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한 사회, 매체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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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완전한 사회, 매체와 문화
1.본문요약정리
1. 완전한 사회란 없다
사회에는 규범과 이와 반대인 잔인, 부정과 같은 불순물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것들은 민족학적 조사를 통해 대답할 수 있다. 각 사회는 서로 상이한 것처럼 보이지만 조사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다보면 차이점이 감소하여 인간사회의 선악을 가릴수가 없게 된다. 그리고 사회의 모든 조직적 노력에 걸림돌이 되는 것은 사회층이 된다.
예로 식인 풍습을 볼 수 있다. 식인 풍습은 기원이 주술적이고, 종교적인 경우가 많다. 식인 풍습을 가진 사람들은 죽은자의 시체를 먹음으로써 죽은자의 덕을 획득하거나 중화하려한다. 그리고 이는 육체와 영혼은 별개라는 이원론에서 근거함을 볼 수 있다.하지만 우리는 잔인함에 그들을 비난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입장에서도 우리가 시행하는 해부학도 충분히 잔인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식인 풍습은 무서운 힘을 중화시키거나 자기편으로 변모시키는 방법으로, 우리사회에서는 재판과 형벌의 풍습과 유사하다.
한마디로 모든 존재가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상이되는 방법을 이용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해결 방법이 다르다는 이유로 비난을 해온 것이다. 즉, 우리에게는 잔인해 보일지라도 다른 관점에서는 인간적인 모습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사회와 상이한 관습의 모습일지라도 편견없이 받아들이고 분별할 줄 알며, 우리의 것이 무조건 옳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사고와 표현1,, 조선대학교 출판부 97~99p
2. 매체와 문화
기존의 언어표현 방식에 전자의 방식이 도입되면서, 문자성이 강화되는 한편, 구술성이라는 문화도 이행하기도 했다.
전자의 방식으로 인해 인쇄물이 사라지게 될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오히려 인쇄물은 늘어나고 있다. 새 미디어가 옛 미디어를 보완해준 셈이다. 하지만 때로는 구식 식자의 역할을 컴퓨터 단말기가 대신하듯이 새 미디어가 구 미디어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또한, 전자방식은 라디오나 텔레비전과 같은 매체를 통해 ‘2차적인 구술성’이라는 새 시대를 맞이하게 해주었다. 물론 예전의 1차적인 구술성과 지금의 2차적인 구술성에는 강한 집단의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1차적인 구술정은 집단의 크기도 작았으며 내면을 향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이와 달리 지금의 2차적인 구술성은 집단의 크기도 방대하며 개개인이 사회적인 의식을 가지며 내면을 바라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연설로 대조하였을때도 1차적인 구술성이였던 과거보다는 2차적인 구술성이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연설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1차적인 구술성으로는 그들의 육성을 들을 수 있었으며 연설자들간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2차적인 구술성은 연설자들을 폐쇠적인 곳에 가두었으며, 비록 연설자들이 존재하는 현장에서는 긴장감이 있더라도 라디오나 텔레비전으로 전해 듣는 사람들은 긴장감을 느끼지 못하게 한다. 사고와 표현1, 조선대학교 출판부 100~102p
2.문화상대주의의 정의
어떤 특정한 사회의 관습과 문화를 그 사회의 특수한 환경과 상황 및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는 태도. 어떤 사회에서나 사람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관습은 옳고 좋은 것으로 생각하며, 익숙하지 않은 다른 생활 약식이나 관습은 그르고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문화를 접할 기회가 없었던 사람들에게서 이런 태도를 흔히 볼 수 있다. 우리 자신의 관습도 다른 관습을 가진 외국인들에게는 이상하고 야만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상대주의적 태도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견해와 상반된다. 하나는 자기의 문화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자문화중심주의이다. 또 하나는 다른 문화만을 가장 좋은 것으로 믿고 그것을 동경하거나 숭상한 나머지 자신의 문화를 낮게 평가하는 견해로, 이것을 문화적 사대주의 또는 타문화중심주의라고 한다. 문화적 상대주의는 문화인류학을 하는 사람들의 기본 자세다. 21세기 웅진학습백과사전 11권,사회문화, p190문화적상대주의
인권문제 그리고 상대주의
단순히 구분하자면 절대주의의 반대 개념이 상대주의이다. 인권사상에도 상대주의 논의가 시작되었다. 대표적으로 리콴유의 아시아적 가치를 들 수 있다. 그런데 상대주의 인권 이론 중에서 문제와 한계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이 ‘개별성’, 특수성 그리고 급진성이다. 예컨대 우리 문화는 타 문화와 다르다. 그래서 모든 문화와 동일 시 해서는 안 되며 개별적인 문화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예외의 일반화를 주장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문화만을 강조하는 것이기에 상당히 인권침해의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 때문에 인권의 ‘개별성’, ‘특수성’ 등을 절대화하는 것은 매우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
상대주의 이론을 살펴보면 다른 사람들이 그 관행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 지극히 문화와 전통 그리고 풍습의 개별성에 국한 된 것을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반보편성이 문제이다. 언급했듯이 일부 아랍 지역에서는 첫 아이가 여자 아이일 경우 죽이는 경우가 한 예이다. 이러하듯 문화상대주의는 지극히 개별문화에 대한 우월감이나 정당성을 믿고 자국의 ‘개별성’ 이라는 한계를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상대주의는 이라한 개별성을 인권의 기준의 하나로 삼는다. 그러나 자유주의 인권사상은 인간인 이상 모두가 자유를 가지며(Everyone) 둘째, 모든 사람(Every all person) 이 동등한 보호를 받으며 셋째, 어느 누구도 고문을 받지 않는다는 세계인권선언에서 보듯이, 인권은 인간이 세계 어느 곳에 살고 있더라도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적 관습’에 구애되지 않고 인간이기에 가지는 권리이고 정치, 사회의 전 영역과 어느 시대에서도 동일하게 가지는 권리라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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