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18명 유아 관찰기록 12월~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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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어린이집 관찰일지 만3세 18명 12월~ 다음해 2월 까지의 관찰내용입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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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생활
/
블록놀이를 마친 00가 바닥에 블록을 늘어놓은 채로 일어난다. 교사가 “밟으면 다치지 않을까?”말하자 다시 자리에 앉아 블록을 바구니에 담는다. 00가 블록판에서 뺀 블록을 던지는 모습에 교사가 “던지면 블록이 튕겨서 00이 머리에 콩 맞을 수도 있어”라고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 해주자 “네 ” 대답하며 던지지 않고 조심조심 바구니에 블록을 넣는다.
신체운동
/
우산을 바닥에 기대어 잡고 가만히 놓았다 한 바퀴를 돌아서 잡으려고 하는데 우산이 먼저 바닥에 떨어져서 “아이쿠”하며 다시 시도한다. 다시 또 한 바퀴 돌아서 잡으려고 하자 우산이 먼저 떨어지자 계속해서 도전한다.
돌아서 잡는 순간“ 애들아 나 잡았다!!”하며 한번 더 돌아본다.
의사소통
/
친구들과 동그랗게 모여 앉는다. 00가 커서 어떤 사람이 될지 이야기 할 차례가 된다. 이야기를 하지 않고 망설이는 모습을 보인다. 친구들이 00이를 다 쳐다보고 있자 친구들을 살피며 천천히 입을 연다. “나는 커서.. 좋은 사람이 될 거에요” 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다음 순서의 친구가 이야기를 시작하자 얼굴 표정이 밝아진다.
사회관계
/
친구가 “난 너랑 안 놀아 ”하고 말하자 친구를 쳐다보며 서 있다가 교사에게 “선생님 나랑 안 논데요” 하며 교사에게 말하고 나자 친구**이가 다가와 “아니예요. 같이 놀거예요”하며 친구**이가 손을 잡고 쌓기영역으로 이동한다. 쌓기 영역에서 공룡을 가지고 서로 가지고 놀겠다고 다투는 모습을 보인다. “ 너랑 안 놀아 ” 하며 친구**이가 이야기한다. 00이가 울음을 터뜨린다.
예술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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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영역에서 종이를 가져와 “무지개 그려주세요”한다. “00이가 무지개를 그리고 싶은가 보구나” 하며 00이의 연필 잡은 손을 잡고 같이 그린다. 무지개를 그린 그림을 가지고 미술 영역에서 색연필로 무지개를 색칠한다. 빨간색을 칠한 후 교사에게 와 다음 색을 묻는다. “00이는 무슨 색을 칠하고 싶은데?” 하고 묻자“분홍색이요” “그럼 분홍색을 칠해도 되요. 00이의 그리고 싶은 무지개를 그리면 되지” 하자 웃으며 다시 미술 영역으로 가 분홍색 색연필을 들고 색칠을 시작한다
자연탐구
/
쌓기영역 교구장에 서서 블록을 모두 꺼내 바닥에 던지듯이 내려 놓는다.l 자신의 키보다 높은 놓은 뒤 교사에게 보라고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나보다 조금 더 높아요” 하며팔을 들고 블록옆에서 블록을 가리킨다. 교사가 놀라는 모습을 보이자 더 높이 쌓으려고 하다가 쌓아놓은 블록이 쓰러진다. “이번에는 **이 키만큼 쌓을거에요” 하고 말하며 블록을 쌓기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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