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몬테소리의 교육관과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과 자신의 생각이나 교육관을 자유롭게 작성
  • 주제에 대해 정성껏 조사하여 작성한 레포트로 a+ 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목 차 1.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 원리와 철학2. 몬테소리 교육 방법의 주요 특징3. 현대 유아교육에 몬테소리 방법 적용하기4. 몬테소리 교육이 유아교사에게 주는 시사점5. 변화된 교육관: 몬테소리 교육법의 영향1.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 원리와 철학몬테소리 교육은 마리아 몬테소리 박사에 의해 개발된 교육 방법론으로, 아동 중심의 접근 방식을 강조합니다. 이 교육법의 기본 철학은 각 아동이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에 있습니다.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학습을 주도할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교사는 그 학습 과정을 돕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몬테소리 교육의 핵심은 개별화된 교육입니다. 각 아동의 발달 단계와 관심사에 맞춰 교육적 접근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활동에 집중하면서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실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학습 자료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아동의 감각을 발달시키고, 복잡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4.05.03 / 7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방법 소리 , 교육 몬테 , 몬테소리의 교육관과
  • img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4주 1차시에서 유럽 공통참조기준에 대한 개념 및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4주 1차시에서 유럽 공통참조기준에 대한 개념 및 그 내용을 학습하였습니다. 유럽 공통참조기준은 다언어주의(multilingualism)가 아닌 다중언어주의(plurilingualism)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공무원열정가득Ⅰ 서론Ⅱ 본론1. 다언어주의(Multilingualism)2. 다중언어주의(Plurilingualism)3.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유럽 공통참조기준(CEFR)은 언어 학습, 가르침, 평가에 대한 국제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채택되어 왔다. 이 기준은 특히 다중언어주의(plurilingualism)의 관점을 강조하면서, 언어 간의 상호작용과 통합적인 학습을 중요시한다. 이는 다언어주의(multilingualism)가 각 언어를 독립적인 체계로 보고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접근과 대비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CEFR이 다중언어주의를 표방하며, 이것이 다언어주의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차이점을 기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다언어주의(Multilingualism)다언어주의는 한 개인이나 사회가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이 개념은 주로 언어 능력을 개별적으로 취급하며, 각 언어를 독립된 체계로 간주한다. 다언어주의에서는 각 언어가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 언어 사용자는 각기 다른 상황에서 각각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언어를 알고 있는 것으로, 각 언어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024.05.03 / 6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A+ , .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
  • img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공무원열정가득Ⅰ 서론Ⅱ 본론1.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1)개별화된 학습 경험 제공2)다양한 학습 도구의 활용3)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 증진2. 보완해야 할 점1)평가 방식의 다양화2)교사의 전문성 강화3)자원의 한계Ⅲ 결론Ⅰ 서론현대의 영유아 수학교육은 단순한 숫자와 연산에 대한 학습을 넘어서 아동 각자의 독특한 학습 능력과 잠재력을 인식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교육 현장에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이 가진 여러 종류의 지능을 인정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각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과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 수학교육에 있어 이 이론의 적용은 아동들이 수학을 더욱 흥미롭고 의미 있게 경험할 수 있게 하며, 그들의 다양한 지능을 활용하여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보완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Ⅱ 본론1. 다중지능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기여하는 점1)개별화된 학습 경험 제공: 다중지능이론을 영유아 수학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아동 각자의 독특한 장점과 성향을 존중하고 활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각 아동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줄 수 있다.

    2024.05.03 / 7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A+ , . . , 아동수학지도- 영유
  • img
  • 만4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2명
  • 만4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2명 분량 입니다.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영역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였습니다.-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발달평가만4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2명기본생활OO는 밥과 반찬을 다 먹고는 “더 먹을래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먹을 수 있을 만큼 더 배식하세요” 라고 말하자 밥과 반찬을 추가로 골고루 배식한 후 식사한다. 다 먹은 OO는 “다 먹었어요”라고 말하며 스스로 그릇과 자리를 정리한다.신체운동수영을 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자고 하자 OO가 손을 위아래로 흔들며 “어푸어푸” 소리를 낸다. 교사가 수영하는 모습이 멋지다고 하자 “바닷가에서 수영해봤어요.” 라고 이야기한다. 출발점에 서서 출발신호를 듣고 손을 아래위로 흔들고 다리를 흔들며 반환점을 돌아온다.

    2024.05.03 / 32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4세평가제 만4세관찰일지 , 만4세 평가인증 영유아관찰일지 , 만4세 1학기 3월
  • img
  • 한국어음운론- 3주 2차시에서 평음, 경음, 격음 각각의 조음방법에 대해 학
  • 한국어음운론- 3주 2차시에서 평음, 경음, 격음 각각의 조음방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평음, 경음, 격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발음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시오.공무원열정가득Ⅰ 서론Ⅱ 본론1. 평음, 경음, 격음의 공통점과 차이점2. 발음 교육 방법론Ⅲ 결론Ⅰ 서론한국어의 음운론을 배우는 과정에서 평음, 경음, 격음의 조음 방법과 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세 가지 분류는 한국어의 독특한 음운 체계를 이루는 핵심 요소중 하나로, 각각의 발음 방식은 한국어 발음의 정확성과 의사소통의 효과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평음, 경음, 격음은 조음 위치, 공기의 흐름, 성대의 사용 등 여러 측면에서 공통적인 특징과 차이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은 한국어 학습자에게 있어 발음의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의 조음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음, 경음, 격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발음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려고 한다.Ⅱ 본론1. 평음, 경음, 격음의 공통점과 차이점1)공통점: 한국어 자음의 역할한국어에서 자음은 단어나 음절의 시작 부분에서 주로 발음되며, 단어의 의미를 구별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가와 다에서는 첫 자음이 각각 ㄱ과 ㄷ으로 다르기 때문에 이 두 단어의 뜻이 완전히 달라진다. 여기서 ㄱ은 평음, ㄷ 역시 평음에 해당한다.

    2024.05.02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A+ , . . , 한국어음운론- 3주
  • img
  • 보육교사론-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특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다
  • 보육교사론-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특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다는, 본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공무원열정가득Ⅰ 서론Ⅱ 본론1. 자아효능감2. 자아효능감 검사 종류3. 자아효능감에 대한 신념 점검Ⅲ 결론Ⅰ 서론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믿고, 특정 과제나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신념의 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심리적 변수이다. 이는 학습, 대인관계, 직장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성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특히,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사 자신의 교육적 성과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발달과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자기효능감 수준을 점검하고 이를 강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자아효능감 검사를 통해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신념을 점검하고 이를 서술해보려고 한다.Ⅱ 본론1. 자아효능감자아효능감(self-efficacy)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믿으면서 특정 상황에서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신념의 정도를 의미한다. 이 개념은 심리학자 앨버트 밴듀라(Albert Bandura)에 의해 개발되어 개인이 직면한 과제나 상황에 대해 얼마나 자신감을 느끼는지, 그리고 그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지를 나타낸다. 이는 단순히 능력이나 지식의 수준을 넘어서, 그 능력을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포함한다.

    2024.05.02 / 6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A+ , . . , 보육교사론- 자기효
  • img
  • 만3세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1년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총평 (놀이,일상 관찰일지)
  • 만3세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1년 관찰일지 및 1학기,2학기 총평 입니다.영아 한명당 놀이활동4개,일상생활2개 분량으로 관찰하였고 1학기,2학기 구분한 총평 첨부되어 있습니다.정말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좋습니다.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1학기 총평-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일상생활- 놀이활동- 놀이활동- 2학기 총평일상생활점심시간이 다가와 놀잇감 정리를 하고 밥을 먹자고 하였더니 OO가 눈물을 보였다. 화장실에 가서 손을 깨끗이 씻고 교실에 들어와 배식을 해주고 자리에 앉도록 하였다. OO가 밥이 먹기 싫었는지 또 다시 눈물을 보였다. 교사는 OO에게‘OO야 우리 한번만 먹어볼까? 한번만 먹어보고 맛없으면 안 먹어도 돼 라고 이야기를 해주었다.OO가 고개를 흔들었다. 교사는 반찬으로 나온 메추리알을 포크로 찍어 OO에게 보여주며 ’OO야 그럼 우리 먹어볼까? 라고 물어보았더니 OO가 고개를 끄덕였다.교사는 밥은 다음에 먹기로 약속하고 OO가 좋아하는 메추리알을 먹도록 해주었다. 놀이활동공을 넣어요 게임 활동을 한다. 친구와 가위바위보를 하고 주사위를 동시에 던진다. 농구공이 6개가 나오고 골프공이 2개가 나온다. OO가 “내가 더 크다.” 라고 말하고 농구공을 한 칸 옮긴다.“6이랑 2랑 더하면 뭘까? 8이지.”라고 말한다.

    2024.05.02 / 2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3세관찰일지 만3세 관찰일지 , 만3세 평가인증 영유아관찰일지 , 만3세 3월,4월,
  • img
  • 만3세 상반기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및 1학기 총평
  • 만3세 상반기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및 1학기 총평입니다.만3세 우아 한명당 놀이활동4개, 일상생활2개 분량으로 관찰하였습니다.1학기 총평도 첨부되어 있습니다.만3세 상반기 놀이와 일상 관찰일지 및 1학기 총평(1) 일상생활(2) 놀이활동(3) 놀이활동(4) 일상생활(5) 놀이활동(6) 놀이활동=> 상반기 총평일상생활낮잠 시간을 알려준 뒤 이불을 펴 주자 가운데에 앉는다. 자신의 이불을 찾아 눕는다. 교사가 “잘자요~” 하고 인사를 한 뒤 불을 끄자 옆에 누워있는 친구를 향해 손을 뻗으며 장난을 한다.놀이활동교사가 물위를 다니는 교통기관은 무엇이 있을까? 라고 물어보자 한참을 골똘히 생각 하더니 ‘수상택시가 있어요’ 하고서 자신감있게 큰 목소리로 말해 본다. 그리고 친구들이 발표하는 이야기에도 경청하며 듣기를 한다.

    2024.05.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3세평가제 만3세관찰일지 , 만3세 평가인증 영유아관찰일지 , 만3세 상반기 놀이
  • img
  • 1학기 영아 발달평가 혼합 만 0세-1세 8명
  • 1학기 발달평가 입니다 기본생활・ 교사의 토닥임을 받으며 편안하게 쉼을 경험하고 하루 일과 중 낮잠 시간에 적응하며 편안하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의 스킨십에 거부감이 없는 등 안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된 모습을 보이고표정 그림을 보고 다양한 감정을 연상하여 떠올릴 수 있고 속상한 감정을 울음이 아닌 언어로 표현해야 함을 알고 있다.신체건강 운동・ 교실 바닥을 자유롭게 기어 다니며 적극적으로 신체를 움직이고 떨어지는 꽃잎을 잡기 위해 손을 오므렸다 펴며 소근육 조절을 시도한다. 꽃잎이 떨어지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려 탐색을 시도하고 눈에 보이는 사물을 손으로 만지고 입에 넣으며 탐색을 시도한다. 보이는 물체를 잡기 위해 손을 뻗고 팔의 힘을 이용해 사물을 잡고 당겨볼 수 있다. 실외에서도 신체를 조절하며 빠른 걸음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고칭찬을 듣고 이해하며 스스로 박수를 치는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신체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놀이를 즐기고 한 발을 들어 제기차기를 시도하며 신체 균형을 잡을 수 있다.혼자서 해내지 못했을 때 교사의 도움을 받아 다시 도전하기를 시도한다.의사소통・ 봄꽃 사진 위를 이동하며 주도적으로 움직여 탐색하고 관심 있는 꽃 사진을 손으로 가리키며 교사에게 비언어적으로 소통을 시도한다. 교사가 이야기하는 꽃 이름을 듣고 교사를 바라보며 반응하고 북을 두드려 나는 다양한 소리를 탐색한다.북을 두드릴 때 나는 소리를 의태어로 표현해주자 비슷한 발음으로 따라 표현하기를 시도한다.크고 작은 소리를 감각기관으로 경험해 보고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집중하여 들을 수 있다.그림책의 내용을 인지하고 자신의 상황에 접목시킬 수 있으며간단한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사회관계・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공 굴려주기를 시도하고 교사와 공을 주고받으며 비언어적 소통으로 상호작용을 경험한다. 블록에 붙어있는 사진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고사진 속 친구 얼굴을 구별하고 주변을 살피며 사진 속 친구를 찾을 수 있다.친구의 이름을 알고 옹알이로 표현하기를 시도하며 엄마의 역할을 모델링하여 밥 먹여주기, 재워주기 등의 모방놀이가 이루어졌다.형님이 되는 자신의 현재 상황을 아기 인형에게 이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또래의 이름을 알고 부르며 관심을 표현한다. 적극적으로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를 시도하고 간단한 규칙이 있는 놀이를 경험한다.예술경험・ 새로운 사진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고 교사에게 손으로 두드리는 비언어적 표현으로 사진의 빈 곳에 스티커를 추가로 붙일 것을 요구한다. 스티커 붙이기에 관심을 보이며 교사와 함께 붙이기를 시도하고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물부치 붙이기를 시도한다.교사의 도움으로 스티커를 떼어 붙일 수 있으며다양한 재료를 탐색하며 미술놀이에 참여함.・음악을 틀어주자 즐거움을 표현한다.가사에 맞춰 교사가 하는 손동작을 따라 모방하는 모습을 보인다.자연탐구 ・ 처음 접하는 재료에 경계심을 보이며 소극적인 탐색을 시도하고 모래가 닿은 느낌을 탐색하며 조금씩 관심을 보인다. 손으로 쥐기, 두드리기 등 손으로 조작하며 모래 탐색을 경험하고여러 가족사진 중 자신의 가족사진을 구분하여 찾을 수 있다.친구의 이름을 듣고 사진 속에서 친구의 가족사진을 구별하여 찾을 수 있다.인식하고 있는 엄마, 아빠의 형상(겉모습)을 통해 친구의 엄마, 아빠를 찾아볼 수 있다. 한 살 더 많아진 나이를 인지하고손가락으로 숫자를 표현할 수 있다.

    2024.05.02 / 8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신체 교사 , 사진 관심 , 1학기 영아 발달평
  • img
  • 영아관찰일지 혼합 만 0세- 만 1세 1학기 관찰일지 10명
  • 1학기 관찰일지 입니다 기본생활0/0숟가락으로 밥을 떠 올린 ○○가 입에 넣는다. 국물을 숟가락으로 떠 입에 넣는다. 또 한 번 국물을 숟가락으로 떠 입에 넣는다. 국물이 턱을 타고 흐르자 교사가 휴지로 ○○의 턱을 닦는다. ○○가 미소를 지으며 ʻʻ이거 맛있어.ʼʼ라 말한다. 교사가 ʻʻ○○는 국물이 가장 맛있군요. 다른 반찬도 먹어볼까요?ʼʼ라 말하자 ○○가 끄덕이며 반찬에 숟가락을 가져다 놓는다. 교사가 포크로 반찬을 뜨자 ○○가 입을 벌린다.신체운동0/0바닥을 기어 다니다 떨어진 꽃잎을 발견한 ○○가 꽃잎을 주워들고 바라본다. 교사가 꽃잎을 한 움큼 쥐어 ○○의 머리 위에서 뿌려주며 ʻʻ머리 위에서 꽃잎이 날리네요.ʼʼ라고 하자 ○○가 앉아서 고개를 젖혀 하늘을 바라본다. 떨어지는 꽃잎을 잡으려 손을 뻗어 손을 오므렸다 펴기를 반복한다.의사소통0/0바닥에 부착된 봄꽃 사진 위에 앉아 다리를 뻗는다. 손가락으로 사진을 문지르던 ○○가 손으로 사진을 탁탁 두드린다. 교사가 ʻʻ○○가 벚꽃을 보고 있었네요. 꽃이 활짝 피었어요.ʼʼ라고 하자 ○○가 교사를 바라보면서 손으로 봄꽃 사진을 두드린다. 잠시 후 옆에 붙어 있는 개나리 사진 위로 이동한 후 개나리 사진을 가리키며 두드린다. 교사가 ʻʻ개나리도 활짝 피었어요.ʼʼ라고 하자 옆에 있는 진달래 사진 위로 이동한다.사회관계0/0선생님 막대 인형을 꺼내든 ○○가 손잡이를 잡고 흔든다. 교사가 ○○가 흔드는 동작에 맞춰 ʻʻ안녕? ○○야? 나는 선생님이야. 어떤 놀이를 하고 있니?ʼʼ라고 하자 ○○가 막대 인형을 향해 고개를 숙여 인사한다. 교사가 ʻʻ선생님께 인사해줬어요?ʼʼ라고 하자 ○○가 끄덕이며 ʻʻ선생님이야.ʼʼ라고 한다.예술경험0/0교사가 점토를 ○○의 앞에 놓아주며 ʻʻ우와, 이게 뭘까요?ʼʼ라고 말하자 ○○가 교사를 본다. 교사가 다른 점토를 손바닥에 올려놓고 다른 한 손가락으로 누르며 ʻʻ쑤욱, 들어가네요!ʼʼ라고 말한다. 손가락에 꽂힌 점토를 들어 올려 보여주자 ○○가 앞에 놓인 점토를 내려다본다. ○○가 점토를 손가락으로 누른다. 손을 펴 점토를 들어 올려 쥐며 손을 본다. 자연탐구 0/0○○가 촉감판에 손을 문지르며 촉감을 느낀다. 교사가 다가와 “손으로 문지르니까 간질간질한 느낌이 나네요~”라고 하며 발바닥을 문질렀다. 이를 관찰한 영아도 함께 모방하였다. 좀더 부드러운 촉감판에 눕던 영아가 다시 돌아와 손으로 치거나 잡아 당기며 자유롭게 탐색한다.

    2024.05.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관찰 교사 , 얼굴 사진 , 영아관찰일지 혼합
  • img
  • 만3세 평가제 2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40명
  • 만3세 평가제 2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40명 분량 입니다.아주 자세하게 관찰하고 기록하였습니다.만3세 평가제 2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40명기본생활교사가 OO에게 “누구랑 왔어?”라고 묻자 OO가 “엄마랑 왔어요 엄마랑 차 타고 왔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OO는 엄마랑 차를 타고 오는구나 좋겠다”라고 말하자 OO가 “차 타고 안전벨트도 했어요”라고 말한다.신체운동투호놀이를 한다. 1미터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투호를 던져 통 속에 집어 넣은 후 교사에게 “선생님 이것 봐요 나 이거 완전 잘 넣어요”라고 말하며 하나를 더 넣는다. 교사가 “와 OO 완전 잘한다”라고 말하자 교사를 보며 웃는다.

    2024.05.02 / 4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3세평가제 만3세관찰일지 , 만3세 평가인증 영유아관찰일지 , 만3세 평가제 2학
  • img
  • 만2세 1년 영아 관찰일지 (평가인증A / 1,2학기 총평첨부)
  • 만2세 1년 영아 관찰일지 입니다.영아 한명당 놀이활동4개,일상생활2개 분량으로 관찰하였고1학기,2학기 총평 첨부되어 있습니다.평가제 준비하시는분들께 많은도움될겁니다.만2세 1년 영아 관찰일지 (평가인증A / 1,2학기 총평첨부)일상생활OO는 점심시간에 스스로 식판을 열며 밥을 먹을 준비를 했다. OO는 배식을 기다리며 “오늘은 뭐 나와요? 반찬?” 이라고 물으며 궁금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OO에게 오늘의 반찬에 대해 알려주니 OO는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해주기를 원했고, 교사는 더 자세하게 알려주니 OO는 “나도 어묵 먹어봤어요. 엄마랑 시장에서요!” 라고 말하였다. 배식을 받은 OO는 스스로 여러 가지 반찬을 먹어보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청경채 나물은 먹기 싫어하는 듯 보였다. 교사는 청경채 나물을 조금 올려주며 “맛없으면 여기에 뱉으면 돼. 먹어볼래?” 라고 하니 OO는 먹어본다고 대답하였고, 다 먹고 OO는 조금씩 웃음을 보여주며 “이것도 맛있네?”라고 말하는 모습이었다.놀이활동아기인형을 어부바 한 후 ‘아기야 울지마’라고 이야기하며 교실을 걸어다니며 아기를 달래주는 모습을 보인다.

    2024.05.02 / 2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2세관찰일지 만2세 관찰일지 , 만2세 평가인증 영유아관찰일지 , 만2세 1년 영아
  • img
  • 만2세 하반기 9월-2월 관찰일지 및 총평 (놀이,일상 관찰기록)
  • 만2세 하반기 9월-2월 관찰일지 및 총평 입니다.만2세 영아 한명당 놀이활동4개, 일상생활2개 분량으로 관찰하였습니다.2학기 총평도 첨부되어 있습니다.만2세 하반기 9월-2월 관찰일지 및 총평 (놀이,일상 관찰기록)(1) 일상생활(2) 놀이활동(3) 놀이활동(4) 일상생활(5) 놀이활동(6) 놀이활동=> 하반기 총평일상생활반찬을 손으로 가르키며 ‘이거는 뭐야?’라고 교사에게 물어본다. OO가 물어본 반찬의 이름을 이야기 해주자 반찬의 이름을 말하며 ‘이거 먹어볼래’라고 이야기하며 먹는 모습을 보인다. 놀이활동OO는 친구와 벽돌블록으로 놀이를 하고 있는데 친구가 OO가 갖고 있던 블록을 가져가려고 하자 “안 돼.”라고 말하며 블록을 가져간다. 친구가 “다 내꺼야.”라고 말하자 OO는 벽돌블록을 던지고 소리를 내며 울음을 보인다. 교사는 OO에게 “OO야, 속상했어? 그래도 놀잇감을 던지면 위험해요. 다시 가져와서 놀이해볼까?”라고 말하자 OO는 “네.”라고 말하며 던졌던 블록을 가져와 쌓기 시작한다.

    2024.05.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2세평가제 만2세관찰일지 , 만2세 평가인증 영유아관찰일지 , 만2세 하반기 9월
  • img
  • 1학기 유아발달평가 혼합 만 3-5세 7명
  • 1학기 발달평가 입니다신체운동・ 공을 굴리고 굴러간 공을 잡기 위해 달려가는 등 이동운동을 할 수 있다. 볼링핀을 쓰러뜨리기 위해 공의 방향과 위치를 조절하는 모습을 보이고 팔과 손, 다리 등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다. 환경을 생각하며 주변을 깨끗이 해 볼 수 있고,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보트에 사용되는 노를 만들기 위해 미술재료를 활용한 조작 운동이 이루어지고 제자리에 앉아서 팔만 움직이며 노를 젓는 모습을 표현한다. 블록으로 보트를 구성하고 미술재료로 노를 만드는 등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이어나갈수 있다.의사소통・ 자신의 이름에 관심을 갖고 이름에 들어가는 글자 모양을 찾는다. 글자 모양에 관심을 갖고 같은 모양 찾기에 집중하며 교사에게 물어보며 글자가 맞는지 확인하고 친숙한 낱말을 반복하여 발음할수 있다.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보고 탐구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으며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하여 말하며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할 수 있다.글자에 관심을 가지고 따라 쓸 수 있음.・ 받침이 없는 글자의 경우 관심을 갖고 스스로 읽기를 시도한다. 사진을 보며 떠오르는 자신의 생각과 경험, 느낌을 말하고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하며 교사의 말에 적절한 반응을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사회관계・ 일상생활 속 생일파티 경험을 놀이로 표현하며 필요한 놀잇감 활용 및 행동을 놀이로 나타내고 또래, 교사와 함께 놀이하며 주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생일파티 및 음식을 먹을 시 필요한 다양한 식사 도구와 음식 모형, 관련 도구들을 알고 스스로 준비하고 유아가 경험한 일상에서의 상황을 놀이로 표현해 볼 수 있다.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놀이할 수 있고친구와의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 및 방법을 제시하며 친구와 놀이하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놀이에 대한 의견을 물으며 친구의 생각을 존중하고 배려하고 친구와 함께 놀잇감으로 경기장을 구성하고 대결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을 보인다.예술경험・ 신체를 이용하여 소리를 낼 수 있음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소리 표현하기를 시도한다. 발을 굴려 나는 소리를 ʻ쿵쿵ʼ이라 말하며 움직임과 언어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또래의 신체 소리 표현에 관심을 갖고 같은 신체 부분으로 다른 소리 표현을 떠올린다. 일상에서 경험해 보았던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마크를 비교할 수 있으며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있다. 교사의 종이를 접는 움직임을 관심 있게 보고 따라 종이접기를 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하고 색종이를 눌러 접는 모습을 보이는 등 색종이 접기의 방법을 알고 사전에 해 보았던 경험을 나타낸다. 교사와 함께 색종이를 접으며 협동적인 미술활동에 참여한다.자연탐구 ・ 자신의 나이에 관심을 갖고 손가락 및 놀잇감으로 수를 표현하며 다섯 개까지의 구체물을 세어보며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쌓아 올린 블록의 수량이 다섯 개가 아니었음을 인지하고 한 개 더 쌓아 올려 다섯 개를 표현한다.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하며 유아의 경험을 말할 수 있고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지으며 관련된 물건의 명칭을 말하고 쓰임을 알아볼 수 있다. 줄자라는 생활 속 간단한 도구를 활용한 길이 재기가 이루어지고 물고기 그림의 길이를 재며 줄자에서 보이는 숫자를 읽어 길이를 표현한다 숫자를 읽고 어떤 수가 더 크고 작은지 알며 비교하는 모습을 보인다.

    2024.05.01 / 7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글자 관심 , 모습 신체 , 1학기 유아발달평가
  • img
  • 1학기 영아관찰일지 혼합반 만1세-2세 11명
  • 1학기 관찰일지 입니다기본생활0/0○○가 변기에 앉아 소변을 보고 일어난다. 교사가 ʻʻ휴지로 톡톡해야 깨끗해져요.ʼʼ라 말하자 ○○가 휴지를 뜯어 성기를 두드린다. 휴지를 휴지통에 넣은 후 변기의 물을 내린다. 팬티와 바지를 같이 잡고 올린다. ○○가 세면대 앞으로 가 물을 틀고 손을 비빈다. 신체운동0/0비 내리는 모습 사진을 보던 ○○가 ʻʻ비가 많이 와.ʼʼ라고 한다. 교사가 ʻʻ봄에는 날씨가 따뜻하기도 하지만 비가 내리기도 해요.ʼʼ 하자 ○○가 ʻʻ비가 오면 우산을 써야지.ʼʼ라고 하며 손으로 머리를 가린다. 교사가 우산을 펼쳐주며 ʻʻ우산을 써서 비를 피해볼까요?ʼʼ라고 하자 ○○가 우산을 받아 두 손으로 잡고 천천히 걷는다.의사소통0/0사진을 검지로 가리키는 ○○가 교사를 보며 ʻʻ응, 응!ʼʼ이라 말한다. 교사가 ʻʻ이게 누구지요?ʼʼ라고 말하자 ʻʻ엄마.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ʻʻ그렇군요, ○○의 엄마군요. 그럼 ○○의 아빠는 어디 있나요?ʼʼ라고 말하자 사진을 골라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ʻʻ아빠야, 아빠.ʼʼ라고 말하는 ○○에게 교사가 ʻʻ그렇군요, ○○의 아빠군요.ʼʼ라 말한다. 다시 엄마 사진을 가리키며 ʻʻ이건 엄마야, 엄마.ʼʼ라 말한다. 사회관계0/0○○가 벽돌 블록을 눕혀 세워 테두리를 만든 후 그 안에 들어가 앉는다. △△가 ʻʻ나도 들어갈래. 나도 들어가고 싶어.ʼʼ라 말하자 ○○가 ʻʻ그래, 들어와.ʼʼ라 말한다. △△가 미소를 지으며 벽돌 블록 테두리 안으로 들어가자 ○○가 ʻʻ여기는 형님 반이야. 형님 반에는 장난감이 엄청 많아.ʼʼ라 말하면서 자동차 바구니를 꺼내어 뒤집는다. △△가 미소를 지으며 ʻʻ형님 반에는 공룡도 있어.ʼʼ라 말하자 ʻʻ맞아. 공룡이 엄청 많아.ʼʼ라 말한다.예술경험0/0가위를 잡고 종이컵에 있는 선을 따라 움직인다. 가위를 잡고 움직여도 잘 잘리지 않자 교사에게 건네며 ʻʻ이거 안 돼요.ʼʼ 한다. 교사가 ʻʻ선생님과 함께 잘라볼까요?ʼʼ 하자 ○○가 끄덕이며 교사를 본다. 교사가 ○○의 손을 잡고 함께 가위를 움직이며 자르자 ○○가 잘린 종이컵을 들고 움직이며 ʻʻ이거 봐!ʼʼ라고 한다.자연탐구 0/0물감 위에 앉아 손으로 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만진다. 일어나서 발을 댔다 떼기를 반복한 후 옆에 있는 분홍색 물감 위로 걸어간다. ○○가 ʻʻ이거는 핑크야!ʼʼ라고 하며 손바닥으로 물감을 두드린다. 교사가 ʻʻ○○는 어떤 색이 좋아요?ʼʼ라고 물으니 ○○가 ʻʻ○○는 이거 좋아해.ʼʼ라고 하며 분홍색 물감 위에 앉는다.

    2024.05.01 / 11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이불 교사 , 관찰 학기 , 1학기 영아관찰일지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