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드라마와 광고로 본 90년대와 2000년대의 남녀 성역할 인식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 발표에 앞서
2. 광고, 그리고 드라마의 현실과의 연관성
3. 90년의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
4. 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사회의 변화
5. 2000년대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
6. 맺음말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사회에서 영상매체를 통한 정보의 수용양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많다. 그리고 그러한 정보들은 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가치관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TV와 같은 영상매체는 더 많은 시각적 정보의 제공과 함께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TV를 통해 수많은 광고와 드라마 등을 접하게 되는데, 이들은 그 사회의 문화 혹은 가치관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역할에 있어 상당한 중요성을 갖고 있다. 광고와 드라마 등이 사회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사회를 반영하는 것인지의 어느 쪽이든지 간에 이들의 사회적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것은 그 사회의 가치관과 문화적 공감대를 통해 그것을 시청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 시대의 전형성이 반영되지 않아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시청자 혹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당할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남녀의 성 역할에 대한 인식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남녀의 성역할이란 남녀를 구분하는 특징에 대한 사람들 사이의 신념에 따라 부여되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행동양상이나 과제, 활동들을 일컫는 말이다. 이러한 성역할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인 고정관념에 의해 남자는 이래야 하고, 여자는 이래야 한다는 식으로 거의 규정화되다시피 되어있다. 이러한 고정된 성역할의 모습을 광고나 드라마는 재생산할 것이다.
- 참고문헌
-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박정순, 김훈순 공편 , 나남 1997
대중매체와 성의 정치학, 김명혜, 나남 1999
미디어의 性과 像, 한은경 , 이동후 공편, 나남출판 ,2003
잡지광고의 여성 역할 이미지 및 그 변천에 관한 내용 분석, 리대룡, 김희정, 광고연구 26호 1995
텔레비전 광고 속의 남성 이미지 연구, 한은경, 광고연구 32호 1996
광고에 나타난 가치관 수용, 한상필, 이윤주, 최순옥, 광고연구 24호 1994
지역 방송과 지원 정책, 정윤경.강익희.윤재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학, 해롤드 보겔, 현대원 옮김,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총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여성 파워 세졌네.' - 전문. 관리직 급증 , 송고, 연합뉴스, 2004년 6월 30일
한국여성, 대학진학률 80%…절반만 경제활동, 강진구, 경향신문, 2005년 6월 30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