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_국내 스타트업 기업 중 한 곳을 선정하여 해당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향후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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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국내 스타트업 기업 중 한 곳을 선정하여 해당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향후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과 목 명
:
경영학개론
담당교수
:
학 번
:
이 름
:
차 례
서론
본론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및 실행전략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행은 급격한 사회적·경제적 변화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러한 전세계적인 전염병의 창궐로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가 식품배달산업에 주목을 하고 있다. 즉,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외부활동이 어려워지고 재택근무와 재택학습이 일상화가 되면서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여 식품배달산업이 각광을 받으면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한국의 스타트업 기업의 하나인 ‘배달의 민족’은 식품배달서비스를 하는 기업으로 한국의 배달문화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킨 기업이며,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행과 더불어 전에 비해 더 도약을 하고 있다. 즉, ‘배달의 민족’은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면서 2015년 7월 수수료제로 선언과 O2O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 중이며, 최근 1인가구의 증가와 더불어 편의점 도시락이나 아침 등 주요 식사를 배달음식을 해결하려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배달의 민족’은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맛집의 식사메뉴, 디저트류까지 집으로 배달해주는 ‘배민라이더스’, 식자재와 집반찬을 배송해주는 ‘배민찬’, 바로 조리할 수 있도록 레시피와 쿠킹박스를 제공하는 ‘배민쿡’, 오프라인 공유주방 ‘배민키친’까지 선보이면서 식품관련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로부터 350억원의 투자지원을 받아 네이버 인공지능 기술과 자율주행 로봇기술을 통한 배달음식 주문테스트를 진행하는 등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우아한 형제들의 김봉진 대표가 개인지분 100억원을 사회에 환원하면서 이 중 절반은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장학금으로 사용될 계획이라고 하여 ‘배달의 민족’은 호감형의 기업으로 현재 그 입지를 굳히고 있다. 관동학원대학 경제학부 편, 박화 역, 「경제학 경영학」, 매일경제신문사 : 서울, 2008, pp19-48
이에 시대적 변화에 부응한 사업전략과 실행을 통해서 성공한 스타업 기업인 ‘배달의 민족’의 성공요인을 외부환경과 내분환경의 분석 그리고 실행전략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외부환경 분석
우선, ‘배달의 민족’의 경영전략을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도입기(2010∼2014)에는 외식시장의 매출액인 2006년 이후 빠른 증가세를 보이면서 현대인들이 바쁜 생활의 패턴과 맞벌이부부 및 1인 가구의 증가, 비싼 임대료 등의 시대적 상황에 맞물려 외식시장의 매출과 배달음식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배달의 민족’은 한국 최초로 모바일 배달앱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에 모바일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려는 사용자의 대부분이 쿠폰제공, 에누리 가능 등 제품의 최저가를 비교하여 접근하게 되고, 이 때 소비자도 이용의 불편함을 겪었지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최저가 경쟁에서 진통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최저가 경쟁이 치열할수록 소비자가 스스로 찾는 서비스 업체가 되는 것이 ‘배달의 민족’의 과제였다. 이 후 성장기(2015~현재)에는 1인 가구의 급증으로 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소용량·소포장 제품과 서비스는 1인 가구의 증가 등의 사회적·경제적 현상인 솔로이코노미가 등장하게 되면서, 외식업의 본격적인 변화가 2015년부터는 HMR(Home Meal Replacement)의 고급화, 혼밥(혼자먹는 밥)의 일상화로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외식산업과 신기술의 접목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플랫폼 서비스인 스마트오더, 스마트페이, 배달대행서비스, 식재료 배송서비스, 배달 어플리케이션 등 식품관련 서비스업과 빅데이터 등의 정보통신기술(ICT)과 접목한 신산업분야인 푸드서비스 테크놀로지가 신조어로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포장 및 배달외식 시장이 수년전부터 이슈가 되면서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지속적인 성장으로 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부 및 기업 차원의 전략적 방향에 대한 안내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처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서 배달외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하면서 단순한 혼밥족과 스마트폰을 통한 음식점 정보의 획득 및 예약 외에도 기존에 배달의 개념이 부재했던 외식업종까지 배달시장에 참여하는 등 외식시장에서 배달 시장의 규모가 점자 확대되고 있다. 이에 배달의 민족은 기존 배달시장에서 외식시장 및 반조리 식품의 구입이 가능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점차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황미애 저, ‘국내 식품배송 O2O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배달의민족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호스피탈리티경영대학원 : 서울, 2018, pp21-25
2) 내부환경 분석 및 실행전략
그러면 ‘배달의 민족’의 경영전략의 내부환경과 실행전략에 대해서 살펴보면, 우선 도입기(2010∼2014)인 배답앱 서비스 출범초기에는 전단지 DB를 모으기 위해 새벽마다 주요 지역의 아파트를 돌면서 직접 전단지를 줍고, 충무로 전단지 인쇄소를 수시로 찾아가면서 전단지 시장의 작동원리와 생리를 직접 파악하기 시작한다. ‘이끌든지, 따르든지, 비키든지’라는 간단명료한 세 단어를 강하고 힘있는 필체로 포스터로 만들어서 사무실에 붙여 놓고, 넘치는 열정과 아이디어로 식품배송 업계에 대한 깊은 지식과 직원교육에 철저함으로 보였다. 더 나아가 배달앱의 선두주자로서 이점을 지닌 ‘배달의 민족’은 홍보와 신규고객 및 자본유치가 경쟁사보다 수월하다는 이점을 활용하여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관대한 정책을 집행하게 된다. 이에 초기 오프라인 배달업체의 전단지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한 배달업체와 고객을 연결시키면서 음식배달을 제공하는 안정적인 플랫폼을 통하여 고객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방대한 DB와 위치기반 서비스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 직접 리뷰 작성을 통한 사용자간의 정보공유의 틀을 마련했다. 이러한 시장확대를 위해서 기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여 배달시장을 선점하고, 이에 확보된 고객을 기반으로 수익을 강화하기 위한 모바일 결제인 ‘바로결제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기반을 확보하게 된다. 더 나아가 업체 간의 수수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과감하게 수수료를 포기하여 시장의 판도를 전환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성장기(2015~현재)에는 수수료 문제를 이슈로 등장시켰던 ‘배달의 민족’은 수수료 제로화를 선언하고, 그 자구책으로 배민프레시(현 배민찬) 서비스를 발표하게 된다. 이는 O2O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로 신선식품 정기배송 서비스이며, 일종의 푸드테크 분야로도 볼 수 있다. 즉, 수십 종의 반찬과 편의점 도시락 사업의 활성화와 맞물려 주부와 직장인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이끌게 된다. 또한, 주문 분야의 대표적인 O2O 서비스였던 ‘배달의 민족’의 성장한계를 인정하면서 단시간 내에 또 다른 O2O 비즈니스를 구상할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오프라인 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비즈니스 구조의 명확한 이해가 전제되었기에 가능했다. 결국, 진출하려던 다른 영역의 비즈니스 환경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는가와 전문 마케터를 보유하는가에 따라 O2O 사업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배달시장 이외에도 다양한 음식과 관련된 배달대행, 식자재 배송, 레시피와 쿠킹박스 배송 등의 업체들을 입수합명하면서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즉, 식품배송 O2O 비즈니스를 넘어 푸드테크시장을 개척하고 그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인 국내외 투자 유치를 통한 각종 기술투자에도 전력을 다하여, 최근 네이버로부터 신주 인수방식으로 350억원에 달하는 투자금을 유치하여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 제휴사로 등장하고, 자체 AI 프로젝트 ‘배민데이빗’에 100억원을 투자하는 등의 기술제휴에 적극적인 행보를 진행하면서 서비스의 고급화와 고도화를 지속하고 있다. 황미애 저, ‘국내 식품배송 O2O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배달의민족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호스피탈리티경영대학원 : 서울, 2018, pp22-27
이러한 식품배송 O2O 비즈니스는 푸드테크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게 된다. 즉, 푸드테크의 발전은 소비자에게는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편리하고 맛있는 생활을 영위하여 공급자 는 인력과 비용을 절감하면서 더불어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과 구매형태를 데이터화하여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배달앱의 수수료문제가 골목상권의 착취 논란으로 비화되면서 수수료를 0%로 선언한 뒤에 김봉진 대표의 사유지분 100억원을 사회환원하여 ‘배달의 민족’은 여러 가지로 신뢰와 호감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게 된다. 그러나, 배달음식에 대한 이미지 조사결과에 의하면 배달음식이 안전한 먹거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26.3%이며, 배달음식에 믿음이 간다는 사람은 23.0%에 그쳐서 배달음식의 안전성과 신뢰성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더불어 배달앱에 등록된 음식점에 대한 신뢰도 조사에서도 24.7%만이 신뢰할 수 있다고 응답하고, 대체로 맛집일 것이라는 인식도 15.7%로 낮은 응답을 보여 배달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식업체는 음식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하기 위한 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의 민족’은 배답앱에 노출된 업체 및 음식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공개하여 고객의 선택에 도움을 주는 등의 신뢰성 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3.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스타트업 기업인 ‘배달의 민족’은 시대적 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서 한국의 배달시장의 판도를 전환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초창기 ‘배달의 민족’이 독특한 TV광고 통해서 등장할 당시만 해도 ‘배달의 민족’의 성공에 대해서 의문을 가진 사람들이 대다수였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일상화와 더불어 편리하게 앱을 통한 주문은 소비자의 구미에 적합했으며, 사회적·경제적 변화에 맞물려 직장인, 맞벌이, 1인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하는 배달앱의 등장은 한국의 일상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필자 역시 바쁜 일상 속에서 종종 ‘배달의 민족’을 활용하고 있으며, ‘배달의 민족’에서 마케팅 전략을 내세우는 각종 서비스를 유용하게 사용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현재 전 세계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배달의 민족’에 대한 호응은 과거보다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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