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 윤동주는 저항시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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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윤동주는 저항시인인가?
-윤동주는 저항시인이아니다
목차
1. 저항시의 정의
2. 저항시인의 사례
- 이육사 ,한용운
3. 윤동주가 저항시인이 아닌 이유
4. 친일 문인의 사례
- 서정주 , 이광수
5. 결론
6. 질문
저항시의 정의
친일의 정의
-일제 강점기를 일제의 국권침탈기 전후로 하여 1945년 8월 14일까
지로 하고 이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주권을 회복하기 위하여 투쟁
한 단체나 개인의 활동을 방해한 행위
-밀정행위로 독립운동을 저해한 행위
-창씨개명을 주창하거나 권유한 행위
-언론, 예술, 학교, 종교, 문학 그 밖에 문화기관이나 단체를 통하여
일본제국주의의 통치 를 찬양하고, 내선융화 황민화운동에 앞장서
거나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전쟁에 협력한 행위,조선사 편수회 등에
소속하여 우리민족의 역사를 왜곡하거나 말살한 행위
저항의 정의
첫째, 단체.비밀 결사 등 지원 운동에 직접 가담하는 경우
둘째, 일시적인 의무.지원등으로 저항운동에 참여하는 경우
세째, 순수한 정서적인 저항이다.
저항 시인의 사례(이육사)
1.이육사의 생애
-1904년 경상 북도 안동에서 퇴계 이황의 14대손 6형제 가운데 둘째로 태어남.
- 어릴 때 할아버지로부터 한학을 배움.
- 보문 의숙, 백학 서원을 거쳐 일본 유학길에 오름.
- 16세 때 안동읍에 갔다가 눈이 짓무른 아이의 모습을 보고 우리 민족이 일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무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확신을 얻게 됨.
- 일본 유학 중, 칸토 대지진 사건으로 조선인이 학살되는 것을 목격하고 민족 독립
의 의지를 불태움.
2. 독립 활동
- 장진홍 의사 의거 사건으로 협의를 받아 형제들과 함께 투옥됨.
- 정의부, 군정서, 의열단에 가입, 조양 회관에서 벌이는 문화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
여함
- 1925년 말부터 중국 활동 시작. 직접적인 항일 독립 운동에 관여하기 시작함
- 베이징 대학, 광뚱의 중산 대학을 다님. 이 때 광뚱의 혁명적 분위기 속에서 지사들
을 만나고, 독립 운동에 깊숙히 관여함
- 난징으로 의열단 및 군사 간부 학교를 찾아가 교육을 받음
- 1943년 4월 무기 반입 계획차 베이징으로 갔다가 귀국. 헌병대에 체포되어 베이징
으로 압송됨
- 1944년 1월 16일 감옥에서 숨을 거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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