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_최근에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시장에 대하여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성장방향, 광고유형, 그리고 모바일 광고의 이점과 문제점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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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최근에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시장에 대하여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성장방향, 광고유형, 그리고 모바일 광고의 이점과 문제점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모바일 광고시장의 현재
2. 모바일 광고의 유형
3. 모바일 광고의 이점 및 문제점
4. 모바일 광고의 성장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최첨단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모바일 광고는 점점 더 다양한 형태로 최적화되면서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이루고 있다. PC에서 모바일로 광고시장의 흐름이 변화되면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다양한 영역의 광고가 나타났고, 기존의 광고 또한 모바일의 특성에 맞춰서 변화를 꾀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최근 모바일 광고는 사람들의 시선을 잡기 위해서 점점 적극적이고, 자극적이며, 참여를 유도하는 등의 공격적인 방향으로 진화되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모바일 광고시장은 점차 규모를 넓혀가고 있으며, 모바일 광고의 효과를 크게 인식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모바일 광고는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과 같은 이동통신 단말기만 소지하고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적화된 광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최근에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시장에 대해서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성장방향, 광고유형, 그리고 모바일 광고의 이점과 문제점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모바일 광고시장의 현재
코로나19 사태와 더불어 전반적으로 경기 둔화 속에서도 스마트폰 등 모바일 광고는 급성장세를 보이며 광고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지난해 디지털 광고시장은 전년대비 15%의 성장세를 보이며 사상 처음 5조원을 넘어섰다고 전했다. 이는 4조원을 넘어선 지 불과 1년 만에 벌어진 일이며, 전체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 또한 42.2%로 높아지고 있다.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5G이동통신 기술이 도입되면서 고품질의 동영상 광고의 전송이 가능해졌으며,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고사양 기술을 접목한 광고 등이 활성화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광고비는 전체 매체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높은 17.2%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단일 매체로는 처음으로 3조원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이는 매년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던 PC광고비 또한 e커머스 등 쇼핑 업종의 검색광고 및 노출형 광고가 증가하면서 반등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세는 지상파TV 광고시장이 점점 하락하는 원인으로 보여지고 있다. 바쁜 현대인에게 TV를 대신하여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모바일 앱에 대한 소비가 크게 증가하면서 모바일 광고시장은 그 영역이 점차 커질 것으로 보여진다.
2. 모바일 광고의 유형
모바일 광고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마케터들은 한정된 예산 안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모바일 광고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광고를 만들게 된다. 본인은 모바일 광고 8가지 유형을 정리해보았다. 1) 배너광고는 모바일 광고에게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광고로 모바일 화면 내 이미지 광고를 말한다. 2) 인터스티셜 광고(전면광고)는 모바일 화면을 가득 채우는 전면 광고로, 일반적으로 앱 내 전환 포인트 또는 앱 시작과 종료 시점에 노출하는 광고를 말한다. 3) 네이티브 광고는 유저의 경험을 제거하지 않은 형태로 컨텐츠와 유사하게 자연스러운 광고 유형을 말한다. 4) 리워드형 광고는 광고를 누출시키고 유저들이 광고에 대하여 액션을 하는 경우에 보상을 주는 광고 유형을 말한다. 5) 보상형 비디오 광고는 영상 광고를 시청한 유저에게 인앱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형태로, 인디 게임사에서 앱에 대한 수익화를 위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6)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는 비디오를 보는 유저에게 리워드를 제공하지 않는 광고유형을 말한다. 7) in-video 광고는 영상 컨텐츠 내에서 노출되는 것으로 일정시간 SKIP하지 못하고 강제적으로 시청해야하는 광고를 말한다. 8) 플레이어블 애드는 유저가 광고를 클릭할 경우에 전면으로 플레이어블 애드가 로딩되면서 유저가 광고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광고 유형을 말한다.
3. 모바일 광고의 이점 및 문제점
모바일 광고는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통한 광고로 이통통신 가입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가입자의 성향과 취미, 소득수준 등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대량으로 타깃 마케팅이 가능하며, 항상 모바일 기기를 소지하고 생활하는 현대인들을 대상으로 시간과 장고, 공간 등의 제약이 없으며,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활동하므로 그에 따른 다양하고 광범위한 컨텐츠 메시지를 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광고를 통하여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광고에 대한 일대일 문의 또는 답변이 가능하며, 이용 패턴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광고 메시지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사에서 제공하는 소비자의 연령, 직업, 관심사, 소득수준 등을 통하여 반응률 높은 타켓을 선별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대비 높은 효율성을 보일 수 있으며, PC배너 및 동영상 광고와 달리 모바일 플렛폼사의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제작하여 다이나믹하고, 인터랙티브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바일 광고는 다양하고 새로운 유형의 광고형태가 나타남에 따라서 그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 또한 발생하고 있다. 광고방식의 문제로 인하여 광고를 정보로 오인하게 만드는 광고나 소비자의 잘못된 구매선택 행위로 유도하거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광고를 하거나,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침해할 수 있는 광고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하여 모바일 광고에 대한 정책적인 문제 또한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 광고와 모바일 광고에 대한 구조적인 차이가 서로 상이하며, 인터넷 광고와 모바일 광고 사이의 차별적인 정책에 대한 부재, 관련 기관에서 건전한 모바일 광고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협업의 부재, 모바일 광고에서의 개인정보 침해 등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4. 모바일 광고의 성장방향
건전한 모바일 광고의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유형의 모바일 광고에 대한 이용 행태 등에 대하여 정기적인 조사체계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관리, 감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법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보여진다. 또한 개인정보보호 및 안전한 활용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며, 소비자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역차별 문제 해결을 위하여 소비자 역량 강화를 위한 소비자 모바일 광고에 대한 가이드 라인 제안을 통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모바일 광고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최근 모바일 광고시장은 급속한 성장하면서 각종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의 광고를 통해 상품의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광고는 접근방식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시간 및 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고, 광고의 대상 또는 불특정 다수라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광고유형에 대한 차별화를 통하여 법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며, 이러한 노력이 건전한 모바일 광고시장에서의 소비자와 광고사업자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인숙(2015). 모바일 광고에서의 소비자 문제 연구.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15~16).
류지원(2011). 모바일 광고 유형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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