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드라마와 광고로 본 90년대와 2000년대의 남녀 성역할 인식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 발표에 앞서
2. 광고, 그리고 드라마의 현실과의 연관성
3. 90년의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
4. 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사회의 변화
5. 2000년대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
6. 맺음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영상매체를 통한 정보의 수용양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많다. 그리고 그러한 정보들은 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가치관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TV와 같은 영상매체는 더 많은 시각적 정보의 제공과 함께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TV를 통해 수많은 광고와 드라마 등을 접하게 되는데, 이들은 그 사회의 문화 혹은 가치관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역할에 있어 상당한 중요성을 갖고 있다. 광고와 드라마 등이 사회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사회를 반영하는 것인지의 어느 쪽이든지 간에 이들의 사회적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것은 그 사회의 가치관과 문화적 공감대를 통해 그것을 시청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 시대의 전형성이 반영되지 않아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시청자 혹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당할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남녀의 성 역할에 대한 인식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남녀의 성역할이란 남녀를 구분하는 특징에 대한 사람들 사이의 신념에 따라 부여되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행동양상이나 과제, 활동들을 일컫는 말이다. 이러한 성역할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인 고정관념에 의해 남자는 이래야 하고, 여자는 이래야 한다는 식으로 거의 규정화되다시피 되어있다. 이러한 고정된 성역할의 모습을 광고나 드라마는 재생산할 것이다.
참고문헌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박정순, 김훈순 공편 , 나남 1997
대중매체와 성의 정치학, 김명혜, 나남 1999
미디어의 性과 像, 한은경 , 이동후 공편, 나남출판 ,2003
잡지광고의 여성 역할 이미지 및 그 변천에 관한 내용 분석, 리대룡, 김희정, 광고연구 26호 1995
텔레비전 광고 속의 남성 이미지 연구, 한은경, 광고연구 32호 1996
광고에 나타난 가치관 수용, 한상필, 이윤주, 최순옥, 광고연구 24호 1994
지역 방송과 지원 정책, 정윤경.강익희.윤재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학, 해롤드 보겔, 현대원 옮김,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총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여성 파워 세졌네.' - 전문. 관리직 급증 , 송고, 연합뉴스, 2004년 6월 30일
한국여성, 대학진학률 80%…절반만 경제활동, 강진구, 경향신문, 2005년 6월 30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노년로맨스의 등장과 이에 따른 대중의 인식변화에 관한 조사
  • 본 연구는 이러한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의 일련의 변화들 중에서 중장년층의 이른바⌜황혼 로맨스⌟등장에 주목하였다. 드라마는 실제현실과 큰 차이 없이 그 내용을 재구성하기 때문에 수용자들에게 문화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르이다. 드라마가 주는 이미지는 개인의 사고는 물론 한 민족과 국가에 대한 이미지까지 고정관념으로 각인시킬 수 있는 커다란 힘을 내재하고 있다. 이선이, TV프로그램의 성역할 정형화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조사 연

  • [영상 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그 역사 및 발전
  •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그 역사 및 발전<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 >몇 년을 끌었던가. 호주제는 90년대에서 2000년대로 건너오는 여성운동진영 최고의 화두 중 하나였다. 2005년 3월 2일 호주제 폐지는 결국 국회 본 회의에서 통과되었고 우리는 지금 2008년 호주제 완전 폐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헌법 재판소는 양성 평등을 부르짖으며 ‘두성 쓰기 운동’ 등 많은 운동을 해왔던 여성 단체의 손을 들어줬다. 그 날은 아마 여성 운동 승리의 날 중 하

  • 여성문화의 이해 여성학
  • 성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보잘것없는 사람이며 남을 위해 헌신할 때 비로소 가치가 빛나는 사람으로 비춰지므로 여성이 자기 자신을 위해 무슨 일을 할 때는 이기적 인간으로 생각되는데 이것은 남녀 젊은 이들의 여성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성역할의 사회화를 고착시키므로 악영향을 미친다.여성의 시각에서 분석하면 여성은 남성을 낳아 양육하고, 돌보고, 보호하고 내조하고, 보살피며 일생 남성을 위해 살아왔지만 남성에 의해 본질이 왜곡되고 파

  •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
  • 광고는 개인의 의사로 통제될 수 없게 되었으며 오히려 개인이 광고가 생성하는 문화의 이미지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김영은, 「Special Issue - 남성 소비시장 열린다 광고 속 남성성의 변화 - 양복을 벗고, 아름다움을 입다」,한국방송광고공사, 2006.5이런 실태를 광고의 성 상품화와 연결시켜 생각해 본다면 광고에 나오는 성의 이미지가 광고를 보는 개개인의 성 인식에 크나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이 긍정적으로 활

  • [영화론] 한국영화 속 남성상의 변화
  • 성3.3.3. 1980년대 영화에 대한 비판3.4. 1990년대 영화에 대한 담론3.4.1. 1990년대의 분위기3.4.2. 1990년대 영화의 특성3.5. 2000년대 영화에 대한 담론3.5.1. 2000년대의 분위기3.5.2. 2000년대 영화의 특성3.5.3. 2000년대 영화에 대한 또 다른 해석Ⅲ. 결론 및 대안 제시Ⅰ.서론최근 영화 뿐 아니라 광고와 음악을 포함한 모든 대중문화 영역에서 남성성의 변화는 두드러진다. 이 변화에서 주목 해야 할 점은 대체로 대중문화에서 나타나는 남성적 이미지가 기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