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철학 이야기 - 박하사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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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영화
1.영화줄거리(synopsis)
2.인물 분석
3. 연출과 상징적 의미
폭력
1.폭력의 개념과 속성
2. 국가폭력
(1) 자연상태와 폭력
-사회계약론
-국가의 탄생
(2)플라톤의 우주론을 바탕으로 한 국가폭력
(3)근대 국가와 국가 폭력
(4)국가와 폭력의 독점
(5) 폭력의 독점과 판단의 독점
3.폭력과 판단의 문제
(1) 폭력과 그 반대자들
(2) 사상의 자유와 판단의 문제
(3) 사적인 판단, 공적인 행동
4. 민주주의 사회와 폭력
5.한국의 국가폭력 : 5.18을 중심으로
결론
1.폭력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하는 이유
2.폭력의 극복을 위한 처방
영화소개
1.영화줄거리(synopsis)
1장 : <야유회>1999년 봄 - 타락하고 망가진 초라한 영호.
20년 전의 순수함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과거로의 여행 시작
2장 : <사진기> 사흘 전, 1999년 봄 - 모든 것을 잃은 영호는 마흔 살
죽음을 앞둔 첫사랑 순임을 만남 , 순임이 남기고 간 추억이 담긴 카메라를 단 돈 4만원에 팔아버리면서 남아있던 마지막 순수함 마저 완전히 잃어버림
3장 : <삶은 아름답다>1994년 여름/ 경찰직을 그만둔 1994년 여름. 나이 서른다섯의 가 구점 사장님으로 변신한 영호.
아내의 불륜 현장을 잡고 자신 역시 미스리와 맞바람을 피움. 형사 시절 자신이 고문 했던 박명식과 마주침. 영호는 명식에게 "삶은 아름답다"라고 중얼거림
4장 : <고백>1987년 4월 / 영호는 닳고 닳은 형사. 사랑도 열정도 식어가고 지극히 일상적인 삶에 대한 권태로움으로 지쳐버린 영호. 아내를 사랑하지 않음. 잠복 근무지에서 카페 여종업원의 품에 안겨 첫사랑 순임을 부르며 눈물흘림
5장 : <기도>1984년 가을 / 아직은 서투른 신참내기 형사, 영호.
선배 형사들의 과격한 모습과 자신의 내면에 내재된 폭력성에 의해 점점 변해가는 영호. 자신의 순수함을 부인하듯 순임을 거부함. 대신 홍자를 그냥 택함.
6장 : <면회>1980년 5월 / 영호는 전방부대의 신병.
어둠 속에서 귀가하던 여고생을 순임인 듯 마주함. 여고생을 쏴 죽이게 됨.
7장 : <소풍>1979년 가을,지금으로부터 20년 전 / 이야기의 시작, 영화의 끝.
야학의 소풍날. 이름 없는 들꽃을 보고 눈물을 흘릴 정도의 순수함을 가진 영호와 순임 둘은 서로를 좋아함. 영호는 순임이 건네준 박하사탕 하나가 "세상에서 최고로 맛있다"라는 말을 시작으로 스무 살의 수줍은 첫사랑을 시작함.
이렇게 영화는 마지막에 와서 다시 시작함.
2.인물 분석
(1) 김영호
1) 공권력의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
광주 민주화 운동은 김영호의 불행의 출발점→타자의 논리에 시대적, 정치적인 거대 담론에 휘말려 폐허가 된 영호의 인생.
2) 순수에서 타락으로의 전락자
*군인시절 5.18사태의 진압 과정에서 소녀를 쏴 죽이게 됨→ 서서히 현실의 무게에 짓눌려 순수함을 멀리함→ 내부의 폭력성과 마주하게 됨→ 그의 인생은 결국 파국으로 치달음
**타락의 삶
a. 권총을 구하는 영호 - 희망 없는 삶을 끝내기 위함→그의 절망적인 삶을 단면 준다
b. 사진기를 파는 영호 - 순임이 남긴 추억의 사진기를 단돈 4만원에 팔아버림→ 타락한 성격
c. 다중인격의 영호 -가구점을 경영할 당시 비서와 거래처사람과의 통화에서 목소리와 표정 이 확연히 다른 모습
d. 공격적이며 냉혹한 영호 - 공안형사로 있을 당시 잔인하게 고문을 함
3) 순수의 갈망과 현실저항
a. 순수의 갈망 - 영호는 기찻길 아래에서 절대적인 시간의 흐름 앞에 외소하고 나약한 모 습을 보임→ 그는 순수로의 회귀를 꿈꿈
b. 현실저항적 - 기찻길 위에서 “나 돌아갈래”라고 외치며 죽음을 선택한 그는 과거로 돌아 가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저항
c. 현대인을 상징하는 인물 - 그 스스로 자신의 인생의 의미, 존재감을 확인하는 기회를 허락치 않음→ 사회와 역사가 개인에게 강요하는 폭력적 논리와 맞물려 삶의 방향을 상실 한 현대인을 상징
4)단절성
내부의 단절→주변 인물들과의 단절 =역사적 상황에 맞물려 개인에게 폭력적 억압의 기 재로 작용→비극의 원인
2)윤순임
a. 순수의 상징 - 깨끗하고 순수한 여성상을 대표→상징적 인물
그녀 역시 한 시대를 살았음에도 죽는 순간까지 순수함을 잃지 않음
b.건강한 노동자 - 하루에 박하사탕을 천개씩 싸는 그녀는 건강한 ‘노동의 손’을 지니고 있는 부지런한 성격으로 보여짐.
c. 적극성
- 자신이 마음을 연 남자를 찾아 부대까지 면회를 감
-공장과 고향집을 수소문해 근무지로 찾아감
d. 일편단심-의식이 없는 상황 속에서도 영호에게 사진기를 건네줌→ 그를 향한 그녀의 일편단심
3)홍자
a. 상징적 인물형 - 영호에게 철저히 소외당하며 상처받는 외로운 삶을 억척스럽게 버텨 온 능동적인 성격과 적극적인 모습
b. 거짓된 순수함의 상징
- 홍자의 기도 : 뉘우침이 아닌 일시적 안위를 얻기 위한 기도 신의 이름을 통한 자기 기만→타락한 삶 끝에 영호와의 이혼
3. 연출과 상징적 의미
(1)플래시백
1) 시간의 역추적 방식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플롯을 거꾸로 거스름
*플라톤을 위시한 서양의 사고방식: 플롯이란 것은 발생-진행-끝(창조-진행-종말)이라 는 역사학적이고 단선적인 흐름을 갖는 세계관의 모사.
2)숙명론 - 주인공 영호를 필연적인 영화적 흐름의 숙명론 안에 묶어버리려는 연출. 결말은 예정되어 있고, 과거를 거슬러 올라간다고 그 결말이 달라지지 않기 3) 지난 역사에 대한 변화와 격변의 의지 - 순응적인 이야기 구조야말로 시간과 역사의 힘 에 순응하는 구조
(2) 프리즈 프레임(스톱모션)기법 :슬로 모션과 함께 시간의 불가역성에 맞서는 영화적 테크닉의 하나
1)영호는 기차 앞에 버티고 서서 시간의 절대적 힘 앞에 절규함→ 영호의 얼굴은 그곳에 서 정지됨 → 관객에게 끊임 없는 의문을 가지게 함 예)무엇이 그로 하여금 열차 앞에 서 절규하게 만들었는가?
(3)리얼리즘 : 한 사나이의 한국 현대사와 맞물리는, 파멸의 원인을 찾는 회귀로서의 리얼리즘을 고수 + 멜로드라마의 관습을 = 완전한 리얼리즘으로서의 탈피를 시도
(4)서스펜스
일반영화 - 갈등은 점차 상황들이 심화되면서 관객에게 기대감, 호감, 긴박감, 긴장감을 발생시키는 방법을 사용
박하사탕 - 미래 → 과거로, 결과를 보여주며 그 후 원인을 보여주는 형식 긴장감 + 호기심= 영화에 몰입도 상승 ,관객의 호기심을 이끌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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