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_5주 2강에서 경영진단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K평생학습도시의 SWOT분석을 통해 강점 강화 전략, 약점 강화 전략, 기회 활용 전략, 위협 극복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본인 주변에 있는 평생교육 기관의 경영전략 및 대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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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5주 2강에서 경영진단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K평생학습도시의 SWOT분석을 통해 강점 강화 전략, 약점 강화 전략, 기회 활용 전략, 위협 극복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본인 주변에 있는 평생교육 기관의 경영전략 및 대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세요.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 및 대표 프로그램
2) 개선방향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론
지식기반 사회와 정보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각 생활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평생교육은 시민의 권리(학습권)이자 국가 또는 지역 경쟁력을 위한 중요한 정책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산발적으로 진행 중인 평생교육의 효과성, 효율성, 형평성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발전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경제적 구조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정책으로 평생교육을 채택하는 국가가 증가하고 있으며, 평생학습도시의 설립을 정책목표로 선언하는 도시가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 서울의 행정차원에서 평생교육정책이나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논의는 없었으며, 일부 기초정부를 제외하고는 평생학습도시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이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특정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 및 대표 프로그램에 대해서 분석하고 전체적으로 서울시에서 행하고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개선방향에 대해서 분석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2. 본론
1)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 및 대표 프로그램
주변의 평생교육기관의 현황에 대해서 조사하고 그 중에서 ‘송파구 평생학습원’에 대해서 먼저 분석해보았다. 송파구 평생학습원은 배움이 가득한 송파평생배움터를 조성하고자 하며, 사람중심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평생학습공동체 지원 및 육성을 경영전략으로 삼고 있다.
송파구 평생학습원의 전략방향으로는 먼저 ‘배움이 가득한 송파평생배움터 조성’으로 평생학습원을 운영하고, 온라인 평생학습정보망구축, 평생교육 네트워크 구축, 외부기관 공모사업 등을 추진하고자 한다. ‘사람중심,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는 생애전환기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새로운 배움이 시작되는 인생학교, 인문학의 시작 송파인문하교,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학부모 특강등을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평생학습공동체 육성’의 전략으로는 평생학습동아리 지원 및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고, 이야기 할머니 할아버지 활동을 지원하고, 평생학습축제 등에 참여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송파구 자기주도 학습관에서는 ‘좋은 공부습관 만들기’, ‘송파맘 학습코칭 교실’, ‘한국사 마인드맵’, ‘힘내라 송파맘’, MLST 학습전략 검사‘등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동아리를 운영하여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으며, 실천 활동을 통한 개인과 집단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사회적인 측면으로 보았을 때 지속적인 학습으로 지역 평생학습문화 장착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시민조직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을 조사해보았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은 도민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을 지원하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이다. 또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31개 시군과의 네트워크의 힘과 평생교육 추진역량에 체인지업캠퍼스(舊 경기영어마을)의 우수한 교육시설이 함께 합쳐져 청소년부터 중장년층을 모두 아우르는 평생교육 기관으로 발돋움 하였다.
이처럼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은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재도약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을 통해 미래 사회를 준비하고 성숙한 새로운 경기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경영전략을 펼쳐 상당한 규모와 많은 사람들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의 대표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이 평생교육진흥원은 파주, 양평 캠퍼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국가적인 측면으로는 문해교육 활성화 계획 수립, 광역단위 유기적인 지원체제 구축에 힘쓰고 있다. 또한 광역시의 측면으로 맞춤형 문해교육 지원체제 구축. 도내 문해교육 프로그램 지원 및 구축, 기관간 연계체제 구축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시군의 측면으로는 시군별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자 발굴, 기관 프로그램 지원, 문해교육 직접 운영을 하고 있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민주주의 체험 프로그램’, ‘청소년 온라인 콘텐츠 개발’, ;도민강사 양성 및 파견‘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시행 및 운영하고 있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선방향
첫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방향으로서 행정체계와 제도의 개선과 확립이 필요하다. 일반행정 내에서 평생교육기획과 종합조정부서의 설립이 개선의 방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서울의 평생교육행정체계와 마찬가지로 각 부서별로 개별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지만, 교육청 등 총괄행정부서별 사업을 종합적으로 조정·지원하는 부서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서울시 평생교육협의회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운영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서울평생교육협의회는 도쿄평생학습협의회 등 민간 전문가로 구성돼 서울에서의 장기 비전과 계획, 계획을 검토하고 심의하는 조직으로 운영되는 것이 제안될 수 있다. 또한, 행정부서 간 업무협의와 조정을 위하여 서울시장 소속으로 평생교육행정협의회를 행정규정으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평생교육의 이념과 비전, 도시의 역할, 관련 행정조직의 설립이 담긴 서울 평생교육 발전 기본조례를 제정·개정하여 서울 평생교육 발전 기본조례를 제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서울시 평생교육정책에 대한 비전제안, 계획 검토, 심의가 가능한 민간전문가 중심의 조직으로 서울시평생교육협의회 개원 조례를 개정하여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3. 결론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전반적인 발전과 역사를 바탕으로 평생교육은 해방에서 현재까지 신속하고 양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즉,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기에 평생교육의 철학이 확산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제도를 구축하고 국민의 다양한 교육문화적 요구에 부흥하여 질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발전된 평생교육의 문제점은 많다.
평생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는 교육이 최고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헌법 제31조 제5항에서 국가가 평생교육을 추진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평생교육의 실제 상황은 그리 좋지 않다.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 중인 사람이 대학원에 등록하지 않고 필요한 과목을 한두 과목씩 수강하려 해도 비공개 교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결국 국가가 기관학습센터의 문을 닫고 개방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한 교육의 세계화를 통한 국가 세계화의 성과는 불가피할 것이다.
평생교육경영은 ‘교육적 차원’과 ‘경영적 차원’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영역이다. 교육적 맥락에서 행정적 차원이나 관리적 차원은 교육 행위 자체가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 행위의 범주를 결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과제를 통해 평생교육경영의 영역과 기능 등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에 대한 검토를 통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평생교육경영의 공익성과 형평성의 중요성에 대해 경영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4. 참고문헌
1) 생교육경영론 교안
2) 송파구평생학습원, http://lll.songpa.go.kr/lms.jsp?act=cms_viw&mno=5_502
3)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https://www.gill.or.kr/bbs/board.php?bo_table=greeting
4) 서울시 평생교육 발전방안 연구, http://opengov.seoul.go.kr/research/641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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