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이론 가운데 상황이론을 설명하고 보다 효율적인 리더십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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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상황적합이론
1. 개념
2. 내용
3. 결론
4. 한계

II. 경로-목표이론
1. 개념
2. 내용
3. 결론
1/ 지시적(수단적) 리더십
2/ 지원적 리더십
3/ 참여적 리더십
4/ 성취지향적 리더십
4. 한계

III.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더십 상황이론은 특정 상황에 따라서 효과적 리더십 유형이 다르고, 성공적 리더십도 조직(집단)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대표 학자와 이론으로는 피들러(Fiedler)의 상황적합이론,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 등을 들 수 있다.

I. 상황적합이론

(1) 개념

상황적합이론(Contingency Theory)은 피들러(Fiedler, 1967)에 의해 체계적으로 시작된 연구로서, 3가지 상황적 조건과 2가지 리더유형을 결합시켜 어떠한 상황에서는 어떠한 결합방식이 적합한가를 비교하여 리더십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2) 내용

먼저 3가지 상황적 조건을 보면, 첫째는 리더와 부하의 관계로서 리더가 조직원(부하)들로부터 받는 존경과 신뢰의 정도를 의미하고, 둘째는 과업구조(task structure)로서 과업을 할당 ․ 평가방식체계 정도를 말하며, 셋째는 직위권력(Position Power)으로서 조직원을 평가(상번와 인사문제에 리더가 영향력을 미치는 정도를 의미한다.
또한 2가지 리더유형은 조직원(부하)과의 관계에 중심을 두는 관계지향적 리더와 업무성과 측면에 역점을 두는 과업지향적 리더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3가지 상황적 조건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리더에게 때로는 호의적(favorable) 상황, 또는 비호의적(unfavorable) 상황에 처하게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2가지 리더유형 중 어떠한 리더유형이 더 효과적인지 밝혀내는 것이 이 이론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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