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응용윤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28 / 2023.04.04
  • 1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판매자 할인 3,3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23ver. 자료 업데이트 완료되었습니다!

저는 도덕윤리 중등임용에 2번 합격한 사람입니다.
제가 가져온 자료는 중등임용시험 '기출분석' 자료입니다.

이번 자료는 저를 합격으로 이끌었던 최애 자료입니다.

기출은 반복된다는거 아시죠?
제가 1차 불합 원인이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 기출 분석을 제대로 못했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기존에 학자별로 어떤 주제가 나왔는지 뼈대 위주로 정리를 하였고,
다시 이 주제가 나왔을 시 그리고 주제와 연결된 내용이 나왔을 때 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기존에 나왔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학자 내 연도별로 되어 있으니 구조화 잡기도 좋으실 것입니다.

이 자료로 최소 5번만 회독하세요! 시험에서 당황하실 일이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문해력이 부족해서 서브노트를 만들 때 최대한 쉽게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는데요.
수험생 분들에게 쉬운 이해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목차
※ 목차 중 기출된 적 없는 부분은 표시하겠습니다.
1. 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 아직 기출된 적 없음!
2. 삶과 죽음의 윤리
3. 생명 과학과 윤리
4. 성과 사랑의 윤리 : 아직 기출된 적 없음!
5. 가족 관계의 윤리 : 아직 기출된 적 없음!
6. 친구, 이웃 관계의 윤리 : 아직 기출된 적 없음!
7. 과학 기술과 윤리 : 요나스
8. 환경 윤리 : 인간중심주의, 동물중심주의, 생명중심주의, 생태중심주의
9. 정보 윤리 : 아직 기출된 적 없음!
10. 개인윤리와 사회윤리 : 니부어 : 아직 기출된 적 없음!
11. 사회정의 : 처벌이론, 사형제도
12. 인권 존중과 공정한 사회 : 아직 기출된 적 없음!
13. 직업 윤리
14. 문화와 윤리
15. 평화와 윤리
본문내용
2.삶과 죽음의 윤리
[2017년 기출]
⦁안락사(Euthanasia) : ⓐ불치병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거나 치료해도 목숨을 유지할 수 없는 환자에게, ⓑ본인 또는 가족의 요구에 따라 인위적으로 의사가 개입하여, ⓒ생명을 단축하여 편안하게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의료적 행위. 3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안락사.

⦁안락사의 유형
‘환자의 의사’에 따른 구분
① 자발적 안락사 : 환자의 적극적인 요구와 의지에 의해 행해지는 안락사.
② 반자발적 안락사 : 삶과 죽음을 구별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을 소유한 환자가 안락사에 동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행해지는 안락사. 즉 환자의 의사에 반하여 이루어지는 안락사.
③ 비자발적 안락사 : 삶과 죽음을 구별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을 상실했거나 자신의 의지를 자율적으로 표명할 능력이 없는 환자를, 의사 혹은 가족과 같은 타인의 선택에 따라 안락사하는 경우.
참고문헌
응용윤리 정치 및 사회사상 / 김병찬 / 에프엠 / 2016.12
생활속의 응용윤리 / 박찬구 / 세창 / 2020.02.25
환경 윤리 / 김명식 / 자작나무 / 2017
개방사회의 사회윤리 / 황경식 / 철학과 현실사 / 1995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 이한우 / 문예출판사 / 2004
책임의 원칙 / 서광사 / 2010
생활과 윤리 / 김국현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비상 / 2017.12
중등임용경쟁시험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분석 인천대 교육대학원 ㆍ 신정아 수학영재교육에서의 도전적 과제전남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ㆍ 강순자 중고등학교 과학영재 및 일반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학습전략 특성 비교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ㆍ 박성효 유아 영재와 일반 유아의 사회적 요구 전략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ㆍ 김미진 과학영재교육시스템의국제화를위한해외영재교육기관과의협력방안에관한연구 인천대학교 ㆍ 박인호한국 영재교육에 대한 비판적 분

  • 2017년도(중앙소방학교)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의무소방원소방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면접(개별+집단면접)
  • 분석한다. 주제가 옳다 잘못 됐다로 갈라질 경우에는 어느 한쪽 논거에 입각해서 결론을 내려두도록 한다.■주제의 제시와 함께 메모지도 배포되므로 발표 때나 의견 교환 때허둥대지 않도록 반드시 자기 생각을 메모해둔다. 메모하면서 각 항목을 중요도에 따라 번호를 붙여 두는 것이 좋다. 또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주장이나 독창적인 의견에는 특히 표시를 해둔다.메모를 함으로써 머리도 논리적으로 정리된다.■시간이 남으면

  • 2017년도 인천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면접))
  • 임용이 3개월 빠른 소방학과 특채 자였는데 임용 3개월 이었지만소방학과 출신이어서 그런지 소방에 대한 해박한 지식, 소방조직에 대한 이해는 소방교에 버금갔다.첫날은 근무일지에 대해서 3시간정도 교육 받았고 주례보고, 월례보고 등 신규가 작성해야할 보고는 15개 이상이 된 것으로 기억난다. 기록해야 할 장부 및보고는 소방서마다 서장의 특성에 따라 상당히 달라진다. 그리고 저녁식사 마치고 장비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21시 넘어서 소방

  • 2017년 강원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분석한다. 주제가 옳다 잘못 됐다로 갈라질 경우에는 어느 한쪽 논거에 입각해서 결론을 내려두도록 한다.■주제의 제시와 함께 메모지도 배포되므로 발표 때나 의견 교환 때허둥대지 않도록 반드시 자기 생각을 메모해둔다. 메모하면서 각 항목을 중요도에 따라 번호를 붙여 두는 것이 좋다. 또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주장이나 독창적인 의견에는 특히 표시를 해둔다.메모를 함으로써 머리도 논리적으로 정리된다.■시간이 남으면

  • 2017년도 경상북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분석한다. 주제가 옳다 잘못 됐다로 갈라질 경우에는 어느 한쪽 논거에 입각해서 결론을 내려두도록 한다. ■ 주제의 제시와 함께 메모지도 배포되므로 발표 때나 의견 교환 때 허둥대지 않도록 반드시 자기 생각을 메모해둔다. 메모하면서 각 항목을 중요도에 따라 번호를 붙여 두는 것이 좋다. 또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주장이나 독창적인 의견에는 특히 표시를 해둔다. 메모를 함으로써 머리도 논리적으로 정리된다.■ 시간이 남으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