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_최근 보육교사의 인성에 대한 측면이 강조되어지고 있으며 이를 발달시키기 위한 방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보육교사가 갖춰야할 좋은 인성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가장 중요한 인성적 측면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보육교사론
최근 보육교사의 인성에 대한 측면이 강조되어지고 있으며 이를 발달시키기 위한 방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보육교사가 갖춰야할 좋은 인성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가장 중요한 인성적 측면을 논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2)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과거와 비교하였을 때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우리 사회에 훨씬 더 보편화 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 사건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정인이 사건’이라고 불리는 사건은 대한민국 사회로 하여금 다시 한 번 아동 학대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만들었고, 더불어 아동 양육자로서 그 어느 것보다 인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의 인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 역시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불과 10년 전 까지만 하더라도 아동의 주 양육자는 엄마였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 진출이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보육교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게 되었다. 보육교사의 자질 검증과 관련된 체계적인 절차가 정비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보육교사의 인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당연지사였다. 그 결과 유치원을 비롯한 여러 보육기관에서 아동 학대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는데, 물론 전체 아동 학대 사건 중 보육교사에 의해 발생한 건은 10% 이하이지만, 그 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론에서는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과 더불어 여러 인성 중 유아 교육 현장에서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인성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한다.
2. 본론
1)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연구에 따르면 보육교사의 인성과 아동 학대에 대한 잠재성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다시 말해, 보육교사의 인성이 좋지 못할수록 아동 학대를 저지를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는 것이다. 물론, 상대적으로 스트레스 요인이 많은 보육 교사의 근무 환경 특성 상, 환경적 요인이 아동 학대의 잠재성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있겠지만, 그것 보다 보육교사의 인성과 아동 학대 잠재성 사이의 잠재성이 훨씬 더 높다는 점은 보육 교사가 가지고 있는 인성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서론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성의 사회 진출에 따라 아이의 주 양육자가 엄마에서 보육교사로 옮겨가게 되었다. 주 양육자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는, 주 양육자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기 때문이다. 또한 그 영향력은 현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미래 지향적인 까닭에, 결과적으로는 보육교사의 행동이 해당 아동의 삶 전체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조사에 따르면 아동 학대를 경험한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 보다 낮은 자존감, 사회 부적응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이러한 점들로 미루어 볼 때 보육교사가 아동의 주 양육자가 된 현 상황에서 보육교사가 마땅히 갖춰야 할 자질 중 하나는 바로 좋은 인성일 것이다. 그렇다면,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이라는 것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2).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
좋은 인성이 무엇인지 논하기 이전에 인성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물론 인성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 별로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인성이란 개별 주체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학에서 의미하는 인성은 개인이 가지는 특성보다는, 개인과 타인의 상호작용적인 측면을 더욱 강조한다. 다시 말해, 타인과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상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록, 더 좋은 인성을 갖췄다고 보는 것이다.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할 때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애이다. 물론 인간애는 비단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교사뿐만 아니라 교사 전체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 중 하나이다. 아이 하나를 기르기 위해서는 마을 하나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있다. 이는 다시 말해 아이를 양육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으로 비추어 볼 때 인간애는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둘째는, 직무 수행 능력이다. 특히 보육교사는 타 직업군과 비교하였을 때 제 3자에게 영향을 주는 정도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로, 자존감, 사회관계 등 보육교사로서 갖춰야 할 좋은 인성은 다양하다.
이 중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중시되는 보육교사의 인성은 바로 인간애이다. 사랑에는 여러 형태가 있다. 이 중 아가페는 무조건적인 사랑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을 의미한다. 물론, 인간애와 아가페적 사랑은 그 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겠지만 발달 단계에서 자기중심적인 특성을 보이는 영유아동들을 보육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인간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 결론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의 아동 학대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름에 따라 국가 역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육교사에 의한 아동 학대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조사에 따르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건 전체 보육교사 중 약 5%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보육교사의 채용 자격으로서 인성 프로그램 이수 의무화를 두는 것이 적절하다.
더불어 보육교사의 업무 환경에 대한 개선 역시 필요하다. 학부모들의 과도한 민원과 편중된 업무량 역시 보육교사의 부정적인 인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보육교사에 대한 학부모들의 과도한 민원을 사전에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보육교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현 상황에서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정규 과정을 국가가 편성함으로써 보육교사의 공급을 늘리고 보육교사의 과중된 업무량을 경감키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1. 신소희.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근무환경과 인성이 아동학대 잠재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9. 서울
2. 이선우.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광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가 갖춰야할 좋은 인성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가장 중요한 인성적 측면
  • 유아들의 보육기관의 입소 시기가 빨라지고 있는데, 이때 영유아의 인성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는 시점이다.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새로운 지식과 경험의 습득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을 갖추어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가 갖춰야할 좋은 인성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가장 중요한 인성적 측면을 논해 보겠다.Ⅱ

  • 보육교사가 갖춰야할 좋은 인성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가장 중요한 인성적 측면을 논하시오
  • - R E P O R T 보육교사가 갖춰야할 좋은 인성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가장 중요한 인성적 측면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보육교사의 인성을 발달시켜야 하는 목적과 필요성1) 보육교사의 인성을 발달시켜야 하는 목적2) 보육교사의 인성을 발달시켜야 하는 필요성2. 보육교사가 갖춰야할 바람직한 인성1) 인간애2) 긍정적 자아개념3) 창의성4) 역할수행5) 안녕감3. 자신의 주관적 견해와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발전방안 혹은

  •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서술하고 어린이집 영유아 학대 관련 기사 중 1가지를 선택해서 보육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이미 태어난 아이들도 제대로 키울 수 있는 능력이 과연 우리 사회에 있는가에 대한 의구심마저 들게 된다.과거의 보육교사는 보호자로서의 역할과 교육자로서의 역할로 혼동되어 왔다.그러나 이제는 보육교사들이 단순히 보호와 같은 수동적인 역할이 아니라, 보육과 교육을 함께 포함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끊임없는 자기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하루 일과 대부분을 영유아와 함께

  • [특수아교육 4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재정지원의 문제점5) 치료교육교사 양성체제의 문제점6) 가족지원의 문제점7) 가족참여의 문제점8) 특수교사 자질의 문제점5.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개선방안1) 기관연계를 통한 개선2) 수혜범위 확대3) 서비스체제 개선4) 장애영유아보육에 대한 법의 제정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넓은 의미에서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이 높은 영․유아의 발달과 그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에 대한 개념4교사 자질의 개념5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6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7결론8참고자료1. 서론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증가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요구로 인하여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 동안 유아 보육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유아교육 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교육프로그램도 중요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