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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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례 관리 계획서
클라이언트명
박00
생년월일
1993년(만18세)
성 별

학 력
고등학교 중퇴
직 업
없음(청소년)
의뢰경위
00대학병원
주 소
인천광역시 부평구
작 성 일
2011년 3월 4일
1. 사례개요
ct의 정신분열증은 초등학교 5학년 때 발병되었으며 학교와 집에서 혼자 생활하는 편이며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이었다. ct의 모는 이 문제로 청소년 상담실에서 상담을 받은 적이 있었으나 ct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큰 변화 없이 현재까지 지내고 있다. ct가 중3졸업 후 고 1때 학교적응이 어렵고 학교나 집에서도 혼자서만 지내고 다른 누군가가 ct를 욕한다는 피해사고가 있어서 울면서 자퇴를 하게 되었고 자퇴이후 집에서만 지내고 주로 컴퓨터와 오락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ct는 2009년 7월 가족들이 강제로 **대 병원 정신과에 입원시켜 구체적 진단과 치료를 위해 2달 동안 입원을 하고 그 이후 낮 병원에서 생활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시도하는 등 향상된 점들이 많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ct는 47세의 회사원으로 말없이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아버지와 44세의 00회사에서 경리를 보는 어머니, 또한 ct와 쌍둥이인 현재 고3 형이 있다. ct 가정의 경제상황은 중산층 정도인데 환자의 치료비가 많이 드는 것에 대해 부가 좋지 않게 생각하였으며 이 문제로 부부사이에 이혼 문제가 거론되기도 했는데 현재 부는 어느 정도 치료에 협조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으며 모는 매우 협조적이며 적극적으로 치료에 관심을 갖고 있다.
ct는 2009년 3월 **대 주치의로부터 본 센터로 의뢰 되었으며 현재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때 눈을 맞추지 못하고 있으며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신의 의사를 거의 단편적으로만 표현하고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센터 안에서도 혼자 있거나 컴퓨터를 하는 것을 자주 볼수 있다. ct는 병 자체에 대해서는 이해가 많이 부족한 상태이고 행동상의 문제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고 개선의 욕구가 있다. 먼저 말 걸기 전에 떨리고 두려운 느낌이 든다며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병이 나면서 감정이 없어진 줄 알았는데 아직 자신의 감정이 살아 있다는 병의 호전에 대한 희망을 보이고 있으며 고등학교 중퇴에 대한 열등감을 갖고 있으며 대학진학에 요구를 가지고 있어서 현재는 오전에는 센터에서 생활하고 오후에는 검정고시 학원을 다니고 있다.
2. 사정
ct는 현재 고3의 연령이며 2009년 10월 병원에서 퇴원한 이후 낮 병원을 거쳐 작년 3월에 현 센터에 오게 되었다. ct는 혼자서 집에서 센터까지 전철을 타고 매일 시간에 맞추어 잘 출석하고 있으며 시간 등 스스로 일상적인 생활을 수행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는 편이다. ct는 약간 뚱뚱한 편이며 먹는 것을 잘 먹으나 건강은 대체적으로 양호한 편이며 센터에 와서 자주 졸립다는 표현을 하기도 하며 센터에서 눕지 못하는 것이 불편한 점이라고 한다.
ct는 평소 만화에 심취하는 편이어서 만화책이나 컴퓨터의 일본 만화 등을 매우 좋아하며 센터의 컴퓨터를 통해 만화 보는 것을 매우 즐기는 편이다. 중학교 때 만화를 보다가 일어를 알고 싶어 책을 사다가 스스로 독학을 하여 현재는 일어로 된 만화를 읽을 수 있다고 하였으며 작년에 일본어 수능시험에서도 3개만 틀렸다고 하며 일본어에 큰 자신감을 보이기도 하였고 앞으로도 일본어 공부를 계속하고 싶다는 표현을 하기도 하였다. ct는 얼마 전부터 부모에게 검정고시학원을 다니고 싶다고 하여 아버지가 학원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5월 11일부터 집 근처의 학원에 매일 오후 2시에서 5시까지 다니게 되었다. 학습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아직 알 수 없어서 한 달 정도 다녀본 이후 학원을 계속 다닐 것인지에 대해 생각을 해 본다고 한다.
ct는 센터에 다니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좀 더 적극적으로 다른 회원들과 친해지고 싶은 욕구가 있으며 자신에게 말을 건네주는 회원들을 기억하고 있으며 좀 더 친해지고 싶다고 하였다. 그러나 ct는 스스로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말을 먼저 거는 등의 태도는 아직 보이고 있지 않고 있으며 말 할 때 두려움이나 자신감이 없고 눈을 마주치지 못하고 매우 작은 목소리로 아주 짧게 대화를 할 뿐 다른 사람들과 대화에 있어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는 것이 ct가 갖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ct는 집에서는 어머니와는 의사소통을 잘 하고 있기도 하다.
ct의 부모는 ct를 입원시켜 치료하는 하는데 적극적인 부분을 보였으며 한 동안 치료비용으로 인해 빚을 져서 부부사이에 갈등을 갖기도 하였지만 현재 부모 모두 치료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어머니는 매우 적극적으로 ct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협조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ct가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도 직장을 다녔고 내성적인 성격을 소유하고 학교에서나 집에서 늘 혼자생활을 하였기 때문에 사회적인 관계형성을 학습하지 못한 것으로 여겨져 ct에게는 인간관계훈련이나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학습 할 수 있도록 하여 수동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의 변화를 유도하는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ct는 예전에 교회에 다녔으나 현재는 다니지 않고 있다고 하며 친구들도 거의 만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다니고 있는 검정고시학원에 ct의 또래가 있으면 하는 바램이 있으나 ct보다는 나이가 많거나 아줌마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ct의 어머니는 학원선생님을 만나 보는 등의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학원선생님도 든든한 자원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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