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_공급사슬관리의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공급사슬관리에서 나타나는 채찍효과의 개념, 발생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REPORT
◈ 과제 주제 ◈
공급사슬관리의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공급사슬관리에서 나타나는 채찍효과의 개념, 발생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과목명 ◈
생산관리
◈ 제출자 ◈
◈ 제출일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급사슬관리 (SCM) 의 개념
2. 채찍효과의 개념, 발생원인 및 해결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서론
공급사슬관리(SCM) 의 개념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이것이 등장하게 된 계기와 사회적 상황을 연계하여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생산 과정에 대해 생각해볼 때, 항상 생산관리의 입장에서는 재고관리, 품질향상, 관련 정보 수집 등과 같은 활동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수밖에 없었고, 이는 더군다나 원재료 상태에서 완제품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전체적인 프로세스와도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나, 공급자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소비하게 하기 위한 전달책과 촉진의 과정에서, 전체적인 프로세스 및 제품설계 방식의 혁신, 혹은 조직문화의 개선 등을 목적으로, 이러한 공급사슬관리의 개념을 점차 중요시해 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면들을 고려해볼 때, 현대 사회의 제조업 혹은 그 이외의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제조 및 생산 단계 이후의 관리가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었다. 그렇기에, 이러한 필요성과 유용성이 결국 공급사슬관리방안의 다각화와 발전을 수반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의 맥락에서 주제에 부합하는 논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설명을 이어나가고자 한다. 우선 첫째로, 공급사슬관리, 즉 SCM의 개념과 특징에 관해 설명할 것이다. 이러한 개념과 특징을 잘 정리한다면, 우리가 생산관리의 입장에서 이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도 고민해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SCM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채찍효과의 개념에 대해 파악한 후, 이의 주된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을 짚어볼 것이다. 그리하여, 이 두 가지에 대한 논의를 모두 체계적으로 종합해본다면, 결론에서의 교훈과 시사점에 대해서도 논할 수 있을 것이다.
본론
1. 공급사슬관리(SCM) 의 개념
SCM, 곧 공급사슬관리는 간단히 짚어보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특징으로 개념화될 수 있다. 첫째로, 공급자로부터 생산, 분배, 유통 등의 여러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이루어지는 하나의 생산관리에 관련된 개념이다. 이를 나타내는 도식으로서 다음 [그림] 을 참고해볼 수 있다.
2. 채찍효과의 개념, 발생원인 및 해결방안
채찍효과는 분배 채널 공급망 효율성이 급변하며 점차 왜곡되고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공급망 위로 나아가면서 고객 수요의 변화에 대응하여 재고 변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이 개념은 Jay Forrester의 Industrial Dynamics (1961) 에서 처음 나타났으므로 Forrester 효과라고도 한다. 이러한 채찍 효과는 채찍의 진폭 방식에 비유되어 명명되었다. 채찍의 파동에서 멀어질수록 웨이브 패턴의 왜곡이 커지는 현상에 착안한 것이다. 비슷한 방식으로 공급망을 따라 상류로 이동할수록 예측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이 채찍효과의 핵심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소비재가 소매에서 상당히 일관된 소비를 보였지만, 이러한 채찍효과에 의해, 공급자의 판단은 소비자 구매 행동에서 초점이 멀어짐에 따라 더욱 혼란스럽고 예측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채찍 효과의 원인으로서, 다음과 같은 상황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고객 요구가 완벽하게 안정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공급은 재고 및 기타 자원을 올바르게 배치하기 위한 수요를 예측해야 한다. 이때, 예측은 통계를 기반으로 하며 완벽하게 정확하지는 않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것이 채찍효과의 가장 근원적인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예측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종종 ‘안전 재고’라는 재고 버퍼를 가지고 있는 까닭이 이러한 점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점들에 대해 주목해볼 때, 원인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기업 간의 의사소통 부족, 무료 반품 정책, 주문 일괄 처리, 가격 변동, 수요 정보 변동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원인 지적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해본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 모든 주문이 각 기간의 수요를 정확히 충족시키는 경우 채찍효과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불확실한 효과가 예측 중심 공급망에서 문제이며, 신중한 효과 관리가 공급망 관리자에게 중요한 목표라는 것을 인식한 공급망 전문가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능한 한 고객 요구에 대한 가시성을 확장해야 한다. 또한, 불확실성, 변동성 및 리드 타임을 줄이려는 방법으로써, 공급 업체 관리 재고 (VMI), 수요 중심 MRP, 전략적 파트너십, 정보공유 채널의 확장, 낭비적 인센티브 제거, 반품 및 주문 취소 정책 기준 일관화 등의 대책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공급사슬관리 개념의 발전은 생산관리의 관점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한 대로 기술적 관점이나 정보통신 관점에서도 새로이 해석하여, 현대의 기업문화에 알맞은 형태로서 정착되어 온 것이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만 하더라도, 점차 물류의 비용이 상당 부분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러므로 자체생산과 아웃소싱의 균형 및 관계 중심적인 계약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생산에 활용되는 자재의 흐름을 성공적으로 계획 및 조직화하는 것이, 비용 대비 이익을 극대화하는 첫걸음일 것이며, 이는 결국 SCM 기법을 성공적으로 다루느냐 마느냐에 달려있다.
참고문헌
김재일, 「물류 및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이해」, 박영사, 2009
위키백과, 채찍효과,
https://ko.wikipedia.org/wiki/%EC%B1%84%EC%B0%8D%ED%9A%A8%EA%B3%B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레시피로광고요리하기_두가지 광고를 선택하여 세가지 언어 기법중에 어떤 언어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 자원봉사론-아동, 어르신, 장애인에 각각 자원봉사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윤리와 가치, 마인드,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하세요
- 청소년복지론_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한 가지 정하시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이유, 그 문제에 대한 학술적 심각성에 대한 근거, 자신의 의견, 청소년 복지적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서술하세요 (1)
- 가족관계론_대중매체(영화, 드라마, 노래, 도서 등) 중 하나를 선정하고 작품에서 드러난 현대 가족의 의미와 가족의 특성과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 [문학] 황순원의 별 전문
- 자기소개서:조리실무사합격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원자소서 조리실무사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합격자소서 조리보조자소서 조리실무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자소서
- 모발및두피관리_탈모에 관하여 작성하시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상담심리학의기초_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환경] 수질오염에 대한 논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