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2 / 2020.09.2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통합교육
목차
통합교육
I. 통합교육의 정의
II. 다양성의 이해
III. 역사적 흐름에 따른 통합교육 관련 용어
1. 정상화 원리
2. 탈시설수용화
3. 최소제한환경
4. 완전 통합
IV. 성공적 통합교육의 원리 및 여건
* 참고문헌
통합교육
I. 통합교육의 정의
한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서 수업을 받고 있지만 수업내용을 대부분 이해 못하고 있다면 이 학생은 진정한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수업에 참여하더라도 쉬는 시간이나 학급회의 시간에 소외된다면, 진정한 통합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Kauffman 등(1975)은 통합을 물리적(시간적)통합과 학문적(교수활동적) 통합, 사회적 통합으로 나누어 정의하면서 시간적 물리적으로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있는 것 외에, 유의미한 학습에 참여하고, 비장애학생들에게 학급 구성원으로서 수용되는 통합까지를 다루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2조 6호)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라 하였다. 또한 특수학급 역시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일반학교에 설치된 학급을 말한다(제2조 11호). 수학을 잘 하는 장애학생이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특수학급의 국어 수학시간에 참여하기 위해 통합학급의 음악이나 사회시간에 빠져나가는(pull-out) 것이 과연 통합교육인지 점검해 봐야 한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따라 대상자가 선정되어야 한다는(박승희, 2003)오류를 범하고 있지는 않는지도 반성해야 한다.
통합 이라는 용어는 분리 라는 개념을 전제로 할 때 생겨난다. 특수교육이 일반교육과 분리되어 있었기에 일반교육에 장애아동을 합류시켜야 한다는 주류화(mainstreaming)나, 법적인 최소제한환경 개념까지 등장하게 된 것이다. 통합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사회나 교육적 적용 맥락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할 수밖에 없게 된다. 특수교육에서만 통합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렇다면 일반교육은 통합교육을 등한시해도 되는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통합교육에 대한 찬성반대입장과 장애통합교육의 장단점
  • 장애통합교육에대한찬성반대입장과 장애통합교육의장단점1.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반대 입장 토론 토론내용은 첫째, 이론 중심의 토론, 둘째, 설문지 연구중심의 토론, 셋째, 이론 중심의 토론과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의 토론 이렇게 3단계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대부분의 어린이집 교사들은 통합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일반교사의 전문성 부족을 통합교육에 가장 큰 저해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1) 이론중심의 토론

  • 장애인통합교육 개념,배경, 장애인통합교육 준비, 장애인통합교육 실천, 장애인통합교육 지도사례, 장애인통합교육 시사점, 장애인통합교육 방향
  •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장애인통합교육의 준비,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및 장애인통합교육의 지도 사례로 본 장애인통합교육의 시사점 그리고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Ⅲ.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Ⅳ. 장애인통합교육의 준비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1. 통합교육의 실천 방법2. 통합교육의 조건1) 학생중심교육2) 협력학습의 응용3. 협력교수체제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지

  •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단점
  • 영유아교수방법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개념장애인등에 관한 특수교육법(2007)에서는“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Birch(1974)는 통합은 장애학생을 정규학급 속에 단순히 통합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정상적이거나 최소한의 제한적 환경 속으로 통합시키는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통합교육과정
  • 목 차 Ⅰ. 통합교육과정의 정의Ⅱ.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기능1.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2. 통합교육과정의 기능Ⅲ. 우리나라 통합교육과정의 발전과정1. 교수요목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통합2.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3.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4.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5.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Ⅳ. 우리나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Ⅴ. 외국의 통합교육과정1. 뉴질랜드2. 독일3. 영국Ⅵ.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 들어가며2.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3. 통합교육의 시작 - 정상화, 최소제한환경4.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5. 통합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들6. 통합교육에서 먼저 해야 할 일들 7. 통합교육이 가져오는 효과.8. 통합교육의 활성화 방안9. 맺으며1. 들어가며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나아가 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