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론_부모-자녀 관계의 특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나는 어떤 자녀이고, 나의 부모는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소개해보세요 (본인 주변의 친인척, 친구, 지인 또는 드라마, 영화에서의 간접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 중 제출해도 무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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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론
부모-자녀 관계의 특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나는 어떤 자녀이고, 나의 부모는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소개해보세요. (본인 주변의 친인척, 친구, 지인 또는 드라마, 영화에서의 간접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 중 제출해도 무방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자녀 관계의 특성
2) 어떤 자녀인가?
3) 부모의 특성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부모와 자녀는 가장 밀접한 사회관계인 1차 준거집단의 범주화에 속한 가족이라는 단위를 구성하고 있다고 정의할 수 있다.
이에 가족관계에 현대사회 및 많은 학문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가족이라는 준거집단이 사회적인 영향력으로 전환하는 무의식을 형성하는 시기의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이다. 이에 부모와 자녀 관계의 특성에 대해서 정리하고 나는 어떤 자녀인지 나의 부모는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소개하여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부모-자녀 관계의 특성
본래의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엄격하고 갈등적인 육아 형태의 전통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하지만 일허나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정신분석학의 프로이드에 의해서 양육방식의 혁명이 시작되게 된다. 이 이론에 의해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개선 및 부모에 대한 역할의 책임이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1960년대에는 이 1차 준거 집단의 부모와 자녀의 관계의 수평적인 관계이자 조력자적인 관계가 형성 되게 되었다. 즉 현대의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조력자적인 관계이다. 즉 부모는 자녀의 미래의 환경에 맞는 성장을 하고 발전적인 환경을 스스로가 만들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알맞은 사회화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자녀는 부모에게 있어서의 가족으로써의 범주화의 규칙 및 도덕성이 있는 공존의 역할을 이행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부모는 자녀의 희생적인 존재로써 해석이 되는 것이 아닌 부모는 자녀가 스스로 사회화 자립의 발달 시기까지 기본적인 자녀의 성장을 돕는데 후원자고 조력하여 격려하는 역할을 하며 자녀의 인간으로써의 권리를 보장해주는데 즉 경제적인 권리, 생명의 권리, 존중의 권리 등등이 있다. 이와 반면으로 자녀 또한 부모에게 있어서의 기본적인 인권을 지켜주어야 하며 이는 자녀가 논리적인 판단을 하게 되는 시기부터 그 책임과 역할에 대해서 지도를 받으며 이행해야한다고 할 수 있다.
2) 어떤 자녀인가?
도덕적인 자녀로써 자신의 의무를 충실한 주변 지인에 대해서 관찰하여 분석하여보았다. 모범생이며 바른 생활을 하는 자녀이다. 이에 자녀는 부모로써의 기본적인 지원의 권리를 모두 제공받았으며 생활해왔다.
이 과정에서 그 자녀는 부모에게 있어서는 흠이 하나도 없는 자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자녀는 부모의 희생과 어려운 시기에 민감한 성장기를 지나왔다. 자린고비에서 부모가 경제적인 역할과 책임을 하는 모습을 지켜봤기 때문에 이 자녀는 자신이 논리적인 사고 및 사회화가 가능한 시기에서 빠르게 경제적인 독립을 하게 되었다. 즉 부모와 자녀의 공평한 인권적인 역할에 대해서 빠른 깨우침이 있었던 자녀였다. 부모는 완전한 자녀를 위한 희생적인 존재가 아닌 그들 또한 인권적인 권리가 있다는 점에서의 이 자녀는 자녀로써 부모에게 할 수 있는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는 점에서 관찰 대상이 되었었다.
어려운 시절을 겪으면서도 부모는 포기하지 않고 자녀를 돌보았으며 또한 부모 또한 자수성가를 했다는 점에 이 자녀는 부모에 대한 신뢰가 매우 뚜렷한 자녀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인 독립을 할 수 있는 자수성가적인 인성과 품격을 형성한 안정적인 애착의 자녀로써 부모와의 신뢰관계가 매우 뚜렷했다고 할 수 있다.
3) 부모의 특성은?
이 자녀의 부모 특징은 가계도로 보았을 때의 부모의 부모가 일찍이 세상을 떠나서 풍족하던 시절 가난 또한 경험을 하면서 스스로의 자립을 해보았던 자수성가로써 가족을 꾸리면서 가족에 대한 가족애가 강하고 또한 역할적인 책임이 강한 부모라고 할 수 있다. 이 자녀의 부모는 단순히 경제적인 풍요를 자녀에게 주기 보다는 이 자체를 학습으로 생각하며 즉 성장 과정의 부정적인 부분 또한 자녀에게 학습적인 요소로써 지혜로운 부모의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이러한 지혜로운 이 부모는 자녀에게 있어서의 가장 큰 사회화적인 학습의 요소까지도 전달을 하는 교육적인 부모였다고 할 수 있다.
마치 현대사회에서는 풍족함의 교육적인 요소를 제공하는 부모를 이상적인 역할의 부모로써 해석하지만 인간의 삶 자체가 항상 안정적인 환경으로 이어지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 부모는 자린고비의 시기의 성실하고 올바른 자립심을 키워주는 가치가 있는 교육을 자녀에게 물려준 현명한 부모관을 가지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이 부모는 모든 인권적인 자녀의 권리를 충족하였으며 분명 자린고비의 시기에 부모로써의 함께 보낸 시간은 적지만 분명히 자녀에게 경제적 회복을 하는 모습으로 신뢰를 주고 사회적인 깨달음을 주는 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라고 오은영 박사님이 말씀하셨다.
여기서 최선이란 누군가의 상대적으로 비교되는 보편적인 부모와 자녀의 개념이 아닌 자신이 속한 1차 준거집단의 환경 및 상황에 맞도록 노력한다는 개념으로 풀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즉 부모와 자녀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함께 사회화적인 성장을 하는 상호조력적인 관계라고 정의하고 싶다.
Ⅳ. 참고문헌
1) 장혜순 저 (2013) 부모교육 공동제
2) 류승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공감능력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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