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26 / 2019.07.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I.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개인의 심리적 요인
2. 가정 요인
1/ 가정교육의 부재
2/ 부모의 양육태도
3/ 한부모 가정
4/ 빈곤가정
II. 학교폭력 문제의 해결방안
1. 가정에서의 방안
2. 학교에서의 방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고 여러 가지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을 크게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가정요인, 학교요인, 사회요인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개인의 심리적 요인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공격적 성격장애이다. 이들은 공격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기의 욕망이나 감정이 발생하면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감정대로 행동한다. 이들의 한결같은 공통점은 정서불안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서불안은 정서장애로 이어져 반항적 ' 충동적 ' 파괴적 행동을 하며 다른 사람들을 괴롭힌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열등감, 적개심이 강하다. 이러한 심리적 발달은 폭력행위를 가중시킨다. 또한 이 학생들은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을 하며, 지적 판단력이나 표현력도 부족하여 폭력을 휘두른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아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감정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며, 각종 스트레스나 부담감을 자연스럽게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과격하게 표현하거나 극단적인 행동을 서슴없이 행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역할갈등과 정체위기로 인한 정서적 독립과 의존의 갈림길에서 느끼는 방황, 그리고 여러 가지의 사춘기적 독특한 심리적 특성들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폭력행위에 가담하게 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