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주제탐구보고서 혈류속도와 미분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6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주제탐구보고서 혈류속도와 미분 관계
본문내용
수학 주제 탐구 보고서
-혈류와 미분의 관계성

미분: 주어진 함수 f에 대해, 한 점 x에서 f의 순간변화율을 측정함. 모든 함수가 미분가능한 것은 아니며, 미분가능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극한이 존재해야 함.
이 극한이 존재할 때 f는 점 x_0에서 미분가능하다고 하고, 이를 점 x_0 에서의 미분값이라고 함.

우리 몸의 혈액이란, 몸 안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여 세포의 신진대사에 의해 발생하는 노폐물을 회수하여 운반하는 액체임. 혈장, 적혈구, 혈소판과 같은 각종 세포로 이루어져 있음. 척추동물의 경우 혈구는 혈액의 약 45%, 혈장은 혈액의 약 55%를 차지함.

혈류란, 혈관계에서 각 혈관의 모양과 경사가 달라짐에 따라 생기는 혈액의 흐름을 말함. 혈류는 혈관의 굵기와 중류에 따라 속도가 달라짐. 동맥을 따라 나갈 때 속도가 빠르고, 정맥을 따라 들어올 때 속도가 느림.
혈류속도의 변화율은 다음과 같은 공식에 따라 나타낼 수 있음. 혈류속도를 v, 혈관의 반지름을 r, l을 혈관의 길이, n을 혈관의 점성, P를 혈관의 양 끝에서의 압력이라 할 때, 로 나타낼 수 있음. 이때 –부호가 붙는 것은 압력이 커지거나 반지름이 커질수록 속도의 변화율이 감소한다는 것을 뜻함.

v를 r에 대해 적분하고, 적당한 적분상수를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공식을 도출할 수 있음.



느낀 점: 미분의 순간변화율이라는 개념이 혈류속도라는 실생활 숙 개념에 응용된다는 사실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교과서 속의 미분 개념을 현실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미분에 대해 흥미가 더욱 생겼다. 이번 보고서를 쓰면서 혈류속도 말고도 다양한 유체의 속도 등에 미분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의 발달
  • 수학교육학의 정체성에 대해 알아본다.첫째, 수학교육학에서 탐구하는 대상은 명백하다. 수학교육의 목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내용 선정에 관한 문제, 그 배열과 지도 방법에 대한 문제, 수학 학습자의 본질과 능력에 대한 문제 등이 수학교육학에서 탐구하는 대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학교육학은 교육받는 대상, 교육할 내용, 그리고 대상과 내용의 관계로서 성립되는 교육적 상황의 구조와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둘째, 독자적 학

  • 수학 교과교육론 중등임용고시 연도 기출문제풀이
  • 수학 지식과 방법을 이용한 분석, 종합으로 통해 연구보고서 작성, 제출 6장 평가론감사합니다. 수학교육학신론 박혜향과 함께하는수학교육론이야기 향전공수학 기출문제집 2010년도 수학교육론기출문제 풀이6조 20093261 윤지혜 20053363 김재경 20090502 김효원 20090514 박혜란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중 기하 영역중학교 1학년 - ① 점, 선, 면, 각, 원에 대한 성질은 직관적으로 탐구한다.중학교

  •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 수학교육과 이효림고등학교 1학년 때 학교에서 수련회를 갔었는데, 다들 잠을 안자고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처음에는 그냥 나누는 이야기였는데 점점 토론식으로 변하게 되었다. 주제는 역사였다. 어떻게 그쪽으로 이야기가 흘러갔는지 지금은 생각이 나지 않지만, 그냥 일본과 우리나라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가 시작되었던 것 같다. 다들 자기생각들을 말하기 시작하였고 그러다가 우리가 지금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차렷, 경례’가 문제가

  •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보충 차시를 중심으로
  • 탐구, 협동 학습 활동이 바람직하다. 단, 심화학습의 내용은 상위학년에서 다루는 내용이나 상위 수준의 개념을 다루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기본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이나 탐구능력의 심도를 높이는 수준에서 과제의 난이도나 복합도가 놓은 활동, 기본 과제보다 고등사고력을 요하는 활동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한다. 이 과정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정해진 주제를 가지고 시행한다.c. 보충과정기본과정의 교육목표에 충분하게 도달하지 못한 학생,

  •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도형,수연산개념,수준별이동 지도자료(학습자료), 중학교 수학과 웹기반,기하와 함수영역, 모듈식 지도자료(학습자료)
  • 수학과 웹기반 지도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교육적 효과5. 일반화 방안Ⅵ. 중학교 수학과 기하와 함수영역 지도자료(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기본 방향Ⅶ. 중학교 수학과 모듈식 지도자료(학습자료)1. 필요성2. 특징3. 기대효과참고문헌Ⅰ.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학습자료)1. 필요성일부 단원에서는 구체적인 탐구활동이 제시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고, 때로는 소단원의 내용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