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보육교사의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각각의 사례를 분석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1 / 2021.07.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보육교사의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각각의 사례를 분석한 후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을 제시하시오

본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6page), 글자크기 (11pt)로 작성되었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의 발달개념과 특징
2. 영유아의 발달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3. 바람직하지 않는 보육교사의 사례 2가지
4. 바람직한 보육교사상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를 보호하고, 돌보고, 교육하는 보육시설과 기관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영유아기의 경험과 발달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분명한 것은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바람직한 가치나 기술, 지식이 강조된다는 것이다. 바람직한 보육이란 영유아에게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안전과 건강, 위생을 고려하여 영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성이 전인적으로 발달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보호해 주는 매우 가까운 성인으로써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는 보육교사의 사례를 들어 보며 분석해보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의 발달개념과 특징

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 중 특정 개념만을 가지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영유아들의 발달은 이런 개념들을 통해 영유아기 동안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영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정한 순서를 따라 이루어지지만 기초 형성이 중요한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수태에서 태내기, 출산과정, 신생아기, 영아기에 이르는 과정은 간단하게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복잡하며 그 과정 속에서 작용하는 변수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이 다양하다. 이처럼 영아의 다양한 발달은 공통된 특징을 보이는데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에 근거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박근주ㆍ서혜전 외 3명(2019), 보육교사론 (4차 산업혁명 시대 조직 증진을 위한), 어가.
2. 조혜경ㆍ구경선 외 1명(2017), 보육교사론, 창지사.
3. 성미영 외(2015), 보육교사론, 학지사
4. 정우천, 한 살 배기 뺨·입술 때린 보육교사 벌금 100만 원, 2021. 07. 19, 문화일보.
5. 백상현, ‘학대 어린이집’의 방관자들…‘신고자 노출’ 처벌 강화해야, 2021. 05. 13, KBS NEW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교사의 양성을 적극적으로 하여야 한다.11)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12) 조기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13) 전달 체계가 조정되어야 한다.14) 장애아동복지에 대한 명확한 법적정의가 필요하다. 2.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에 대한 요구 37출처 : 논문 『장애아동 가족지원 요구에 대한 연구 (2003)』 한현정 p.44-48)Ⅴ. 복지실천 방안 411. 앞으로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실천의 방향2.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Ⅵ. 외국의 사례 431. 일본 431) 장애인

  • [유아교육] 일본 아동보육제도의 현황과 과제
  • 보육소가 수행한 역할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그러나 최근 들어 출생률의 저하로 인한 보육소의 정원미달 사태가 발생하고 있고, 고령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인한 조치비 삭감 및 보육소 행정의 지방자치단체 위임사무화 등으로 인해 일본의 보육사업이 커다란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특히 출생률 저하의 중요 요인으로 파악된 ‘육아와 여성취업의 兩立을 지원하는 체제의 不備’는 지금까지의 보육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 및 논의를 불러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분석방법 48Ⅳ.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진행과정 50제 1절. 개입계획 50제 2절. 개입과정 521. 예비조사단계: 시작하기(2005년 5월 14일~15일) 522. 초기단계: 표적문제의 구체화와 초기계약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2005년 5월 16일~20일) 593. 계약하기(2005년 5월 27일) 1224. 과제수행단계(2005년 5월 30일~7월 9일) 1405. 종결단계(2005년 7월 13일) 207Ⅴ. 결과분석 및 평가 209제 1절. 표적문제 변화의 결과분석 및 평가 209제 2절.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설명하고 있다. 이 세상에 곳곳에 숨어있는 이상한 사람들은 절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그들의 존재를 알아차려야 하고 그에 맞는 대처법을 터득해야 하기때문에 작가는 이상한 사람들의 대표유형 12가지를 소개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알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 자신도 한번 되돌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작가는 대상을 분석하고 자기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을 새로 정립해 볼수도 있다는 것도 말해주고 있다. 나에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대한 정보를 기록하며 가족관계를 기술하는 것 등이다.가능자 역할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인 압박상태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야 할 책임을 말한다. 위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사용되는 구체적 기술은 희망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저항과 양가감정을 감소시키는 등 감정들을 인지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강점들과 사회적인 자질을 확인시켜 주고 지지해 주며 좀 더 지속적으로 해결 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