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구체적인 지역사회개발의 사례의 목적, 접근 또는 방법, 효과성, 개선점의 차원 분석 (파주 신도시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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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의 주택 보급률은 전국 평균적으로 거의 100%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집을 갖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최근 통계발표에 따르면 자신의 집을 보유한 가구가 전체가구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언론 매체를 통해 발표되는 월급생활자가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 몇 년이 걸리나?라는 통계자료는 우리의 주택문제 및 도시관리 정책의 문제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정부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일산 및 분당 등에 신도시를 개발하였고 그후에도 계속 수많은 계획과 대책을 마련하였다. 최근에는 김포와 파주에 새로운 개념의 신도시를 개발하겠다는 발표가 있었다.
주택 문제는 1960년대 이후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도시로 인구가 집중하고 외연적으로 팽창하면서 커다란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것은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은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 개발 바람을 타고 부동산 투기와 연관되면서 그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더 커져갔다.
1980년대 말 급속한 경제성장의 결과 소득의 증가와 함께 주거환경 및 주택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해 주택가격의 폭등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된 분당, 일산 등 수도권 5개 신도시는 주택가격의 안정이라는 목표는 달성하였지만 단기간에 대량의 주택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신도시는 베드타운(bed town)이 되어버렸고, 이에 따라 서울로의 집중이 발생하고 자체 산업을 보유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점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어떠한 지역사회 개발이 실시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 론
1. 개발목적
①수도권지역의 주택가격 안정등 주택난 해소에 기여
2003년말 현재 수도권의 주택보급률이 92.8%로, 파주신도시에서 46,256호의 주택을 공급하면 주택보급률이 0.74%증가하여 주택가격 안정 및 도시저소득층 주거안정에 기여
②수도권 서부지역 교통난 해소
파주운정신도시 및 주변 관련시설개발에 따른 장래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 중
기존 자유로(김포대교~행주IC)의 V/C가 개선안을 시행했을 경우 신도시 입주시기인 2008년에 0.97(미시행)에서 0.83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남 (파주운정(1단계)광역교통개선대책. 2003. 4.)
③경제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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