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의 유형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시각장애의 유형 분류
목차
시각장애의 유형 분류
I. 장애정도에 따른 분류
II. 장애 발생시기에 따른 분류
III. 교육상의 분류
* 참고문헌
시각장애의 유형 분류
I. 장애정도에 따른 분류
Faye(1976)는 시각장애아를 장애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섯 집단으로 분류하였다(김종현, 2003).
정상근접 시력집단 : 교정 렌즈나 읽기 보조기를 통해 특수한 훈련을 받지 않아도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 아동이다.
중등도 기능장애집단 : 시각 예민도가 중간 정도로 감소되었으나, 시야손실은 없는 아동으로서 특수한 보조기기나 조명이 필요하다.
중심시야 감소집단 : 중등도의 시야손실이 발생하여 신체적 심리적으로 잘 대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며, 법적 맹인으로서 특수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부여된다.
기능적 시력이 낮아서 중심시력이 낮을 가능성이 있는 집단 : 시야 손실이 현저하고, 신체적 적응에 문제가 따른다. 이 아동들은 표준적인 굴절 이득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맹 집단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기 위해서는 교육, 자활 또는 재활서비스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 심층 분석
  • 장애인복지 심층 분석Ⅰ. 서론Ⅱ. 각 나라별, 단체별 장애인의 정의1. 우리나라2. 세계보건기구(WHO)3. 국제연합(UN)의 결의에 의한 장애인의 권리서언 제 1조4. 국제 노동기구(ILO)5. 스웨덴6. 영국7. 독일8. 일본9. 미국Ⅲ. 장애인의 분류와 발생원인1. 장애유형별 개념 정의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언어장애5) 정신지체2. 장애의 발생원인 및 발생율Ⅳ. 장애인복지의 개념Ⅴ. 장애인복지의 발전과정1. 근대 이전2. 근대 이후3. 현대

  • 장애유형
  • 장애유형목차장애유형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언어장애5) 정신지체6) 발달장애7) 정신장애8) 신장장애9) 심장장애10) 뇌병변장애11) 호흡기장애12) 간장장애13) 안면장애14) 장루요루장애15) 간질장애* 참고문헌장애유형장애인에 대한 개념은 시대나 문화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고, 장애유형 역시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우리나라는 장애인복지법에 장애유형으로 지체장애 ․ 시각장애 ․ 청

  • 장애 이해하기 레포트
  • 장애로 인해 전인(全人)을 장애라고 파악했던 인식이 변화되어, 신체의 일부에 장애를 갖고 있지만 인간 자체로는 존엄하고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정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2)장애아동의 분류 장애유형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역시 여러 가지 기준이 있고 단일하게 획을 그을 수는 없으나 대체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중도 중복장애, 등으로 나뉘게 된다.   (1) 시각장애 

  • [복지] 장애인 레포트
  • 장애아동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의 수는 훨씬 적은데, 89년에 조사한 바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장애아동 가운데 17%정도만이 교육혜택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장애유형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역시 여러 가지 기준이 있고 단일하게 획을 그을 수는 없으나 대체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중도ㆍ중복장애, 등으로 나누며,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지만 영재아도 특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특성별정리
  • Ⅰ. 서론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9년 2월 8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장애유형을 크게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분류하고 있으며, 동법 시행령 제2조에서는 장애종류를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 정신지체인, 발달장애인, 정신장애인, 신장장애인, 심장장애인으로 분류하고 그 기준을 규정하고 있으며 2003년 7월부터는 호흡기, 간, 안면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