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_가치의 역설과 한계효용이론을 소개하고 가치의 역설이 역설이 아님을 한계효용이론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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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개론
“가치의 역설”과 “한계효용이론”을 소개하고 “가치의 역설”이 역설이 아님을 “한계효용이론”으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치의 역설
2. 한계효용이론
3. 역설이 아닌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경제학이란, 인간의 경제활동에 기초를 두어 사회적 질서를 연구 대상으로 지정한 사회과학 중 하나이다. 자주 언급이 되는 ‘진화 경제학’은 경제의 진화가 생물이 진화하는 것과 비슷하고, 경제 제도 핵심 주체인 인간, 기술의 바탕이 되는 지식의 진화에 중점을 두어서 연구하는 경제학이다.
경제학에서 제일 핵심적 효과 중 하나는 베블런 효과라고 말할 수 있다. 가격이 오르지만, 수요는 감소하지 않으며,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상류층의 소비 효과를 말하는 것이다. 상류층들은 자신의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서 가격을 생각하지 않으면서 소비를 한다. 따라서 값비싼 물품들은 상황이 악화가 되어도 수요가 절대 줄어들지 않는 것이다 『현대 경제학원론』, 김대식, 노영기, 안국신, 2007, 박영사
.
케인스 경제학은 경제학의 일반적 이론이다. 신경제학과 케인스 혁명이라고도 한다. 고전학파와 신고전학파의 경제학을 비판하며, 새로운 경제학의 이론을 정의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서 가치의 역설과 한계효용이론을 소개하고 가치의 역설이 역설이 아님을 한계효용으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가치의 역설
가치의 역설은 물과 같은 필수품은 금전적인 가치가 없는 반면에 다이아몬드와도 같은 일부 비 필수 품목은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가진다는 모순을 가리키는 경제적 현상을 말한다. 해당 역설은 수세기 동안 경제학자와 철학자를 당혹스럽게 했고, 가치의 본질과 인간의 필요, 욕구와의 관계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가치의 역설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에 의해서 처음으로 표현이 되었다. 삶의 필수품인 물은 싸고 풍부한 반면에서 생존에 필요하지 않은 보석은 왜 비싼지 의문을 제기했다. 해당 역설은 공급과 수요, 가치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시도한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르도와도 같은 고전 경제학자 등의 연구에서 절정에 달하고, 역사 전반에 걸쳐서 경제학자들의 흥미를 이끌기도 했다.
고전 경제학자들을 가치가 재화,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에 있어 들어간 노동의 양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고 했다. 그들은 어떠한 재화를 생산하는 것에 많은 노동이 필요하면 가치가 높고 노동이 적게 필요하면 가치가 낮다고 주장을 하였다. 하지만 이 이론은 구하고 유통하는 것에 많은 노동력이 필요한 물은 저렴한 반면에 상대적으로 채굴하기 어려운 다이아몬드는 왜 비싼지 설명하지 못했다.
가치의 역설에 대한 한 가지 가능한 설명은 사회의 기본 가치와 우선순위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물질적 소유물과 신분의 상징을 중요시하는 사회에서 다이아몬드 또는 사치품과 같은 비필수재는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지만, 물, 건강관리와도 같은 필수품은 저평가가 될 수 있다. 반대로 기본적인 욕구, 사회복지를 우선시하는 사회에서는 필수품의 가치가 높아지며, 비필수품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2. 한계효용이론
일정량의 재화가 소비를 하는 개인의 주관적 욕망을 충족시키는 정도는 재는 척도이고, 이와 같은 경우 주관적 만족도는 재화의 단순한 사용가치가 아닌 소비를 하는 재화의 양과 증감과 연관되어있는 효용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이는 주어진 소득 범위의 안에 있는 개인의 하나의 재화를 용도에 있어 1단위량씩 할당을 할 때, 주관적 만족인 얻어지는 한계단위의 효용을 한계효용이라고 하는 것이다.
3. 역설이 아닌 이유
스미스의 역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총 효용과 한계효용을 이해해야 한다. 눈앞에 사탕 20개가 있다고 가정을 한다. 사탕을 먹으면서 우리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여기서 총 효용은 사탕 20개를 가질 수 있을 때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의 총량이다. 즉, 20개를 가지고 있을 때보다 40개를 가지고 있을 때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의 총량은 더욱 크다. 그래서 효용이론을 다루고 있는 고센의 법칙에 있어 대다수의 경우 총 효용은 재화소비량이 많을수록 커진다고 한다 『경제학의 ZIP』, 김진욱, 2007, 네오시스
.
첫 번째 사탕을 먹을 때 행복감은 매우 크다. 그러나 네 개째 입에 넣으면 더 이상 먹고 싶지 않을 수 있다. 이 때 한계효용은 먹었을 때 만족감을 느끼는 3개째의 사탕까지를 한계효용이라고 한다.
Ⅲ. 결론
어떠한 상품은 재화소비량과 한계효용이 반비례를 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물이다. 물은 생명유지에 꼭 필요하지만,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품은 많이 소비한다고 해서 효용이 높아지지 않는다. 그러나 다이아몬드는 시장에 나와 있는 경우도 적고, 존재하는 양이 적다. 물과는 다르게 희소성이 적다고 요약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현대 경제학원론』, 김대식, 노영기, 안국신, 2007, 박영사
『경제학의 ZIP』, 김진욱, 2007, 네오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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