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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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종교
대부분의 일본인들은 아기가 탄생하면 신사에 가서 아기의 건강과 축복을 기원하며 신사에서 결혼식을 올리든지 교회에서 결혼식을 올리더라도 신사에 들러 축원을 드린다. 또한 수험시즌이 되면 합격을 기원하고 교통안전을 빌며 집안에 가미다나에 제사하는 경우도 많다. 설날에는 가족 모두가 신사에 가서 참배를 하고 장례식은 불교식으로 치르며 크리스마스에는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며 캐럴 송을 부르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한다. 이와 같이 일본인은 종교를 삶의 리듬 속에 포함 시키고 있으며 신사와 관계는 깊지만 신도의 교리에 무관심하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사상적인 영향은 없다. 또한 무엇이든 받아들이기를 좋아하는 습성이 종교에도 영향을 주어 일본인의 종교관은 다른 나라와는 달리 국교가 존재하지 않으며 특정 종교에 얽매이지 않고 한 사람이 두 종류 이상의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일본에는 수많은 종교가 혼재되어 있어 다양한 종교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그들의 고유한 신도가 있고, 외부로부터 도입된 불교, 그리스도교가 있으며, 유교, 도교, 힌두교, 이슬람교 등 독자적으로 자생한 제종교가 있다.
신도계 54.1%
불교계 40.5%
그리스도교계 0.7%
제종교 4.7%
- 신도 : 신도는 일본 민족 고유의 신과 신령에 관한 신앙을 바탕으로 발생되어 내려오는 종교의 총칭이다. 또한 신도라고 하는 종교행위의 범주에는 신과 신령에 관한 신앙과 전통적이고 종교적인 실천 행위뿐만 아니라 널리 생활 속에 전승되고 있는 신앙적 태도나 사고방식등도 포함되고 있다.
- 불교
일본의 불교는 인도로부터 중국과 한반도를 거쳐 전래되었다. 불교의 공식 전래는 서기 538년(일설에는 552)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그 이전에도 민간에서는 귀화인에 의해 신봉되고 있었다. 전래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중국과 한반도의 영향을 받아 종파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쇼토쿠태자와 불교, 나라불교, 헤이안불교, 가마쿠라불교, 그 외 새로운 불교교단 등
- 그리스도교
그리스도교의 일본 전래는 1549년 로마가톨릭의 예수회 선교사 F.자비엘(1506~1552년)의 입국으로 시작된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금하였으나, 17세기 초두에는 수십만의 신자가 있었다고 전해질 정도로 민간에 널리 전파되었다. 그러나 도쿠가와막부의 철저한 탄압에 의하여 그리스도교는 더 이상 확산되지 못하고 겨우 명맥만 유지하게 되었다.
- 제종교
신도계, 불교계, 그리스도교계 등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종교집단을 말한다. 이 중에는 신도와 불교 혹은 신도와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내용을 혼합하여 종지를 내세운 종교도 있고, 또 어떤 것은 이들 종교의 어느 것과도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창시된 종교도 있다. (텐리교, 엔노교, 성장의 집, 세계구세교, 퍼펙트리버티교단, 젠린교, 텐쇼고타이진구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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