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급 유단자(1- 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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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급 유단자(1- 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 심사, 논
목차
Ⅰ. 서 론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역사
Ⅱ. 본 론
1. 태권도 수련의 문제점
1) 개인자력을 위한 수련
2) 유산소 위주에 운동으로 인한 몸만들기에 부족
3) 청소년ㆍ성인 태권도 수련의 홍보 부족
4) 청소년ㆍ성인 태권도 수련과 유아 태권도 수련의 분리된 수업 부족
5) 청소년ㆍ성인 태권도 프로그램 부족
2. 저급 유단자(1- 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
1) 실전 호신 무술로써의 발전 필요
2) 다이어트, 몸만들기와 같은 체계적인 교범 제작 필요
3) 성인 태권도의 홍보 필요
4) 청소년ㆍ성인 태권도와 유아 체육에 분리된 수업 필요
5) 연령대에 맞는 프로그램 접목 필요
Ⅲ. 결 론
1. 본문 요약 및 결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태권도의 정의

-'태권도'란 수 천년의 역사를 통하여 다듬어진 우리나라 고유의 무술이며 국기로써 무기를 사용하지 않고 단지 손과 발 그리고 몸 전체를 사용하여, 위력과 기술로 연결시키는 맨손 전신운동으로서 신체의 단련으로 몸을 건강하게 하고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 마음의 수련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은 형성시키는 무예이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를 바탕으로 한 운동. 또는 그 경기. 손과 발, 또는 몸의 각 부분을 사용하여 차기, 지르기, 막기 따위의 기술을 구사하면서 공격과 방어를 한다. 단체전과 개인전이 있으며 개인전은 체급별로 이루어진다.

'태권도'의
"태(跆)" 밟을‘태’ 자로 태풍처럼 거세고 힘 있게 뛰어 차는 발을 의미하며
"권(拳)" 주먹‘권’ 자로 강인한 주먹을 뜻하며
"도(道)" 길‘도’자로 무예인들이가야 할 올바른 길, 갖춰야 될 예의를 뜻한다.
수련을 통하여 심신단련을 꾀하고 강인한 체력과 굳은 의지로 정확한 판단력과 자신감을 길러 강자에게 강(强)하고 약자에게 유(柔)하며, 예절바른 태도로 자신의 덕(德)을 닦는 행동 철학이다. 태권도의 정신은 수련으로 얻어지는 기술의 소산(所産)이다.
참고문헌
1. 국기원 / 2005.09.05/ “태권도 교본”/ 오성출판사

2. 국기원/ 2006.03.16/ “태권도 교본 2”/ 오성출판사

3. 김영수, 김충환 / 2014.7.15. / 태권도 품새 응용 KTA 호신술 / 애니빅

4. 이동희 / 2015.11.17. / 이동희 실전태권도 / k-books

5. 강성철 / 2015.4.29. / 태권도 생체역학 / 애니빅

6. 서성원 / 2016.3.0 / 태권도 역사와 문화의 이해 / 애니빅

7. 한국학술정보원 - http://www.riss4u.net/index.jsp (다수 논문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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