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단 하늘의 경외와 감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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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六。천단..하늘의 경외와 감은에 대하여
북경의 천단은 명대 영락시기 건설되었으며, 대궐성과 비슷한 시기(1420년)에 완공되었다. 영락황제는 남경에서 북경으로 천도를 왔으며, 중요한 일을 해야 하면, 천단에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이 제단은 오늘날에 이르러 건축되었고, 약 600여년에 풍우를 겪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북경의 남성에 자리 잡고 있다. 부지면적은 자금성보다 4배 가까운 거대한 사당이다. 이 유일한 매력은 사방의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기단은 풍경이 대단히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중국인과 천인의 조화 추구를 구현하였다.
천단의 신
천단의 제사는 일반적으로 두 번 지는데, 한 번은 봄, 한 번은 겨울에 지낸다. 기년전은 봄에 큰 제사를 지내는 곳이며, 봄은 씨를 뿌리는 계절이고, 황제는 신하를 데리고 이곳에서 수확을 잘 할 수 있도록 제사를 지낸다. 원구단은 겨울에 큰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동짓날 하늘이 인간에게 하사한 것에 대한 감사함을 띠는 제사이다. 때로는 한재, 수재가 있을 때도 있지만 황제는 문무와 이곳에서 평안하게 해달라는 제사를 지낸다.
천단은 제왕이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일반백성은 여기서 제사를 지내지 못한다. 다만, 천단은 하늘의 경위와 감은의 마음을 표현하는 곳이며, 제왕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하늘에 대한 숭배의 관념을 응결한 곳이다.
일찍 3000여년 전에 중국인은 하늘을 숭배했다. 고대 중국인들은 하늘, 천신, 천인이 대지위의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힘을 제압한다고 생각하였다. 사람의 제앙, 복, 자연의 수정 등은 이 신비한 힘의 억압을 받는다. 하늘은 선행을 숭상하는데, 예를 들어 대지상 자연재해가 나타나면 늘 하늘이 인간의 과오에 대한 일종의 경고라고 간주하였다.
고대 중국인은 재난이 닥쳤을 때, “이것은 노천의 징벌이다.”라고 하였다. 청 광조황제 등극 2년, 천단에 큰 화재가 났다. 기년전은 완전히 타 버렸고, 광조황제는 대경실색하였다. 궁중의 대신들은 아무런 의욕이 없었으며, 하늘의 형상을 선포하는 것은 불행의 조짐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고대 중국인들은 하늘은 결코 징벌을 하지 않고, 관용과 사랑을 위해 더 많이 표현하고, 인종은 하늘의 따뜻한 품안에 안녕의 생존이라고 하여, 고대중국인은 하늘에 대한 감은의 마음을 가졌다.
중국인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기독교의 하느님과 매우 다르고, 인품의 신이 아니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신성을 보류하는 것 뿐 아니라 동시에 대자연의 상징인 것이다. 중국인은 여태껏 하늘을 우상화로 받든 적이 없다. 기독교에서는 중국인들이 하늘을 신령으로 받들며, 하늘을 받드는 것에 편중하여 화생만물의 자연함으로 간주하는 것보다 못하다 하였다. 하늘존경 경의사상은 중국문화 발전 과정중 줄곧 변화없었지만, 천신숭배 종교성의 일면으로 나날이 담수화되고, 철학가, 사상가는 하늘을 받드는 것이 창초의 원천을 억지로 멈추지 않는 것이라고 간주하길 바랬다.
고로의 북방인가 <칙륵가>에 “하늘은 끝이 없고, 들은 광막하다. 바람에 쓰러지는 풀사이로 소와 양떼가 보이는 구나,” 넓디넓은 하늘아래, 끝없는 초록세계가 있고, 초록의 세계에는 산들바람이 솔솔 불고, 소와 양은 군주가 되고 사람들은 안정스러운 생활을 하는구나. 대자연의 품안에서 휴향하여 예기를 기르고, 화합하여 성장한다는 중국인의 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중국인은 푸른 하늘의 의미는 푸른, 하늘이고, 이 푸른색의 하늘은 인간으로 하여금 무한한 생각을 야기시키고, 인간존경의 마음을 격동시킨다. 푸른색은 조용하고, 엄숙함, 유심함, 신비함을 의미하고, 무한한 미를 장악해서는 안됨을 나타낸다. 하늘이 설령 아득히 먼 곳의 하늘일지라도 이 세계 모든 창조의 동력이다. 하늘은 사람과 만물에게 생명을 주고, 대지의 영양을 공급하고, 좋은 조건을 마련해주는 모든 것은 하늘의 성결의 찬란한 빛의 해택을 받는 것이다. 하늘은 창조생명의 원천이다.
천단은 자금성의 황색 주조설계와는 다른, 청색이 주된 색인데 이것의 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기년전의 황궁지붕 유리기와는 모두 청색이고, 사조의 벽도 청색의 유리로 주조되어있다. 천단에 들어가는 것은 푸른 세계에 들어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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