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낭만주의 멜로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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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세기 낭만주의 멜로드라마
멜로드라마
정의
멜로드라마는 어원상 음악 melody과 극 drama이 결합된 형태이다. 그리스극이 음악을 중요한 연극의 요소로 삼았기 때문에, 멜로드라마의 기원을 그리스비극에서 찾을 수 있으나, 이 형식이 출현한 것은 18세기이며, 연극의 주요 양식이 된 것은 19세기 이후이다.
멜로드라마는 침묵하는 등장인물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극적인 순간에 음악이 개입하는 작품을 일컫는다. 이대 언어와 음악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연이어 나타나는 드라마의 한 장르이다. 최초의 멜로드라마를 <피그말리용 (1775)>을 쓴 루소는 음악적 문장에 의해 언어적 문장이 준비되는 연극이라고 정의했다.
멜로드라마는 낭만주의시기에 나타나 19세기에는 대중극이 되었고, 오늘날에도 대중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드라마 형식이다. 장면마다 감정적 특질을 강조하며, 관객의 감정을 자극하는 음악을 사용한다. 이러한 경향은 오늘날 영화나 TV 드라마에서 주로 사용한다.
멜로드라마의 출현은 부르주아 계급의 이념적 영향력과 관계가 깊다. 부르주아 계급은 19세기 초 역사에서 추방되었던 민중의 평등에 대한 갈망을 자신들의 이익으로 대체시킴으로써 시민혁명에서 덕을 본 새로운 세력으로 부상한다. 이들의 예술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등장한 멜로드라마는 18세기 시민사회가 형성되면서 시민극이 등장한 것과 유사하다.
멜로드라마는 19세기 초 글을 읽을 줄 모르는 하층계급까지 관객으로 수용할 수 있었다. 이들을 위해 대사 대신 동작을 많이 보여주었고, 인물의 성격을 단순화시켰다. 또한 무대에서 볼거리가 많은 연극을 만들었다.
멜로드라마는 고전비극의 종착지이며, 고전비극을 잘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루어진 일종의 패러디이다. 멜로드라마는 돌발적인 사건과 주인공의 비극적 감정을 증가시켜 고전비극의 영웅적이며 감상적이고 비극적인 측면을 최대한 강조한 것이다.
멜로드라마의 특징
멜로드라마는 선정극 혹은 격정극으로 관객의 감정자극을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최루성 내용이나 격렬한 모함을 많이 다룬다. 멜로드라마는 비극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내용을 다룬다. 그러나 그것을 다루는 방법이나 세계관은 매우 다르다. “타락한 비극”이라고도 불리는 멜로드라마는 대부분 대중이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권선징악의 결말을 갖는다. 또한 이해하기 쉬운 인물성격과 대중의 흥미를 자극하는 우여곡절의 줄거리를 갖고 있다.
비극이 고통 받는 착한 사람을 보여준다면, 멜로드라마는 그가 고통 받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멜로드라마라는 뚜렷하게 도덕적으로 이분화된 세계와 성격이 고정된 인물을 보여준다.
멜로드라마의 인물은 비극처럼 분열된 성격이지만 점점 발전해 나가는 성격이 아니다. 극을 이끌어 나가는 것은 성격이 이미 고정된 인물들이기 때문에 작은 사건들이다. 비극의 주인공이 여러 가지 대립되는 갈등 속에서 고민하는 것과 달리, 멜로드라마의 주인공은 거의 초인적인 힘을 갖고 투쟁한다. 따라서 성격보다는 플롯이 더 중요시된다. 극적 상황과 서스펜스가 강조되고 결말의 반전효과가 극적으로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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