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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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의사소통
짧은 동영상이었지만, 분량에 비해 큰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동영상을 보면서 간호사는 환자에게 건네는 말 한마디, 한마디를 함부로 해서는 안 되며 치료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장애요소를 피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의 기법을 잘 살려 대화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치료적 의사소통의 장애요소를 4가지 상황에서 살펴보았다. 첫 번째에서는 안심시키려는 말, 조언하는 것, 인정해주는 것이다. 상투적인 말은 대화의 진행을 막을 수 있으며 환자에게 관심이 없어 보일 수 있으므로 폐쇄적인 대화를 해서는 안 된다. 긍정적인 사실을 지적하면서 안심시킬 수가 있다. 간호사의 조언으로 해결책과 의견을 제시할 수는 있지만 환자 본인이 스스로 해결책과 의견을 찾을 수 있도록 간호사는 도와주어야한다. 또, 인정해주는 것은 환자에게 동기유발을 시킬 수는 있지만 환자의 가치관보다 간호사의 가치관이 더 많이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두 번째로는 설명을 요구하는 것, 환자의 생각에 동의하는 것, 반대의사를 표시하는 것이다. 환자의 심적 상태를 말하기를 요구하여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된다. 이 때 환자는 대답을 꾸며낼 수도 있으며 ‘왜?’ 라는 질문은 위협적이므로 환자를 움츠려들게 한다. 이런 위협적인 질문을 피하면서 환자에게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환자의 생각에 동의하는 것은 환자의 생각을 바꾸고 수정하는 것을 방해하게 만든다. 간호사는 전반적인 유도, 반복으로 생각을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 때, 간호사의 가치관을 포함한다면 환자의 표현을 막을 수가 있다. 환자에게 반대의사를 표시하면 환자의 가치관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이의제기를 하는 것처럼 부정적이게 보일 수가 있다. 이것은 환자의 생각이 받아들여지지 않음을 암시한다. 세 번째로 다른 환자들과 동일 시 시키는 것, 변명하는 것이다. 환자를 다른 환자들과 동일 시 한다면, 환자에게는 중요한 것을 부인하는 것이 될 수 있으며 변명은 환자의 비판이 근거가 없다는 것을 암시하게 한다. 이것은 환자가 더 이상 말을 할 수 없도록 막게 되며 결국 간호사는 환자의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내지 못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판에 박힌 말로 대답하는 것, 화제전환이다. 간호사는 환자의 말에 판에 박힌 상투적인 말로 대답하고 흔해 빠진 말로 대답을 하는 것은 어려운 화제를 피하고자 하는 욕구로 의도적이 아니라 무의식적, 자동적으로 이런 대답이 나온다. 이렇게 되면, 환자도 자동적으로 이러한 대답을 하게 된다. 화제를 전환하게 되면 환자가 원하고자 하는 대화를 하지 못하게 된다. 환자의 관심사를 대화할 수 없게 되어 환자는 마음을 표현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대화의 방향을 주도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장애요소들을 피하는 치료적 의사소통의 기법을 살펴보면, 먼저 개방적인 질문, 반복하는 말, 일반적인 유도를 할 수 있다. 환자에게 대화의 방향을 정하게 유도하고 간호사의 들어주려는 자세와 관심을 보일 수 있다. 대화 중간의 “오”, “네.”, “음..” 만으로도 환자에게 대화의 지속을 격려할 수 있다. 다음으로 환자의 감정표현기법으로는 언행에 대해 관찰한 것을 나눔, 환자의 감정을 인정함으로써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한다는 것을 알리고 가장 중요한 주제를 선택해서 반복한다. 또, 침묵의 이용은 환자의 비언어적신호를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 경청하는 자세는 대화를 계속할 의도가 있음을 보여준다.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환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상호이해를 확인하는 화법으로는 환자의 즉각적이 요구를 충족해줌으로써 환자가 다른 요구를 말할 수 있도록 돕고 의미를 분명히 파악하여 서로간의 오해의 소지를 줄인다. 환자가 암시하는 함축된 의미에 대한 간호사의 인상을 말함으로써 환자의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한다면, 또 다른 요구가 있는지 표현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러한 치료적 접근방법을 통해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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