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조의 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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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조의 호수
차이코프스키의 3대 발레로 알려진 《백조의 호수》는《잠자는 숲속의 미녀》,《호두까기 인형》에 앞서 쓰여진 것으로, 오늘날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또한 《백조의 호수》는 단순히 차이코프스키의 3대 발레에서 분만 아니라, 발레의 온갖 레퍼터리 가운데서, 가장 상연 횟수가 많은 작품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것은 차이코프스키의 감미롭고 멜로디오조한 음악이 《백조의 호수》 이야기가 지닌 단순하고 환상적인 성질과 일치하기 때문이며, 반드시 그 자체가 특별히 걸출하기 때문은 아니다. 말하자면 초연 때의 비평에서 나온 "정말 춤으로서는 적당치 않다."라고 한 말이 전혀 틀린 말은 아니며, 그러나 춤으로서 적당하든 적당치 않든 간에, 이 음악이 갖는 성질은 앞서 말했듯이 대본의 그것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등장 인물의 심리와 시튜에이션의 멋진 묘사에 성공하고 있다.
1871년 여름, 차이코프스키는 카멘카의 다비도프 가문으로 시집간 누이 알렉산도르의 아이들을 위하여, 규모가 작은 발레인 <백조의 호수>를 작곡 하였었다. 그 후, 1875년 봄에 모스크바의 볼쇼이극장 지배인 베기체프의 의뢰를 받아 베기체프와 헬체르가 공동으로 집필한 대본을 바탕으로 그 해 8월에 본격적인 <백조의 호수>가 작곡되었는데, 이 곡을 착수하기 전에 차이코프스키는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을 보고 감명을 받았다. 그 후 <백조의 호수>를 작곡하면서 각 악곡을 단순한 발레 음악에서 등장 인물의 개성과 성격은 물론, 인물의 심리와 처한 상황 등을 모두 음악으로 표현하는 등 후세의 바그너의 음악에서나 볼 수 있는 라이트 모티브의 기법까지도 이미 사용하였다. 작곡은 순조롭게 진행되어1876년에 완성했다. 이듬해인 1877년 3월 모스크바의 볼쇼이 극장에서 라이싱거의 안무, 리야보프의 지휘로 행하여 졌다. 이 초연은 안무가, 발레리나, 연주의 서투름으로 모든 면에서 악평을 받으며 실패로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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