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글쓰기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좋은 글의 요건, 제시된 쌍들의 차이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2 / 2024.03.13
- 7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생활체육지도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글쓰기 |
공통 |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예를 들어, 61쪽에 나오는 ’작다‘를 선택했다면 ’작다‘와 ’적다‘의 차이를 설명하고 ’작다‘나 ’적다‘가 들어간 적절한 예문을 작성하면 됨. 이러한 설명과 예문을 10개 작성하는 것임.) |
- 목차
-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 목 차 -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좋은 글의 요건’ 요약.hwp
2. ‘좋은 글의 요건’ 요약2.hwp
3.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hwp
4.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2.hwp
5.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hwp
6.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2.hwp
7. 적절한 어휘의 선택.hwp
8. 적절한 어휘의 선택2.hwp
- 본문내용
-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1) 요약
(1) 글의 목적과 독자
글쓰기의 목표는 글을 쓰는 상황과 이유에서 나온다. 왜 글을 쓰는지, 누가 읽을 것인지를 분명히 의식함으로써 목표가 세워진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글의 성격과 종류, 양식은 이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좋은 글을 쓰려면 필요한 자료를 풍부하게 준비해야 한다. 자료만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니지만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때 글의 내용은 충실해진다. 여기에서 자료를 정리하는 과정은 글을 쓰기 위한 구상을 구체화하는 과정과 맞물린다. 자료를 정리한다는 것은 그것들의 관계를 설정하는 일로, 자료들을 선후 내지는 인과에 따라 논리적으로 배치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자료의 배치는 곧 글을 쓰기 위한 구상의 얼개라고 할 수 있다.
글을 쓰는 동기와 목적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글의 양식, 문체, 글을 쓰는 과정이 달라진다. 내가 쓴 글을 누가 읽을 것인가. 독자에 따라 글의 어휘나, 문체, 내용의 수준을 달리해야 자신의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라면 이 글을 끝까지 읽겠는가?” 좋은 글이란, 그 주제가 적절하고 타당해야 하며 문장이 명확하면서도 간결해야 한다. 그리고 글 전체가 짜임새 있는 구성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에서 짜임새 있는 구성이란 글의 주장과 내용을 논리적 흐름에 따라 조직해 내는 것이다. 특히, 독자를 설득하려는 목적을 가진 글에서는 효과적인 구성이 수긍할 만한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데 큰 몫을 담당한다. 인용한 글의 근거를 밝힘으로써 신뢰성과 윤리성을 확보해야 한다.
(2) 글의 표현
내용은 충실하고 정확해야 한다. 충분하고 정확한 자료 조사와 분석 및 자기 글과 남의 글의 분명한 구분이 되어야 한다. 글에 알맹이가 있는가. 겉만 번지르르한 수사로 동어반복을 해서는 안 된다. 내용이 충실하고 근거가 되는 정보와 사실은 정확하고 믿을 만한가. 적절한 자료를 선택했는가. 확립된 권위에 기대어 인용할 때, 제대로 된 인용방법을 지키고 있는가.
글쓰기는 의도적으로 모호한 표현이나 다의적인 단어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난해하게 쓴 글과 표현이 부적절해서 읽기 힘든 글은 차이가 있다. 글을 쓸 때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무엇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하는지, 내가 전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자각하고 있어야 글을 쓸 때 흔들림이 적다. 내가 전하려고 하는 것이 느낌인가, 사실인가, 아니면 주장인가?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전하고 싶은가. 직접? 혹은 돌려서? 이런 것에 대해 먼저 결정을 해야 한다. 대상에 대한 인상을 감각적으로 전하려 할 때 와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전달하려고 할 때 선택하는 단어나 문장, 글의 전개 방식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남을 설득하려고 할 때는 어떤 식으로 글을 써야 하나? 논증? 설명? 틀린 것은 아니다. 하지만 때론 주관적이고 감상적이기 이를 데 없는 시 한 편이 더 큰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는 것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글을 펼쳐가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을 때 목적에 부합하는 글을 훨씬 더 잘 쓸 수 있을 것이다.
(3) 글의 짜임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는 짜임과 정확한 표현으로 쓰여져야 한다. 글은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 글이다. 적절한 단어의 선택과 배치, 문장의 호응은 물론,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는 짜임이 중요하다.
적절한 단어의 선택과 배치, 문장의 호응은 물론,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는 짜임이 중요하다. 적절한 단어를 선택했는가. 개념어 사용에 유의, 널리 알려진 용어가 아니라면 반드시 개념을 정의하고, 문맥을 오해할 소지가 있다면 한자나 영어를 병기한다. 불필요한 표현은 없는가. 무의미한 표현, 잉여적 부분을 삭제하고 상투적 표현을 되도록 피한다. 문장의 길이가 적당하고 전달 내용은 명료한가.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가. 글의 형식이나 필자의 관점이 전체적으로 일관된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 완결성이 있는가.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의문의 여지를 남기는 글은 완결성이 부족한 글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글쓰기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좋은 글의 요건, 제시된 쌍들의 차이 등)
- 2023년 1학기 글쓰기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좋은 글의 요건, 제시된 쌍들의 차이 등)
- [2023 글쓰기]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 (글쓰기, 공통)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와 예문.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 중 15개 선정하여 설명, 예문
- 글쓰기_1 교재 제1부 제1장 14쪽-16 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 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고전소설강독3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중심으로 춘향전 읽고 가장인상깊은 한 문단선택하여 논하시오0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근현대속의한국4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 공통) 알고리즘의 1) 개념을 심화해서 제시하고, 2)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예를 들어서 설명한 후, 3) 미래를 전망해 보시오.
- 푸드마케팅 2024년 1학기 기말, 식품영양학 -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 식품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
- 농학과 4 푸드마케팅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4점). 답안 작성 시 구매한 ‘농산물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하도록 함 2.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
- 미디어영상 4 영화산업과마케팅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