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 불국사 다보탑 석가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세계 문화유산
1.교육계획안(불국사)
2.불국사에 얽힌 일화
3.다보탑,석가탑 일화
4.세계문화유산이란
4-1. ~4-9. 세계문화유산에
지정된 우리 문화재
관련주제 우리나라 대한민국
대상연령 만 5세
목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불국사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인 불국사에 자부심을 느낀다.
관련영역 이야기나누기
준비물 불국사와 관련된 사진, 화보, 그림, 동화
1. 교육계획안
〔도입〕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세계문화유산이란 말을 들어보았니?
- 세계문화유산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세계유산이란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가 1972년 11월, 제17차 정기총회에서 채택한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협약"에 따라 지정한 유산을 말한다. 매우 중요한 보물인 세계유산은 전 인류가 공동으로 보존하고 이를 후손에게 전해야 할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가진 유산이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우리나라도 등재되어 있을까?
(수원화성,창덕궁,설국암ㆍ불국사,해인사장경판전,종묘,경주역사유적지구,고인돌유적)
-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불국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
불국사가 어떤 곳인지 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는지 알아보자.
① 불국사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사진을 보니 불국사가 어떤 곳인것 같니?
- 불국사에서는 어떤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을까?
- 불국사는 어디에 위치해 있을까? (경상북도 경주시)
- 왜 불국사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이 되었을까?
② 불국사 안의 문화재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불국사안에는 국보로 정해진 문화재들이 많이 있단다.
- (다보탑 사진) 무슨 사진이니?
- 이 탑을 본적이 있니?
- 이 사진은 다보탑이란다. 다보탑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석탑이란다. 다보탑은 불국사 대웅전에 석가탑과 나란히 서 있단다. 10원짜리 동전 뒷면에 있는 그림이 바로 다보탑이란다.
- 석가탑은 국보 제21호로 지정된 삼국시대의 석탑으로 불국사 대웅전 앞의 다른 석탑인 다보탑과는 달리 당시의 전통적인 석탑양식을 취하고 있다
③ 불국사를 보며 느낀 점을 이야기 나눈다.
- 불국사의 모습을 보니 느낌이 어떠니?
- 불국사를 보면서가장 인상깊었던 것이 있었니?
- 왜 불국사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을까?
- 우리 조상들께 어떤 마음이 드니?
2. 불국사에 전해지는 일화
모량리에서 경조라는 이름의 홀어머니와그 아들이 가난하게 살고 있었는데 이마가 평평하여 성과 같이 생기고 머리가 커서 아들의 이름을 김대성이라 지어 불렀습니다. 너무 가난하여 대성은 마을에 사는 부잣집에 머슴을 살았는데 열심히 일한 댓가로 초가집 한채와 작은 밭을 주인에게서 받았습니다. 전생에 시주한 것이 없어 이렇게 고생을 하나보다 라고 생각한 대성은 어느날 시주스님을 만난 후 재산 전부를 흥륜사에 시주했습니다 그날 밤에 대성은 갑자기 죽어버리고 대성의 어머니는기가막혀 통곡했습니다.
그시간서울장안에서는 이상한 일이 생겼습니다.
모량리 김대성이 너의 집에 태어날 것이다 하고.. 재상 김문량의 집 지붕에서 큰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김문량은 모량리로 사람을 보내 알아봤더니 바로 그 시각에 모량리에서는 김대성이라는 아이가 죽었다고 했습니다.
그 때부터 김문량 부인이 태기가 있어 열달 후에 아들을 낳았습니다. 태어난 아기는 왼손을 쥐고 펴지 않다가 일주일이 지나서야 폈는데 손 안에는 금으로 쓴 김대성이란 글자가 있음을 보고 김대성이라 짓고 정성껏 길렀습니다.
대성은 어른이 되면서 글도 잘했지만 사냥을 더욱 잘했습니다.
하루는 토함산에 올라가 곰 한 마리를 발견하여 산 밑에 까지 쫓아가서 잡아 놓고는
그 남쪽 골짜기에서 잠을 잤는데..
꿈에.. 곰이 귀신으로 나타나서 입을 벌리고 날카로운 발톱을 치켜들고 덤볐습니다.
"봐라! 내가 그렇게도 살려고 애썼는데 네가 왜 나를 죽였느나? 이번에는 내가 너를 죽이겠다."
대성은 도망가려해도 손발이 말을 듣지 않았고.. 뭐라도 다 할테니 목숨만 살려달라고 빌었습니다. "그대가 만일 나를 위해 절을 지어준다면 살려줄 것이다."
대성은 다시는 생명을 죽이는 일은 안하기로 결심하고 활과 화살을 모두 아궁이에 넣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죽은 곰을 정성스럽게 장사지내주고.. 곰과 약속한 대로 곰을 발견한 곳인 토함산 정상에 곰을 위하여 웅수사 절을 지었습니다. 꿈을 꾼 자리에는 몽성사를 세우고 곰을 위해 명복을 빌었습니다.
한결 마음이 홀가분해지는 것을 느낀 대성은 ..미물인 짐승도 영을 건지고자 절을 세우는데
하물며 사람으로 살아가면서 영에 등한하였음은 부끄러운 일이다고 깊이 뉘우쳤습니다.
대성은 크게 발원하여 현세 부모 김문량 내외를 위하여 불국사를 창건하고 전세부모 경조부인을 위하여 석굴암을 창건 하였습니다.
이 두 사원은 신라가 세계에 자랑하는 불교미술의 전당입니다.
한 몸으로 전세와 현세의 양세 부모에게 효도한 예는 드문 일이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