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5세 1학기 관찰일지 1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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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1학기 관찰일지 입니다
본문내용

신체
건강
운동
/
감사인사 후 점심을 먹는다. 의자에 허리가 굽은 자세로 식사를 한다. 교사가 ‘OO아 우리 허리 펴고 먹어볼까요?’ 라고 이야기 하자 허리를 바르게 펴고 식사한다. 교사가 ‘바르게 앉아서 먹으면 훨씬 밥도 맛있을거야’라고 이야기 하자 허리에 힘을 주고 식사를 한다.
/
‘머리 어깨 무릎 발’ 동요가 나오자 OO는 머리에 양손을 올리며 “여기는 머리에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머리를 흔들흔들 해볼까요?”라고 말하자 OO는 머리를 좌우로 움직인다. 선생님이 “머리 다음에 어떤 신체 부위가 나올까요?”라고 말하자 OO는 어깨에 양손을 올리며 “어깨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어깨는 어떻게 움직여볼까요?”라고 말하자 OO는 어깨를 위아래로 흔들며 “어깨가 으쓱으쓱 움직여요”라고 말한다.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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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간식 시간이 되어 처음에 받은 간식을 다 먹고 나서 더 먹고 싶은지 들리지 않는 아주 작은 목소리로 ‘더 먹고 싶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큰 목소리로 이야기 해 볼 수 있도록 해주자 조금 더 커진 목소리로 ‘더 주세요’ 라고 말해 본다.
/
교사가 가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차례대로 나와 가족소개 해보기를 한다. OO이도 차례가 되어 쑥스러워 하며 앞으로 나온다. ‘우리 가족은요~’ 라고 작은 목소리로 말한다. 교사가 큰 목소리로 말해 볼 수 있도록 해주자 다시 소리를 크게 내며 ‘우리가족은 엄마, 아빠, 오빠, 나 이렇게4명이에요!’ 라고 말해본다.
사회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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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영역에서 우리반 놀이를 하는데 막대인형을 들고 친구에게 “나랑 같이 놀래?”하고 이야기하자 막대인형을 들고 “뭐하고 놀까?”하고 다시 되묻자 “소꿉놀이하자”라고 얘기하니 “그래”하며 친구역을 즐겁게 잘 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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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에게 ‘선생님 OO이 왔어요?’ 라고 묻는다. 교사가 ‘OO이는 아직 안왔어요’ 라고 말하자 ‘왜 안와요?’라고 묻는다. 교사가 ‘글쎄 선생님이 조금 있다가 OO집에 전화해볼게요’ 라고 하자 ‘네’ 라고 대답하며 고개를 끄덕이고 간다.
예술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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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미용실 놀이 활동을 소개한다. 친구가 ‘OO아 여기 앉아 보세요' 라고 이야기한다. 유아가 앉아 ‘파마 해드릴까요?’ 라고 묻자 ‘아니요 예쁘게 잘라주세요’ 라고 이야기한다. 유아가 ‘어떻게 잘라줄까요?’라고 하자 웃으며 ‘멋지게요’라고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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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를 이용해 동물 소리를 흉내내보는데 트라이앵글을 계속 쳐 어떤 동물 소리를 내는 거냐고 묻자 한참을 망설이다 “개구리”하고 이야기를 한다. 슬라이드를 보며 동물들의 그림과 소리를 들려 준거에서 생각나는 것이라며 이야기한다.
자연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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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있는 동물들과 곤충들을 관찰하다가 원숭이를 발견한다. 원숭이를 한참을 바라보다가 ‘원숭이는 코가 동글동글 하네?’ 라고 말하며 원숭이를 다시 또 한참 바라보며 관찰해 보기를 한다. 책을 넘기면서 친구에게 ‘원숭이가 뭘 좋아하는 지 알아?’ 라고 물어보며 대화를 이어나간다.
/
등원 후 오전 자유선택활동 시간 교사가 무순과 당근싹을 걷어내자 교사를 보며 ‘선생님 왜요? 다 죽었어요?’ 라고 묻는다. 교사가 ‘주말 지내는 동안 물이 말라서 당근싹이랑 키운 무순이 다 말라버렸어요’ 라고 말하자 ‘말도 안돼 얘들아!’ 라고 말하며 친구들에게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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