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_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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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가를 설명하시오.
목 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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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Ⅰ. 서론
지각은 감각적 정보의 초기 처리 과정으로 감각을 느껴서 아는 것이다. 여기서 감각적 정보는 시각(vision), 청각(sound), 촉각(touch), 통각(pain), 고유수용성감(proprioception)이다. 반면, 인지는 지각한 것을 인식하고 이해한 뒤에 판단하는 총체적 정신적 과정이다. 따라서, 지각은 감각 기관의 자극으로 생겨나는 외적 사물의 전체상에 대한 의식으로, 이는 객관적 실재의 직접적·감성적 모사로서 인식의 초보적 단계로 정의된다. 그러면 지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지각의 법칙과 지각의 오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각의 법칙
지각(perception)은 사물의 이치를 깨닫는 능력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며, 인간이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의 인물, 사물, 사건에 대한 정보를 선택하여 해석하면서 인지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지각의 법칙에는 첫째, 시각법칙으로 예를 들어 TV뉴스를 보면 일반적으로 남성 아나운서가 왼쪽에 있으며, 여성 아나운서가 오른쪽에 있는데 이는 인간의 시각이 오른쪽 시야에 비해서 왼쪽 시야를 우위에 느끼기 때문이다. 만약 이와 같이 배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는 이로 하여금 불안감을 느끼게 한다. 둘째, 선택과 집중법칙으로 주의력에 의해서 선택적 측면은 많은 정보 속에서 필요한 것을 선택하며, 집중적 측면에서 선택된 정보를 다른 것보다 더 집중적으로 처리한다. 셋째, 상황의 법칙은 개인이 이제까지 어떤 경험을 해왔는가 또는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가에 의해서 동일한 사실이라도 다르게 지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심원의 크기가 중심원 둘레에 얼마 정도의 큰 원들이 있는가에 의해서 다르게 지각된다. 즉, 중심원 둘레에 큰 원이 있는 경우와 작은 원이 있는 경우는 작은 원이 있는 경우가 중심원이 더 크게 지각된다. 넷째, 사전기대의 법칙은 과거의 경험에 의해서 인간이 뇌 속에 진행을 형성해 높아서 어떤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예측하게 만드는 것이다.
2) 지각오류
지각의 과정은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서 받아들임 → 이 과정에서 주어지는 자극 중에서 그 일부만을 선택적으로 수용함 → 선택적으로 수용한 자극들 중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다시 선별함 → 자신이 이미 지니고 있는 지각구조와 연결시켜서 하나의 의미를 부여함으로 진행된다. 즉, 단순하게 표현하면 선택 → 조직화 → 해석으로 진행되는데 지각오류는 이러한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각 해석 오류의 감소 방안으로 조직관리자의 입장에서지각오류 감소 방안 모색해야 한다. 즉, 자기이해로써 지각오류 범할 가능성 인정, 자기인정으로써 특성과 성격 인식과 투사에 의한 오류 감소, 의식적 정보처리로써 사실을 신중히 의식적으로 검토, 객관성 테스트로써 자식의 지각해석 검증해야 한다.
그러면 지가오류의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면, 첫째, 선택적 지각은 자기에게 유리하거나 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이는 외부상황이 모호할수록 자신의 경험적 욕구 동기를 그 근거로 하여 눈에 먼저 들어오는 정보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선택적 지각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활발한 의사소통과 다양화된 정보력이 필요하다. 둘째, 주관의 객관화는 자기 자신의 특성 또는 관점을 다른 사람에게 귀속 또는 전가시켜서 자신의 주관을 객관화하는 것이다. 즉, 구체적으로 권한위양에 민감한 어떤 감독자가 자신의 상급자에게서 이와 관련된 무능함을 발견할 경우 지나치게 민감하게 행동하는 경우이다. 셋째, 자기실현적 예언은 주위사람들이 기대하는 대로 또는 자신이 기대하는 대로 행동을 추진하여 결국 예측한 기대대로 이루어진다는 법칙이며, 상사가 부하에게 기대를 별로 하지 않을 경우 그 상사는 부하에게 그저 그렇게 대하고 부하는 상사의 그 기대수준에만 맞추면 된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이에 상사의 예측대로 부하의 업적이 실현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넷째, 지각방어는 개인에게 불쾌하거나 위협을 안겨다주는 자극 또는 상황을 거부하여 방어벽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하고, 상급자가 목표미달의 책임을 부하에게 전가시키는 경우에 나타난다. 다섯째, 상동적 태도는 사람을 지각할 경우 그들이 속한 사회적 집단 또는 계층을 기초로 하여 지각하려는 경직된 편견이다. 즉 기업생활에서 상동적 태도는 신입사원 선발 및 채용과 구성원 상호 간의 융화 단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여섯째, 현혹효과는 어떤 사람 또는 어떤 분야의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 인상이 다른 면에 있어 그 사람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학을 잘하는 학생은 당연히 물리와 화학도 잘 할 것으로 생각해 버리는 경우, 토익성적이 좋은 직원이 당연히 일도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기업생활에서 현혹효과는 인사고과자가 자신의 가치관과 비슷한 사람에게 능력·근면·정직성 등의 모든 측면에서 점수를 더 주는 경향을 들 수 있다.
일곱째, 최근효과(시간근접의 오류)은 최근 정보만을 가지고 평가하는 것으로 매년 말에 고과를 하여 연봉을 정하는 경우, 상반기에 아무리 잘했어도 하반기의 실적이 나쁘면 잘 못 평가받기가 쉽다 또한, hollywood의 아카데미상 후보도 하반기 개봉작이 훨씬 많은 경우로도 이를 알 수 있다. 여덟째, 대조효과는 시간적으로 바로 이전의 것 공간적으로 바로 옆의 것과 대조하면서 대상을 과대과소 평가하는 것이며, 면접 시에 잘난 사람을 거쳐서 간 다음의 보통수준의 응시자는 실제보다 못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경우를 들 수 있다.아홉째, 관대화는 가급적 후하게 평가하는 경향이며, 중심화는 평균치로써 평가하려는 것이고, 가혹화는 평균치 이하 낮은 수준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조직생활에서 인사고과 시에 흔히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그 밖에도 대비효과, 유사효과, 행위자 관찰자 편견, 자존적 편견, 통제의 환상 등이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지각의 인간이 일생생활을 영위하거나 업무 및 학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일생생활을 비롯하여 업무 및 학업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각을 하는 과정에서 그 오류를 방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에 사물에 대한 객관적으로 지각하려는 태도를 일상생활에서 습관화하도록 해야 하며, 업무수행의 과정에서 자신 또는 상대방이 지각의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상호 간에 견제하면서 협력하는 업무활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신명희 저, 「지각의 심리」, 학지사 : 서울, 1995
· 오성주 저, 「지각의 기술 : 지각심리학의 실습적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서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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