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개론_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하여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무역학개론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하여 보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국내기업들의 동남아시아 진출 이유
2) 국내 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사례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오늘날 많은 국내 기업들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지에 지사를 세우거나, 공장을 설립하는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내 기업들이 지사를 세우거나 공장을 설립하는 해외 지역은 동남아시아가 아닌 중국이었다. 그러나 그 지역이 중국에서 동남아로 옮겨 가게 된 데에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중국 내 인건비가 증가함에 따라 생산 비용 역시 증가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국내 기업이 중국에 공장을 설립하게 된 이유는 사실, 낮은 인건비 때문인데, 중국인의 인건비가 증가함으로써 더 이상 중국에 공장을 유치할 필요성이 없어 진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미중 무역 분쟁이다. 미중 무역 분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미국과 동맹관계를 맺고 있는 우리나라 역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코로나19의 발생을 들 수 있다. 중국에서 최초로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중국 내 위치한 공장들로 하여금 원자재의 수급을 어렵게 만들었는데, 이러한 까닭에 결과적으로 오늘날 많은 국내 기업들이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그 자리를 옮겨가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오늘날 국내 기업이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등지에 진출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성공 및 실패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국내 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한다.
2. 본론
1). 국내 기업들의 동남아시아 진출 이유
오늘날 국내 기업들이 동남아시아에 계속해서 진출하고 있는 이유는 개별 기업별로 상이하다. LG, 삼성을 비롯하여 배터리 생산으로 유명한 국내 기업들의 경우 말레이시아에 많이 진출해 있는데, 이는 배터리 생산 과정 때문이다. 배터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동박’은 생산을 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비용이 바로 전기료이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전기료가 우리나라와 비교할 때 약 30%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국내 배터리 생산 기업에게는 매력적인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서론에서는 많은 국내 기업들이 중국으로부터 철수한 이유 중 하나로 인건비의 상승이 있다고 살펴본 바 있다. 그러나 동남아시아의 경우 중국과 비교할 때 인건비가 중국의 1/5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제품을 생산하는 데 있어서 노동력의 비중이 가장 큰 의류업계의 경우 동남아시아 진출이 훨씬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 국내 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사례
중국에 뒤이어 기회의 땅이라고 불리는 동남아시아에 오늘날 많은 국내 기업들이 앞 다투어 진출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회의 땅이라고 하여 그 기회가 모든 기업에게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CJ의 홈쇼핑 사업 분야의 동남아시아 진출은 국내 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실패 사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해외로 사업을 확장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의 문화와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다. 만약 그러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그러한 현지 진출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CJ의 홈쇼핑 사업 분야는 베트남, 필리핀 그리고 말레이시아 동남아 3개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으나, 결국 현재는 철수한 상태이다. 쇼핑 문화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경우 오프라인을 거쳐서 TV, 인터넷 그리고 모바일 쇼핑이라는 단계를 순차적으로 밟아왔다. 그러나 동남아의 경우 이러한 단계를 순차적으로 밟은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에서 바로 모바일 쇼핑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그렇기 때문에 TV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는 홈쇼핑 사업에 대한 수요 역시 미비할 수 밖에 없었다.
둘째는 탄탄한 배송 시스템의 부재이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홈쇼핑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배송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CJ의 경우 홈쇼핑 사업과 함께, 택배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홈쇼핑 물건의 배송에 있어서 타 홈쇼핑 기업과 비교할 때 경쟁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동남아의 경우 지역 간 빈부 격차가 심한 탓에 국가 전체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배송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못했고, 이 역시 동남아에서 홈쇼핑 사업이 실패하게 된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결제 시스템의 차이이다. 일반적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선 결제를 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는 후 결제 시스템인 COD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CJ로 하여금 경제적인 부담을 한층 더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CJ 홈쇼핑 사업의 동남아 진출은 무역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국내 기업 물건의 수출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준비가 미비했던 탓에 사실 상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국내 기업의 수출은 사실 상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는 해외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에게 수출에 있어서 현지 문화와 상황을 사전에 탐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3. 결론
무역 분야에서 코로나19가 가져온 여러 가지 변화 중 하나를 꼽자면 기존의 공급망을 해체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발생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유럽에서는 독일이 주요 공급망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고, 아시아의 경우 중국이 이에 해당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의 방지를 위해 세계 각국이 셧다운 조치를 내리고 이로 인해 국가 간의 교류가 사실상 불가해짐에 따라 원자재의 공급에 있어서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개별 국가들은 원자재 공급망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그 대상을 특정 국가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몇몇 개별 국가들로 나누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그 결과 유럽의 경우 공급망이 프랑스와 이탈리아로 나눠지게 되었으며, 아시아의 경우 기존에 중국이 했던 역할을 대만,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몇 개국들이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는 가까운 미래 동남아시아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질 것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볼 때 국내 기업들 역시 서둘러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사업 확장을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아무런 준비 없이 사업 확장을 진행 할 경우 과거 CJ 홈쇼핑과 같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따라서 성공적인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해서는 첫째, 어떠한 국가에 사업을 확장할 것인지, 그 대상 국가를 결정하고, 둘째 해당 국가의 문화 및 상황에 대한 사업 조사를 실시하고, 마지막으로 셋째, 그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해당 국가에 맞는 적합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야 할 것이다. 결국 기회란 것은 준비된 자에게만 오는 것이다.
4. 참고문헌
1). 이슈선점에 관한 정통언론-시사포커스
https://m.blog.naver.com/sisa0119/222498421309
2). 생각한대로 살기, https://m.blog.naver.com/junggom1/2224313184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 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해보시오.
  •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 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해보시오.과목명 : 성함 : Ⅰ서론한국과 동남아시아 간의 접촉은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한국 군대의 베트남 전쟁 참가나 한국 정부와 동남아시아 국가들 간의 극히 제한적인 외교관계 및 몇몇 소수의 한

  •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
  • 와 연구의 영역, 그리고 앞서 언급한 국제정치학의 주요 이론인 현실주의 및 자유주의 이론의 대략을 서술한 후 패권안정이론과 신자유주의적 제도주의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또한 자유주의자들이 말하는 협력이라는 것이 어떠한 원리와 어떠한 전략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를 게임이론을 통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GATT와 WTO에 대해 자세히 연구함으로써 그것이 위에서 언급한 이론들을 어떻게 뒷 받침하며 유지되어 나갔는지 몇 가지 적절한 사례를 제

  •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
  •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하여 보시오.목차 1.서론2.본론1.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나?2.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서술하시오. 3. 문제점이 있다면 무

  •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
  •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하여 보시오.1.서론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세계경제시장이 붕괴되고 있는 가운데 낙관적인 미래가 보이는 시장이 있다고 한다. 그곳은 동남아 시장이다.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에 따르면 베트남

  •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
  •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지와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여 보시오. 그리고 무역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도 서술하여 보시오.목차 1.서론2.본론1. 왜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나?2. 한국기업들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성공 혹은 실패하는 사례를 서술하시오. 3. 문제점이 있다면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