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결과 및 토의
2-(1) 실험값으로부터 두 수레의 질량이 같을 때와 다를 때의 탄성충돌시 충돌전후 운동에너지 손실율을 계산하라.
운동에너지 손실율(%) = ㅣ(충돌전 총 운동에너지 - 충돌후 총 운동에너지) / 충동전 총 운동에너지ㅣX 100(%)
2-(2) 실험값으로부터 두 수레의 질량이 같을 때와 다를 때의 완전비탄성 충돌 시 총돌시 충돌 전후 운동에너지의 손실율을 계산하라.
2-(3) 위에서 얻은 결과와 충돌 전후의 총 운동량의 % 차이를 가지고 무엇을 알 수 있는지 조원끼리 토의하여 그 결과를 기술하라.
실험활차의 질량 (m1=m2) : 0.1947 kgv1v1 = v2v1,Ev1,T상대오차191.737.545.918.32107.547.053.812.6353.724.528.413.7439.618.419.87.1561.327.030.712.1실험결과다음 식을 이용하여 앞의 실험에서 v1 , v2 , 상대오차 를 구할 수 있다.v2 = 2m over m + m v1v1 = m - m over m + m v1v1 (= v2 ) = 1 over 2 v1상대오차 = vert 이론값 - 실험값 vert over 이론값 ×100 (%)질문 및 토의1. 각각의 충돌실험에서 운동량이 몇 %내에서 보존되는지 보이
운동량 보존 - 평면상에서의 충돌과 운동량 보존즉, 입자들이 서로 충돌할 경우, 운동량 보존법칙에 따라 충돌 전의 운동량의 합은 충돌 후의 운동량의 합과 같다.실험결과 및 검토공기 미끄럼대를 이용하여 1차원 탄성 충돌과 비 탄성 충돌 실험에서 선운동량이 보존됨을 확인하였다. 완전 탄성일 경우 운동량은 물체의 충돌에 의해서도 보존이 되며 비 탄성일 경우에도 운동량은 보존이 되었다. 즉, 완전탄성일 경우 일차원에서 정지해(vB=0) 있는 한
결과의 비교Matlab을 이용한 Data 해석과 실제 Thermocouple에 의한 실험값 비교Fig. 1. 일차원 Temperature Profile Analytical Solution과 열전대 실험값 비교Ttip by Analytical Solution36.82 °CTtip by Thermocouple Experiment31.77 °C여기서 Height는 Fin의 Length를 의미하는 것으로 Bottom을 0 m, Tip을 0.3 m 로 보았을 때의 값이다. Analytic Solution의 결과를 도식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steady state에 도달하여 평형이 되었다고 판단되는 시간인 44분의 실제 Thermocouple에 의한 실험값과 비교해 보았
실험 결과들을 분석해본 결과 운동량과 에너지가 완벽히 보존되는 실험은 없었다. 그 이유로는 실험을 하면서 측정값에 오차가 있어서 일 수도 있으나 현실에서도 완벽하게 에너지가 보존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인 것 같다. 왜냐하면 충돌을 하면서 에너지가 소리와 열로 공기 중으로 방출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기부상궤도가 완전히 수평이 되지 않아 글라이더의 스크린이 기울어져서 측정값에 오차가 생겼을 수도 있다. 또 공기부상궤도와 글
실험 결과들을 분석해본 결과 운동량과 에너지가 완벽히 보존되는 실험은 없었다. 그 이유로는 실험을 하면서 측정값에 오차가 있어서 일 수도 있으나 현실에서도 완벽하게 에너지가 보존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인 것 같다. 왜냐하면 충돌을 하면서 에너지가 소리와 열로 공기 중으로 방출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기부상궤도가 완전히 수평이 되지 않아 글라이더의 스크린이 기울어져서 측정값에 오차가 생겼을 수도 있다. 또 공기부상궤도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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