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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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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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진단
2. 간호계획 및 수행
3. 평가
Ⅲ. 결론
Ⅳ. 용어정리
Ⅴ. 참고문헌
Ⅵ. 국시문제
Ⅰ. 서론
간호학 3-1-2(2) part. 3에서 김정신님은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주치의의 면회 허락으로 가족과 면회를 하고 병실생활을 잘 적응하고 있었다. 또 위생관리도 스스로 잘 하고 있고, 타환자들과도 잘 어울리고 망상이나 환각증상도 많이 없어졌다. 그리고 자신의 병식에 대해 알고, 투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등 김정신님의 상태가 호전되었다. 주치의는 김정신님의 퇴원계획을 세우려고 하는데, 우리는 김정신님의 퇴원계획을 세우기 위해 조현병의 간호진단과 계획, 수행, 그리고 평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Ⅱ. 본론
1. 간호진단
· 간호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의 정신건강상태, 신체건강상태, 기능수준 스트레스와 대응자원 및 대응기전 지지체제등을 고려해야 함
· 북미 간호진단 협의회 - 국제판(Primary NANDA International, NANDA-Ⅰ,2007-2008)에 승인된 간호진단 목록 중 정신분열병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환자에게서 내려질 수 있는 간호진단
일차적 간호진단
언어소통장애, 감각지각장애, 사고과정장애, 사회적 상호작용장애, 방어적 대응, 자기/타인에 대한 폭력 위험성, 사회적 고립
그 외
비효율적 대응, 자살 위험성, 불이행, 절망감, 의사결정 갈등, 기억장애, 급성혼돈, 자가 간호 결핍, 자아정체성 장애, 비효율적 역할 수행, 가족 대응의 발전 가능성, 비효율적 치료요법이행, 성기능장애, 영양 부족
· DSM-Ⅳ-TR, 2000에 나타난 정신분열병(조현병)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에 대한 의학적 진단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1. 도복늠외(2010),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pp. 10~19
Ⅵ. 국시문제
21세인 대상자는 가게에 가서 물건을 사오라는 소리가 자주 들린다고 하며, 혼자 중얼거리는 것이 관찰되어 간호사는 감각지각장애로 진단을 내리고 간호중재를 시행하였다. 문제 해결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가. 혼자 중얼거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나.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자발적으로 일어난다.
다. 활동요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라. 외모에 관심을 갖고 용모를 단정하게 가꾼다.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2. 23세인 여대생은 정신분열병으로 지난 3개월간 입원치료를 받고 퇴원계획 중이다. 그 동안 간호사는 여대생의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완화를 목적으로 대인관계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해 왔다. 프로그램의 효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가. 병동환자들과 잘 어울린다.
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다. 다른 사람의 얘기를 경청한다.
라. 자신의 요구를 다른 사람에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3. 만성 정신분열병 대상자 가족에게 재발예방을 위한 가족교육에 포함해야 할 내용은?
가. 지속적으로 투약을 수행하는 것
나. 자극을 최소화하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
다. 전구증상을 파악하여 보고하는 것
라. 환자와 치료적 대화를 시도하는 것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4. 정신분열병 환자의 치료적 환경조성을 위해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1) 증상의 원인 분석에 초점을 둔다.
2) 대상자가 분노와 좌절감을 표현할 수 있게 자극을 준다.
3) 대상자의 비합리적 행동을 지적하여 대상자가 깨닫도록 한다.
4) 대상자가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한다.
5) 대상자가 안정감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5. 심한 환청과 망상으로 입원한 급성 정신분열병 환자의 치료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지요법 2) 오락요법 3) 약물요법
4) 활동요법 5) 병동생활 오리엔테이션
<해설>
2)
대상자가 환청에서 벗어나면 혼자 중얼거리는 모습이 관찰되지 않으며 활동요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답가지 ‘나, 라’는 대상자의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다.
2. 5)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완화된 대상자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3. 5)
만성 정신분열병 대상자는 가정에서 지속적인 투약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질병의 악화됨을 예방하여야 하고, 대상자의 전구증상을 파악하여 응급상황에 대처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잠재적인 위험상황에 부딪히지 않도록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4. 5)
- 정신분열병 대상자는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은 관계에서는 주의를 요한다.
- 치료적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원인 분석보다는 대상자가 어떤 두려움도 없이 증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은 관계에서는 주의를 요한다.
- 대상자가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없을 때는 간호사가 신체적 건강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
- 치료적 환경은 대상자가 어떤 두려움도 없이 증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1)
현실검증 및 현실감의 장애가 심한 정신분열병 환자에게 인지요법은 적용이 거의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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