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26 / 2019.07.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I.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개인의 심리적 요인
2. 가정 요인
1/ 가정교육의 부재
2/ 부모의 양육태도
3/ 한부모 가정
4/ 빈곤가정

II. 학교폭력 문제의 해결방안
1. 가정에서의 방안
2. 학교에서의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고 여러 가지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을 크게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가정요인, 학교요인, 사회요인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개인의 심리적 요인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공격적 성격장애이다. 이들은 공격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기의 욕망이나 감정이 발생하면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감정대로 행동한다. 이들의 한결같은 공통점은 정서불안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서불안은 정서장애로 이어져 반항적 ' 충동적 ' 파괴적 행동을 하며 다른 사람들을 괴롭힌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열등감, 적개심이 강하다. 이러한 심리적 발달은 폭력행위를 가중시킨다. 또한 이 학생들은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을 하며, 지적 판단력이나 표현력도 부족하여 폭력을 휘두른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아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감정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며, 각종 스트레스나 부담감을 자연스럽게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과격하게 표현하거나 극단적인 행동을 서슴없이 행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역할갈등과 정체위기로 인한 정서적 독립과 의존의 갈림길에서 느끼는 방황, 그리고 여러 가지의 사춘기적 독특한 심리적 특성들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폭력행위에 가담하게 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 선택하여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폭력 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 선택하여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목차학교폭력 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 선택하여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I. 청소년 폭력의 정의II. 청소년 학교폭력의 피해원인가. 개인적인 특성나. 사회적 배경III. 학교폭력의 예방과 해결방안* 참고문헌학교폭력 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 학교폭력유형(신체,물리적,언어,정신적,따돌림,사이버,집단폭력)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
  • (정신건강론) 학교폭력유형(신체,물리적,언어,정신적,따돌림,사이버,집단폭력)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Ⅰ. 서론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본론에서는 이중

  • 사회복지[정신건강론]학교폭력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폭력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집단 따돌림의 원인Ⅱ. 본론1.따돌림 가해자의 특징2.따돌림 피해자의 특징Ⅲ. 결론따돌림 예방lV.참고문헌Ⅰ. 서론집단 따돌림의 원인따돌림은 신체적인 행동, 놀림, 짓궂게 괴롭힘, 무시, 소문 퍼트리기(Olweus, 1993)등과 같은 많은 공격적인 행동을 포괄적으로 말한다. 이러한 집단따돌

  •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 정신적인 피해가 크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이버 폭력은 사이버 공간의 특성상 물리적인 폭행이나 위협 등 신체적인 피해보다는 각종 온라인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재산상의 피해나 악성 댓글, 비난, 신상 공개, 동영상 유포 등을 통한 피해자의 심리적 고통이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해 보겠다.Ⅱ. 본론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학교폭력을 4대악의 하나로 규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문제행동
  • 방안 및 대책-폭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계획(2차, 2010-2014)-가출: 가출예방과 연속적인 보호체계, 아웃리치(Outreach) 강화-자살: 청소년 자살예방대책 4단계, 윤리도덕 교과서의 생명존중 교육내용6. 결론청소년 문제행동은 청소년 개개인의 특성만으로 작용 한다기보다는 환경적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 문제행동의 특징으로 TV,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매체의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매체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