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 통일법 시행에 따른 한국 내 만연한 나이 연공 서열 문화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28 / 2023.05.28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 나이 통일법 시행에 따른 한국 내 만연한 나이 연공 서열 문화에 대한 연구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2. 23년 6월부터 만 나이 통일법 시행
3. 나이 서열 문화는 일제강점기의 잔재임
4. 만 나이 통일법에 대한 적극적 홍보 및 나이/연공 서열 문화 타파해야
1. 들어가면서
한국사회에서, 특히 남성들 사이에서 나이는 굉장히 민감한 문제다. 한국 남성들의 사회적 관계에서 나이는 서열문화의 배경이기 때문이다.한국의 남성사회에서 수직적 서열관계는 외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나이 문화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나이 차가 많을 때는 서열이 쉽게 정리돼 수용하지만, 한두 살 차이 때는 민감하게 작용해 서열을 따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젊은 층에서 불과 몇 달 차이인 빠른 00년생과 그냥 00년생이 나이를 주제로 서열을 다투는 모습은 상당히 자주 볼 수 있다.
심지어 같은 해에 태어난 동갑내기 사이에서도 몇 달 먼저 세상에 나왔냐는 것으로 반 장난, 반 진심으로 서열을 정하려고 하는 것이 한국 남성사회의 뚜렷한 특징이다.
이처럼 한국 사회, 특히 한국 남성 사회에서는 나이 등을 기준으로 (또는 회사에서는 직급을 기준으로) 서열이 정해진 후에야 인간관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말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한국형 팀제 하에서의 리더의 역할
  • 문화적,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분명한 만큼 한국적 특성과 한국의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리더십 교육과 리더십 이론은 갖가지 시행착오와 모순을 불러일으키리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적 특성을 고려한 리더십 이론과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은 많지 않으며 문화적, 상황적 특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리더십 이론의 무비판적 적용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한국의 토양에 적합한, 그리고 실제적으로 적용

  • 현대사회에서 본 유교사상 지하철 막말녀 유교사상을 생각하게 하다
  • 만 주목하고 싶은 것은 한국의 쇼비지니스 산업에 당연한 듯 깔려있는 유교식 문화 그리고 군대식 문화에 대한 반감이 조금씩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문화에 질색이었던 나에겐 이 반감이 반갑다. 과거 몇 몇 나이어린 연예인들이 선배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에서 삐딱하게 앉아있었더니 그 다음날 바로 아이돌 누구 건방지다라는 식의 제목으로 기사가 올라온 적이 꽤 있다. 그럴 때마다 댓글엔 선배앞에서 감히라는 내용이 어김없이 과

  • [조직행동] 안철수연구소를 통해본 벤처기업의 인력활용
  • 연구개발형 중소기업, 하이테크형 중소기업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으며, 나라마다 달리 정의될 만큼 아직 합의된 개념은 없고 다소 유동적인 개념으로 되어 있다. 민경호, 1999우리 나라는 1997년 8월 28일 제정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처음으로 벤처기업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였는데, 여기에서 정한 조건들 가운데 어느 하나를 충족하여 벤처기업으로 지정등록될 경우 벤처기업이라고 보고 있다. 벤처기업육성에

  • [조직행동론] 한국형 팀제의 현재와 미래- 조직구조의 변화를 중심으로
  •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팀제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토착화의 노력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팀제도 블루길과 같은 운명에 처할지도 모른다. 팀제가 우리나라 조직구조의 블루길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 연구 방법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팀제 혹은 한국이라는 지역적 상황과 현대라는 시간적 상황에 적합한 팀제(소위 한국형 팀제)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기존의 팀제에 관한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팀제를 시행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설

  • (서평)`2010대한민국 트렌드`의 핵심줄거리 요약 및 독후감
  • 대한민국 트렌드’ Chapter별 요약3. ‘2010 대한민국 트렌드’를 읽고 나의 느낀 점(서평)1. ‘2010 대한민국 트렌드’ 내용 소개국내의 대표적인 민간경제 연구소인 LG 경제연구원의 90여명의 연구원들이 1년여간 분석, 연구한 2010년 한국인의 모습에 대한 내용이다. 7개의 테마로 구성하여 엄선된 71가지의 트렌드를 전문가들의 분석과 진단을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구축하여 2010년의 모습을 내다보고 있다. 소비 트렌드, 산업 트렌드, 사회.문화 트렌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