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다매체 리포트 - 1 사진의개념 2 사진의특성 3 사진의종류 4 교육적 효과 및 활용 5 교사로서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화와다매체
사 진
Ⅰ.서론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오늘날 확장된 이미지 언어의 역할은 사이버 상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세계에서는 장황한 글보다는 사진 한 장으로 훨씬 더 큰 의미전달이 가능하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지에 대한 태도 자체를 바꾸는 데 기여하게 되었다. 이미지는 적극적인 수용자들에 의해 정보 매개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중요하게 자리잡게 되었다. 사람들은 이미지를 통해 사고하고, 세상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한다.
사진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사진의 특성은 교육 분야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유아들의 경우, 이미지 관련 교육이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에게 이미지를 통한 교육은 감정적이고, 상징적으로 대상의 개념을 인식하는 유아들에게 대상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사진은 지도나 도표보다 학생들에게 더욱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설명하기 곤란한 복잡한 사회현상을 보여 줌으로써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점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특히, 글을 잘 모르는 유아교육기관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사진이라는 것이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많이 활용되는 매체중에 하나라고 볼수 있다.
Ⅱ.본론
1.사진의개념
광학적 방법으로 감광 재료면에 박아 낸 물체의 영상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는 있으나, 사진의 본질을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말은 이 한마디밖에 없을 듯하다. 사진은, 어느 시각 매체보다도 지시적인 기능이 강하다. 사진은 사물을 오해시킬 확률이 낮기 때문에 이러한 구체적인 지시성이 어떠한 시각 매체보다도 가장 말에 가까운 것으로 이해하게 해준다. 그리고 표현된 모든 것은 전부 언어로서의 기능을 지니고 있으므로 예술이라는 것은 넓은 의미에서의 언어 행위로 표현될 수 있다. 사진은 형식의 완성과 사진작가의 미적 체험이 조화를 이룰 때 나오는 예술이라 생각한다.
2.사진의특성
사진은 시각적 매체 중 하나인 시각적 영상 언어로서 형상성, 사실성, 고립성, 전달성으로 그 특징을 분류할 수 있다.(김미숙, 2006)
첫째, 사진은 형상성을 지닌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문자보다는 그림을 보았을 때 즉시적으로 어떤 매시지를 전하려는지 이해할수 있다.
둘째, 사진은 사실성을 가지고 있다. 사진은 현실을 거의 완전하게 복사해 주는 강력한 현실 재현력으로 일상 경험이상으로 리얼하고 생생한 느낌을 제공한다.
셋째, 사진은 고립성을 가지고 있다. 사진은 눈에 보이는 현실의 전 대사이 찍히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부분을 시간적으로 한 순간 포착하여 공간 속 일부분이 정지된 화면을 찍는 것이다.
넷째, 사진은 전달성을 가지고 있다. 사진은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현상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으며, 기억에 오랫동안 남게 하는 시각 언어 중 하나로서 표현의 도구로 의사소통하게 하고, 재방문을 통한 기억의 재생과 재발견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