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1.교육목적의 개념
교육목적은 교육의 목적,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구체적 목표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구분은 교육 목적을 나타내는 용어들을 적용범위의 포괄성, 적용 기간의 길이, 수단의 구체화 등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일반적 목표를 설정하는 데 근거와 기준이 되며 교육의 일반적 목표는 교육의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는 데 근거와 기준이 된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일반적 목표와 구체적 목표의 설정 기준으로서 역할을 하며 교육의 일반적 목표는 구체적 목표 설정의 기준으로서의 기능을 할 뿐이다.
1)교육의 목적
교육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국가나 사회 일반의 요구를 담고 있으며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인간의 다양한 특성으로 진술한다.
교육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교육의 목적은 지적 능력의 개발, 사회의 유지와 개선, 개인의 성장과 행복 등으로 규정되어 왔다, 이들 세 가지 교육목적은 각각 교육의 한 측면에 대한 진실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좋은 교육의 목적은 어느 한 입장만 택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다.
2)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일반적 목표는 교육의 목적에서 도출되며 교육의 목적에 비해 덜 포괄적이고 적용 기간이 짧다. 대개 교육의 일반적 목표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교 급별, 기관별, 교과별 목표를 들 수 있다.
(1)학교 급별 목표
학교 급별 목표는 국가 수준에서 결정하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교육목표를 가리킨다. 학급별 목표는 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사회적 요구가 어우러진 학교의 단계별 특성을 염두에 두고 결정된다.
(2)기관별 교육 목표
교육의 목적 교육목적의 개념(교육목적의 정의와 가치체제),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목차교육의 목적I. 교육목적의 개념1. 교육목적의 정의2. 교육의 가치체제가) 교육의 이념나) 교육의 목적다) 교육목표II.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1. 학습자에의 타당성2. 교육철학에의 타당성3. 개인-사회에의 타당성4. 교과에의 타당성5. 학습심리의 타당성교육의 목적1. 교육목격의 개념1) 교육목적의 정의교육은 일정한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달성하고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교육목적교육의 목적교육의 일반적 목표(학교급별, 교과별)교육의 구체적 목표로 구분(단원별, 수업별)교육목적의 개념교육의 목적: 교육에 대한 국가나 사회 일반의 요구를 반영,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인간의 다양한 특성으로 진술교육법으로 규정됨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도 주로 제시됨구체적 행동방침까지는 제시되지 않음포괄적인 내용을 제시교육적 의도와 일반적 방향을 제시해주는 구심적 역할1)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1. 교육목적의 개념1) 교육의 목적‣ 교육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국가나 사회 일반의 요구를 담고 있으며,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인간의 다양한 특성으로 진술됨‣ 역사를 통해 볼 때 교육의 목적은 지적 능력의 개발, 사회의 유지와 개선, 개인의 성장과 행복 등으로 규정‣ 앞의 세 가지의 교육목적은 각각 교육의 한 측면에 대한 진실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좋은 교육의 목적은 어느 한 입장을 택하고 다
교육의 목적 교육목적 설정과 분류, 우리나라의 교육목적목차* 교육의 목적Ⅰ. 목적 설정 시 고려할 사항Ⅱ. 여러 가지 교육 목적1. 문화보존2. 시민 양성3. 구원4. 신하 양성5. 지식 및 정신훈련6. 귀족적인 교육목적과 민주주의적인 교육목적7. 조화로운 자기 발달8. 완전한 생활9. 객관적인 교육목적의 진술10. 현대의 교육목적Ⅲ. 우리나라의 교육목적1. 시대별 교육목적2. 교육법에 나타난 교육목적* 참고문헌* 교육의 목적1) 목적 설정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