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시 장르 선택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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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시 장르 선택의 조건
- 1920년대 전후의 한국시 형성과정은 김억으로 대표되는 프랑스 상징시, 황석우로 대표되는 관념적 환각성, 주요한으로 대표되는 서정성이다.
- 1920년대 배경
(1) 3·1 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 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였다.
(2)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 과 절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 갔다.
(3) 문화 건설의 의지 : 1920년대의 시인들은 국권 상실과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문화 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고 했다. 이러한 경향은 이른바 문화 정치로 인해 부분으로나마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좀 더 강한 현실성을 얻게 되었다.
(4) 신경향파의 대두와 프로 문학 : 일제의 수탈로 인한 극단적인 빈궁을 문제 삼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었다. 최서해의 소설에서 시작된 신경향파 문학은 1923년을 전후하여 전파된 사회주의 사상과 결합하면서 본격적인 프로 문학으로 발전해 갔다.
(5) 국민 문학파의 등장과 시조 부흥 운동 : 1925년에 계급 문학을 표방한 카프(KAPF)가 조직되자, 이에 맞서 염상섭, 양주동, 이병기, 정인보 등이 국민 문학파를 결성, 시조 부흥 운동에 앞장서게 된다.
- 1920년대 시의 특징
(1) 문단의 형성 : 동인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전문 문인 집단이 등장하여 문단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 결과 문학의 질적 수준 향상, 시적 기교의 세련화가 이루어졌다.
(2) 문학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 : 계몽적인 문학에 반대하여 문예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이 대두됨.
(3) 자유시 형식의 정착 : 1910년대의 시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의미의 자유시 형식을 확립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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