동차처럼 달려가는
보행기가 등장한다!!! 그것이 집의 문에 닿더니 아기의 사진이 프린터에서 나오는데… 이는 부모가 휴대폰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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