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목욕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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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중목욕탕
나는 가끔 친구 혹은 아버지와 들리는 공중목욕탕에서 그들과의 깊은 유대를 느낀다. 나에게 있어서 공중목욕탕은 단순히 씻는 행위뿐만이 아니라 가까운 사이와의 깊은 유대를 느끼게 해주는 의미를 갖는다.
이 공중목욕탕의 시초를 많은 학자들은 사찰이라고 본다. 이슬람교나 불교나 몸의 청결이 곧 영혼의 청결로 이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목욕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 때문에 사찰을 찾는 일반인들이 자연스레 사찰의 목욕법에 대해 알게 되고 자연스레 일반인들에게도 스님들이 쓰던 목욕탕을 개방하기 시작했고 실제로 세조도 절에 찾아 등을 밀며 피부병을 치료했다고 한다. 그 증거로 오대산의 상원사에는 그 그림과 피고름 자국이 묻어있는 세조의 어의가 존재한다.
이러한 공중목욕탕의 역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유교 사상이 뿌리 깊게 박혀있던 시절 남들과 같이 목욕을 하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그리고 치료의 목적 정도로만 퍼져있던 목욕문화가 개화기 무렵 위생과 청결의 중요함이 곳곳에 알려지게 되고 일제강점기 시절 일제가 탕 속에 몸을 담그는 목욕법을 장려하고 교육하게 되면서 사회적 인식이 점차 바뀌게 되고 그로 인하여 60-70년대 목욕탕에 평일에만 200-300명 가까이의 사람들이 찾아오고 공휴일에는 들어갈 틈이 없을 정도의 목욕탕에 있을 정도로 성행하게 된다. 그 때문에 그 시절 공중목욕탕의 입장료는 당시의 물가지표 역할을 할 정도였다.
그렇다면 현재의 찜질방과 목욕탕이 함께 있기 전, 그러니까 목욕탕만 있던 시절의 목욕탕은 현재의 우리들에게 어떤 역할을 할까?
우리는 옛날 일들을 언제나 추억하고 그 일들을 미화시키게 되는데 그 중 빠질 수 없는 추억거리가 바로 공중목욕탕일 것이다.
어린 시절 어머니 혹은 아버지와 손을 잡고 목욕탕에 가 뜨거운 탕에 들어가서 나오고 싶어도 때가 불 때까지 나오지 못 했던 기억, 목욕을 마친 후 먹는 음료의 기억, 아저씨 아줌마들이 나를 귀여워해주던 기억, 이발소에서의 첫 면도거품, 면도칼 경험, 어머니와 함께 여탕에 들어갔던 기억 등 우리는 옛 공중목욕탕의 추억에 젖는다.
그 때문에 부자간의 관계 개선, 교우 관계의 징검다리 역할 등등 많은 역할을 하는 목욕탕의 모습이 여러 드라마나 문학 등에 실려있는 것을 누구나 한 번쯤은 봤을 것이다.
모든 추억거리는 감성이 있는 인간에게 힘든 삶을 사는 데에 있어서 세상을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색안경 역할을 한다. 옛 시절 공중목욕탕이 그러하듯이. 개인적으로 아버지와 친구와의 유대가 있는 공중목욕탕이 몇 년 전 사라지면서 그 추억이 더 애틋해졌다.
그리고 현 시대 공중목욕탕은 오일쇼크 사건 이후에 목욕 요금이 인상되고 80년대 후반 경제성장과 동시에 강남일대에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사우나가 들어서면서 생겨나게 되었는데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불가마 체험실이라는 이름으로 목욕탕 없이 찜질만 하는 형태의 찜질방이 생겨나게 되고 목욕과 찜질을 접목만 형태의 목욕탕은 2000년대 초반에 등장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현 시대의 공중목욕탕은 어떤 역할을 할까? 이에 대한 기준은 필자의 동네인 등촌동과 염창동 일대에 존재하는 백두산불가마사우나, 하늘바람, 그랜드아쿠아 사우나와 주변 지인들의 생각을 일반화하여 작성한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볼 때 굳이 설문조사를 하지 않더라도 보편적으로 몸을 씻는 역할, 놀이의 역할, 숙박의 역할, 연애의 역할, 직장의 역할 등등이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면 빨래를 하는 장소의 역할, 도둑질을 위한 장소의 역할들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면 대피소의 역할, 한류 열풍의 조연 역할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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