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한 가지 정하시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이유, 그 문제에 대한 학술적 심각성에 대한 근거, 자신의 의견, 청소년 복지적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복지론_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한 가지 정하시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이유, 그 문제에 대한 학술적 심각성에 대한 근거, 자신의 의견, 청소년 복지적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서술하세요 (1)
- (A+)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
-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청소년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 본문내용
-
청소년복지론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한 가지 정하시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이유, 그 문제에 대한 학술적 심각성에 대한 근거, 자신의 의견, 청소년 복지적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서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자살의 정의와 특징
2. 자살 문제 원인
3. 자살 문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세계는 한국이 자살률이 제일 낮다고 오해한다. 한국은 대대로 동방예의지국, 유교사상이 아직 남아있는 나라이다. 부모와 스승은 섬겨야 하고, 이들의 말에는 무조건 존경을 하고 순종을 해야 하는 것이 보편적인 환경이다. 이것 때문에 학생은 자신의 인권이 보장되어 있지 않다고 느끼기도 한다. 사람들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인식이 비교적 낮다. 이들은 학생권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도 관심이 없다. 따라서 학생들도 존중을 받아야 하는 대상임에도 안일한 태도 때문에 최근 청소년 자살률이 심화가 되고 있다.
왜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와 비교를 하면, 정서적으로 힘들고 예민할까? 이에 대한 답으로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대표적인 문제부터 보아야 한다. 우선적으로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이 되가는 발달학적 과업 달성과 관련이 되어 있는 문제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과업은 ‘독립’이다. 하나의 주체적인 인간으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독립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독립을 달성하는 과정에서는 예상하지 못하는 사건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예시는 부모님과의 갈등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보편전인 이유이고, 이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고 논하고자 본 주제를 선택했다.
Ⅱ. 본론
1. 청소년 자살의 정의와 특징
자살을 오래 전부터 동서양과 상관없이 아동기 이후부터 노년기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반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사건이 최근에는 청소년 등 사이에서 급격하게 증가를 하여 한국사회에 큰 충격을 가져다주고 있다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김순규,정신보건과 사회산업,2008
. 청소년 자살의 심각성은 지난 10년간 청소년 사망 원인 중의 자살이 2,3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부분을 보아 알 수 있다. 청소년 자살은 그 자체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이다. 그리고 남아 있는 가족과 주변 사람에게 치명적인 고통을 주면서 사회불안을 야기한다. 또한 전염성이 강하다는 점에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볼 수 있다 Range,1993;송영미,2000; 하상훈,2000; 김용분,정영조;2003
.
청소년의 자살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를 하는 과정에 있어 발생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힘의 상호작용에서 생겨나는 어려움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자살의도, 생각, 계획, 사망, 시도 등의 차원에서 구분을 하고자 한다 홍영수, 2005; Reynolds, 1988
.
청소년 자살은 우울증, 정신분영증과 같은 사유로 하여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Kashani and Simonds(1970)의 연구에서 103명의 아동을 조사를 한 결과 우울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18%였지만, 임상적인 진단에 따른 우울증의 결과는 1.9%라고 결과가 나왔다. 이와 같은 현상은 청소년기 우울증의 특성이 성인 우울증과는 다르게 발달단계상 나타나고 있는 가변적 우울증인 경우가 많다는 것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김순규,정신보건과 사회산업,2008(우선유,1999 재인용)
. 결론적으로 보면, 청소년 자살의 경우 정신질환으로 인한 경우보다는 가족, 친구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 등 심리적 갈등, 정서적 요인에 의해서 유발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자살 문제 원인
사춘기가 시작이 되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감수성의 예민으로 인해서 자살을 생각하지만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학교 공부의 부진과 진로, 부모와의 문제 등이 자살동기가 된다. 이와같이 청소년 자살에 대한 문제는 개인적, 가정적, 환경적으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요인들을 경험하게 되며, 결론적으로 자살을 시도하는 것이다 김성춘,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주는 요인연구 ,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2002) p. 9
.
3. 자살 문제 영향
또래들 사이에서 소외가 된 청소년들은 자신감의 부족과 실패에 대한 소심한 반응, 신경질적인 움츠림으로 인해서 사회에서 고립이 되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고립은 외로움뿐만 아니라 인간 존재로서 근본적인 인정, 궁극적인 가치인 그들 자신의 자아 정체감에 깊은 상처, 심각한 질문을 가져오기 때문에 시급하게 자신만의 세계에서 탈출할 수 있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즉, 또래와의 관계는 청소년 시기에 정체감 발달을 위한 기본적인 장이 될 수 있다. 위기의 요소가 많은 청소년 시기에 또래와의 만족스러운 경험은 올바른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에 도움을 주지만 불만족스러운 경험은 정체감의 위기를 가져와서 자살의 원인이 된다.
Ⅲ. 결론
본인의 생각에는 자살의 원인을 이해하기 전 청소년에 대해서 감정과 특성을 이해하여 잘 이끌어줄 수 있는 도움자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청소년들의 감정과 정서를 파악하고 접근을 하여 자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안내해 줘야 한다. 사회는 학생의 최대 이익을 통해 정책, 법, 외교에 관한 결정들을 학생과 관련하여 생각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국가의 예산 같은 경우는 학생에게 제일 영향을 많이 끼치는 부분이므로 국가는 학생을 더욱 생각하며 예산을 정해야 한다. 어른 또는 학생의 보호자는 학생을 단순히 보호해야 할 대상이 아닌 인권을 보장받고 있는 인격체로 인식해야 한다. 또한, 학생 본인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알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정부는 이를 향상하기 위한 교육제도에 대해서도 노력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과 어른 모두의 협력이 필요하며, 이를 행할 수 있게끔 국가에서는 격려를 해주어야만 한다.
Ⅳ. 참고문헌
김순규,정신보건과 사회산업,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2008
2) 청지승희 외 4,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방안 개발,청소년상담연구, 2008
3) 김자윤 등 아동·청소년의 정신장애 유병율 및 위험요인 연구-초, 중, 고등학교 대상 학교 중심연구,보건복지부, 서울대학교 병원,2018
4) 김성춘,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주는 요인연구 ,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2002) p. 9
5) 김진숙, 김용태, 반신환, 이소우, 조성호. 「청소년 위기상담」, (서울 :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p. 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