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다매체 리포트 - 1 사진의개념 2 사진의특성 3 사진의종류 4 교육적 효과 및 활용 5 교사로서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와다매체
사 진
Ⅰ.서론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오늘날 확장된 이미지 언어의 역할은 사이버 상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세계에서는 장황한 글보다는 사진 한 장으로 훨씬 더 큰 의미전달이 가능하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지에 대한 태도 자체를 바꾸는 데 기여하게 되었다. 이미지는 적극적인 수용자들에 의해 정보 매개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중요하게 자리잡게 되었다. 사람들은 이미지를 통해 사고하고, 세상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한다.
사진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사진의 특성은 교육 분야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유아들의 경우, 이미지 관련 교육이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에게 이미지를 통한 교육은 감정적이고, 상징적으로 대상의 개념을 인식하는 유아들에게 대상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사진은 지도나 도표보다 학생들에게 더욱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설명하기 곤란한 복잡한 사회현상을 보여 줌으로써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점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특히, 글을 잘 모르는 유아교육기관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사진이라는 것이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많이 활용되는 매체중에 하나라고 볼수 있다.
Ⅱ.본론
1.사진의개념
광학적 방법으로 감광 재료면에 박아 낸 물체의 영상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는 있으나, 사진의 본질을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말은 이 한마디밖에 없을 듯하다. 사진은, 어느 시각 매체보다도 지시적인 기능이 강하다. 사진은 사물을 오해시킬 확률이 낮기 때문에 이러한 구체적인 지시성이 어떠한 시각 매체보다도 가장 말에 가까운 것으로 이해하게 해준다. 그리고 표현된 모든 것은 전부 언어로서의 기능을 지니고 있으므로 예술이라는 것은 넓은 의미에서의 언어 행위로 표현될 수 있다. 사진은 형식의 완성과 사진작가의 미적 체험이 조화를 이룰 때 나오는 예술이라 생각한다.
2.사진의특성
사진은 시각적 매체 중 하나인 시각적 영상 언어로서 형상성, 사실성, 고립성, 전달성으로 그 특징을 분류할 수 있다.(김미숙, 2006)
첫째, 사진은 형상성을 지닌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문자보다는 그림을 보았을 때 즉시적으로 어떤 매시지를 전하려는지 이해할수 있다.
둘째, 사진은 사실성을 가지고 있다. 사진은 현실을 거의 완전하게 복사해 주는 강력한 현실 재현력으로 일상 경험이상으로 리얼하고 생생한 느낌을 제공한다.
셋째, 사진은 고립성을 가지고 있다. 사진은 눈에 보이는 현실의 전 대사이 찍히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부분을 시간적으로 한 순간 포착하여 공간 속 일부분이 정지된 화면을 찍는 것이다.
넷째, 사진은 전달성을 가지고 있다. 사진은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현상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으며, 기억에 오랫동안 남게 하는 시각 언어 중 하나로서 표현의 도구로 의사소통하게 하고, 재방문을 통한 기억의 재생과 재발견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 미디어 정착방안 연구
  • 4명의 선임연구원들(강만석, 이수영, 은혜정, 최영묵)이 공동으로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과 함께 5명의 보조연구원들(임종수, 류정호, 이순희, 민현정, 김진희)이 자료수집과 정리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 자리를 빌어 연구자들의 노고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린다.1999년 12월한국방송진흥원원장 이 경 자요 약 문 1. 연구의 목적ㅇ 시청자 주권실현을 위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전략 개발ㅇ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시민 미디어 운영방안 모색ㅇ 2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목 차 1. 네트워크 시대 프라이버시란 무엇인가? page No 2 1998년 2월 - wired2. ACM의 활동과 미국시민 미디어운동의 현황page No 13 1999년10월8일 - 리델 ACM 사무총장 발제 내용3. 비디오와 진보적 사회운동page No 17 2000년 3월 15일 - 김명준 노동자뉴스 제작단 대표4. 인터넷 방송의 개념과 이해page No 31 김경수 KBS 기술연구소 차장5. 인터넷 방송의 쟁점과 전망page No 45 2000년 6월 - 최영 한국 외국어대학교 신문

  • 문황와 다메체-그림자료 - 1 그림자료의 정의 2 그림자료의 교육적 특성 3 그림자료의 선택 4 그림 자료의 효과적인 제시방법
  • 4) 할핀을 활용한 그림자료할핀을 활용한 그림자료는 배경판의 그림에 칼집을 내어 사람이나 사물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하는데 무엇보다도 등장인물이나 사물의 부분을 부각시키고자 할 때 자주 사용된다. 즉, 사람의 관절이나 동물의 코나 꼬리 혹은 손을 흔드는 등의 부분적인 움직임을 드러낼 때 활용한다.5) 투명지를 이용한 그림자료스토리의 진행과정과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활용 방법 4) 지도상 유의점5) 지도교사의 역할2. 단원별 지도 내용Ⅸ. 향후 교과재량활동의 발전 방안1. 교과재량활동 과목개설․운영방법․지도교사 배정 1) 교육정책 차원2) 교육청 차원3) 단위 학교 차원4) 교사 차원2. 선택과목학습의 선택권 확보 1) 교육부 차원2) 단위학교 차원3. 심화․보충 교과재량활동의 학습방법과 학습내용1) 교육청 차원2) 단위학교 차원3) 교사 차원참고문헌Ⅰ. 개요학교에서는 상위 수준 교육과정과 지역 및 학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과 문학교사
  • 개념을 두고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문학교육이라 함은 이러한 두 개념의 복합체이다. 그리고 문학교육에 대한 이해는 단순히 문학+교육을 넘어선 것 이여야 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이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는 그리 쉽지 않다. 우리는 이러한 논의를 문학교육의 범주, 문학교육의 실제, 문학교육의 의의, 문학교사의 역할, 문학교육의 전망 등으로 나누어 고찰해보고자 한다.2. 문학교육의 범주(1) 문학교육의 개념문학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