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지역사회복지 이론에 대해 설명하세요 지역사회복지실천가가 사용할 수 있는 기술 5가지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지역사회복지 이론
2. 지역사회복지실천가가 사용할 수 있는 기술 5가지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역사회복지는 전문적이거나 비전문적인 인력이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인 노력을 뜻한다.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위한 포괄적인 제도적 개념으로, 좁게는 지역사회 구성원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폭넓게는 지역사회의 환경이나 체계를 변화시키거나 전반적인 제도를 개선하는 등 거시적인 측면의 개입을 강조하면서 지역사회 자체에 개입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가족과 지역 사회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던 복지적인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사회적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이와 같은 지역사회복지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의 복지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경제적인 측면으로 이동하였으며, 지역사회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가정 및 이웃과의 정상적인 생활을 함과 동시에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재가복지서비스 등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지역사회복지 이론과 지역사회복지실천가가 사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강철희 외(2008), 「지역사회복지실천론」, 나남.
- 권육상(2007), 「지역사회복지론」, 유풍출판사.
- 김종일(2012), 「지역사회복지론」, 청목출판사.
- 류종훈(2014), 「지역사회복지론」, 정민사.
- 최옥채(2005), 「지역사회복지실천 이론의 적용과 모형화 실태」,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297-3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2.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의 비교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2)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3) 지지하는 입장과 이유3. 지역사회 문제 사례1) 개입전략과 그에 따른 전술(1)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모금 및 배분 사업(2) 개입전략 및 그에 따른 전술(3) 이론 접목을 위한 기관분석2) 지역사회복지실

  • 지역사회복지개입(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로스만, 웨일과 갬블, 지역사회복지 실천 사례)
  • 지역에 함께 거주하는 것과 더 나아가 서로 상호관계를 맺고, 서로의 생활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Fellin은 지역사회를 “공동의 장소, 이해, 정체성에 기초한 사회적 단위를 형성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하였으며, 최옥채는 “다양한 욕구 혹은 문제를 갖고 있으며, 주민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사회복지실천이 가능한 규모의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실천기술, 로스만, 웨일과갬블, 지역사회복지운동사례, 실천사례)
  • 지역에 함께 거주하는 것과 더 나아가 서로 상호관계를 맺고, 서로의 생활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Fellin은 지역사회를 “공동의 장소, 이해, 정체성에 기초한 사회적 단위를 형성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하였으며, 최옥채는 “다양한 욕구 혹은 문제를 갖고 있으며, 주민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사회복지실천이 가능한 규모의

  •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
  • 지역사회와의 연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먼저 지역사회 개념과 지역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 조직화와 자원 개발, 연계 등을 학교사회복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학교-지역사회 공조를 수립하는 데 있어서의 도전과 효과적인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실천.ⅰ. 지역사회란지역사회란, 지역사회란 일정한 지리적 공간인 생활권 안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통된 이해관계, 문화, 규범, 가치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대해 학교사회복지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실천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최대한 편안하고 솔직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기 때문에 학생 자신이 정말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를 가장 잘 설명해줄 수 있는 서비스 실천방법이다. 교육부에서 처음 시작한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이 현재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고 확대되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