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 불안 및 대인관계능력 부족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Social isolation) 간호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26 / 2021.09.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현병(Schizophrenia) 사회적고립(Social isolation) 간호과정입니다.

간호계획 및 중재와 이론적 근거 모두 확실하며 자세하고 꼼꼼한 내용으로 분명 만족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자료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간호사정: 객관적 자료, 주관적 자료
2. 간호진단
3. 간호목표: 장기 목표, 단기 목표
4. 간호계획 및 중재: 독자적 중재, 의존적 중재
5. 이론적 근거
6. 평가
본문내용
간호사정
<객관적 자료>
⑴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교류가 전혀 없고 늘 혼자 있음.
⑵ 먼저 말을 걸거나 질문하는 일이 없고 의료진의 질문에도 주로 작은 목소리로 대답을 하며 눈을 마주치지 않음.
⑶ 때때로 질문에 대답하지 않거나 무시하기도 함.
⑷ 정수기 물 받는 일 외에는 홀에 나오는 경우가 잘 없고 구석진 곳에 혼자 앉아있음. 방안 내, 침대 위에서 자주 시간을 보내며 그룹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음.
⑸ 지지체계의 부족 ⇒ 1년 2회 설날과 추석에 동생 방문 외에는 면회 오는 사람이 없으며 특별히 연락할만한 곳이 없음.
⑹ 의무기록: 대인관계 발달 과업 성취를 하지 못하고 대인관계를 제대로 형성해 본 적 없음. 고립상태로 어린 시절을 보냄.

<주관적 자료>
⑴ “저 사람들 내가 뭐하는지 감시해 다 보고할 거에요… ”
⑵ “나는 혼자 있어야지 안그러면 정보가 노출된다고요. ”
⑶ (병동 내 가깝게 지내는 사람이 있는지 질문 시) “없는데요. ”
⑷ “사람들하고 얘기하면…좀 무섭고 마음이 불안한데… ”
⑸ “마음이 외롭지요. ”

간호진단
#. 망상, 불안 및 대인관계능력 부족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Social isolation)
참고문헌
정신건강간호학(2015) / 퍼시픽북스/ 이경희 외
정신건강간호학 상.하(2017)/ 수문사/ 한금선 외
포널스's 포켓시리즈 간호진단(2010)/ 포널스출판사/ 김정애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2016)/ JMK
개정된 난다 간호진단 목록 (2015-2017): Nursing Diagnoses 2015-2017/ Definitions and Classification, 10th Edition (NANDA International)
Sparks and Taylor's Nursing Diagnosis pocket guide 3rd edition(2017)/ Linda Phelps
Nursing Diagnosis Handbook: An Evidence-Based Guide to Planning Care(2013)/ ELSEVIER
Nursing Care Plans. 9th Edition/ Marilynn E. Doenges, Mary Frances Moorhouse, Alice C. Murr/ F.A DAVIS COMPANY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조현병(schizophrenia) 간호진단3개/ 간호과정3개: 자가간호결핍/감각지각장애(청각)/사회적 고립
  • 조현병(Schizophrenia) 간호진단 3개#1. 음성 증상으로 인한 개인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 결여와 관련된자가간호결핍: 목욕(Self-care deficit: Bath)#2. 환청과 관련된감각지각장애: 청각(Disturbed sensory perception: Auditory)#3. 대인관계 능력 부족 및 부족한 지지체계와 관련된사회적 고립(Social isolation)간호사정주관적 자료(1) “이 닦는 거 귀찮아요. ”(2) “나중에 어차피 또 더러워질 건데. ”(3) “깨끗한데 왜 씻어요”객관적 자료 (1) Dx: Schizophrenia(2) 대상자

  • 간호학 - 가족 및 집단정신치료
  • 관계를 돈독히 하고 전문가들과 친교 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구조화해야 함▹교육적 요소 : 정신병리와 정신건강체계에 대한 정보▹기술적 요소 : 의사소통, 갈등해소, 문제해결, 자기주장, 행동관리, 스트레스관리 훈련▹감정적 요소 : 의견표현, 공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족과정의 요소 : 가족들이 정신질환과 그 후유증에 대처하는 과정▹사회적 요소 : 공식적 및 비공식적지지, 후원조직 이용의 증대(3) 가족상담- 건강한 대상, 정상적인 대상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대인관계에서 오는 좌절이나 대처능력의 부족을 주지화나 합리화를 통하여 방어하거나 상대방이 상황의 문제로 투사하는 경우가 많았다.⑥ 사회․문화적 원인 알코올 중독자는 음주나 음주 문제에 대하여 관대한 문화권에서 많다. 따라서 술을 금하는 유대인, 이태리인, 이슬람교 및 부수적 신교도보다 술에 대하여 관대한 진보적 신교도, 가톨릭교도, 아일랜드인 및 프랑스인에게 많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불안정할수록, 또 하류층의 사람일수록 술

  • 조현병 간호과정(schizoprenia)
  • 및 췌장 질환이 있는 경우 당이 배출.KetoneNegativeNegative(-)않으나 심한 운동, 단식, 임신, 스트레스, 구토, 탈수, 당 조절이 안 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케톤이 배출.UrobilinogenNegativeNegative(-)증가: 간질환, 담도 폐쇄 질환 및 용혈성 질환BilirubinNegativeNegative(-)소변검사1)대상자 문제목록①왜곡된 지각과 관련된 사고과정 장애②대인관계능력부족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③반복적 행동과 관련된 비효과적 대처2)간호과정 적용주, 객관적 자

  • [인간행동] 학령기아동에 관한 연구
  • 부족한 것만으로 모델이 부재한 상태인 것이다.나. 학교 공포증학교 공포증은 학교에 가는 것을 대단히 염려하는 반응으로 나타난다. 케너(Kanner, 1960)가 명명했던 이 학교 불안은 부모와 떨어지는 데 대한 격리 불안의 특수 형태이다. 학교 공포증은 아동과 환경 간 , 곧 부모와의 관계가 근본적으로 장애받은 경우에 나타난다. 이러한 관계 장애는 특히, ‘학교’라는 사태에서 나타나는 학교 불안에서 뚜렷하다. 왜냐하면 아동에게 괴로운 상황인 어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