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맞춤법 100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글 맞춤법 100제
1. 한글 맞춤법의 원리
【제1항】한글 맞춤법은 ①표준어를 ②소리대로 적되, ③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①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대상으로 한다. [해설] 우리 국민의 공통적인 표준말을 맞춤법 규정의 대상으로 삼는다. 표준어(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가 정해지면 맞춤법은 이를 어떻게 적을지 결정한다. ‘표준어 규정’이 ‘한글 맞춤법’보다 상위 규정이다.
② 소리 나는 대로 적는다. [해설] ‘소리 나는 대로’가 대원칙이다. 따라서 ‘어법에 맞도록’이란 단서 조항에 어긋나지 않는 한 소리 나는 대로 적는다. ※ 문제 [문제] 33, [문제] 34 참조.
③ 어법에 맞도록 한다. [해설] 뜻을 파악하기 쉽도록 적는다 → 뜻을 담당하는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이나 용언(동사, 형용사)의 어간을 한 가지로 고정시켜 적는다 → 체언과 조사를 구별해서 적고 용언의 어간과 어미를 구별해서 적는다 → 어법에 맞도록 한다.
◑ 문장에서 뜻을 담당하는 말을 실사(實辭)라 하고 문법적 관계나 기능을 나타내는 말(조사나 어미)을 허사(虛辭)라 한다. 실사는 환경에 따라 그 발음이 다르더라도 그 표기를 한 가지로 고정한다(불규칙 용언만 예외).
꽃[花] a. [꽃]: 꼬치/꽃이, 꼬츨/꽃을
b. [꼰]: 꼰나무/꽃나무, 꼰노리/꽃놀이
c. [꼳]: 꼳꽈/꽃과, 꼳빧/꽃밭
읽-[讀] a. 읽어라, 읽더라, 읽는다 [참고] ‘읽-’〓‘讀’, ‘읽어라’〓‘讀어라’
b. 일거라, 익더라, 잉능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