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궁합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비판적 인입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주궁합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 비판적인 입장을 중심으로
1. 사주팔자란 무엇인가?
年月日時 기유정인테 부생이 공자망이라! `년월일시가 이미 정해져 있는데 뜬구름 같은 삶을 사는 인생들이 그것을 모르고 공연히 스스로 바쁘기만하다`는 옛 선인들의 말이다. 삶이라고 하는 것이 예정조화되어 있는 것을 모르고 쓸데없이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면서 부산하게 움직이지만 결국은 이미 정해진 운명에서 도망갈 수 없음을 설파한 잠언이다.
한국인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드라마틱한 방향전환이나 대단한 성공과 실패를 경험 할 때 이를 사주팔자 탓으로 돌리는 관습이 있다. `팔자인가 보다 하고 사는 거지뭐!`, `팔자가 그렇다는 데 뭐 어떻게 하겠어`, `팔자가 세서 그렇다` 등등은 한국인의 인생관에 깊이 뿌리 박혀 있고 매사에 빛과 어둠, 음양이 공존하듯이 부정적으로 보면 숙명론에 할몰된 의지가 박약한 인간들의 넋두리 이고 긍정적으로 보면 인생이라고 하는 납득하기 힘든 연속극을 담백하게 감상하는 감상법의 핵심이기도 하다.
그 사람이 태어난 생년, 월, 일, 시를 간지(干支)로 환산해서 운명을 예측하는 방법인 사주팔자, 한국에서 운명의 이치는 따지는 학문이라는 뜻에서 통상명리학이라 불리고 일본에서는 운명을 추리한다고 해서 추명학, 중국에서는 운명을 계산해 본다는 의미의 산명학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표현은 조금씩 다르나 근본적인 뜻은 같다. 한자문화권이라 할 수 있는 한,중,일 삼국은 사주팔자라고 하는 공감대를 가지고 있기에 동양사상에 관심을 가진 나이 지긋한 식자층들끼리 서로 만나면 상대방의 사주팔자를 주고받는 풍습이 일부 남아 있다고 한다. 말은 통하지 않아도 사주팔자를 보는 방법만큼은 동양 삼국이 서로 같다.
한국은 1970년대 이후로 이석영, 박재완, 박재현과 같은 대가들이 출현하여 정계, 재계 인사들의 정책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진로와 인사문제에 대해 광범위한 상담경험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중국의 웨이첸리 일본의 아베가 누렸던 사회적 지위(명리학의 동양사상에 바탕을 둔 전통 세계관의 높은 인정)와는 거리가 먼 대접과 함께 한국사회에서는 점쟁이, 미신, 잡술로 평가되면서 공식적인 담론체계에서 철처히 소외되고 학계에서도 이 분야에 대한 논의는 거의 다루지 않고 있다. 같은 미신, 잡술 이면서도 무속신앙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하고 사주팔자에 대한 연구는 이상하게도 별로 시도 되지 않고 있다. 그러다 보니 사주팔자는 한국사회의 이면문화가 되었고 무대 위에서 논의나 주목받지 못했지만 무대 뒤의 배후에서 활발하게 유통되는 문화가 비하인드 컬쳐라고 한다면 사주는 그러한 비하인드컬져의 중요한 축을 이룬다고 말 할 수 있다.
학문적인 연구는 적은 반면 사주가 인터넷과 결합하는 속도는 삼국 중에서도 최고의 수준이다. 한국에서는 높은 인터넷 사용률과 발달된 정보화시대등으로 인터넷 사용율증가와 함께 등장한 문화현상 중의 하나가 사주 사이트의 엄청난 범람이다. 한국의 인터넷 유로 사이트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이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포르노고 하나는 사주이고 이는 세계 공통적으로 운영되는 포르노이지만은 사주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인터넷 문화로써 사주팔자를 상담해 주는 사주 사이트가 유로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2001년 12월에는 사주라는 단어 검색을 통해 240개의 사이트가 나왔고 팔자라는 단어는 48개 정도가 나왔다는데 지금은 어마어마해서 셀수 조차도 없을 것이다. 주 연령층 또한 10대에서 30대까지 구세대에서 신세대까지 범위가 확대되었고 이처럼 끈질기게 생명력을 유지하는 과연 사주팔자의 역사와 정체성이 무엇인지 역사적 맥락에서 알아 봐야 한다.
2. 사주팔자의 역사적인 맥락과 기록
생년, 월, 일, 시를 간지로 환산해서 운명을 예측하는 명리학은 중국의 도교 수련가였던 서자평에 의해 이론체계를 정립되고 오늘날 명리학의 고전으로 연해자평이란 책은 서자평의 저술서이고 이 책은 제목자체도 그의 호를 딴 것이다. 그가 도사인진단과 중국의 화산에서 수도하였다는 기록이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대략 900년대에 활동했던 인물이라 추측되고 서자평의 명리학은 대략 10C경에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서자평의 명리학은 당시 우리나에 언제 유입되었는가 하는 것이 문제 인데 중국 왕실의 소수 귀족들 사이에서만 은밀하게 유통되고 있었을 뿐 일반 대중들에게는 비공개로 고급스러운 지식으로 여겨 졌기 때문에 외국으로 쉽게 반출되지는 않았을 것이고 이러한 맥락을 감안한다면 빨라도 100~200년 후에나 우리나에 명리학이 들어오지 않았나 추론된다.
도한 이러한 사주열풍과 함께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조산왕조실록을 사주(四柱)라는 한자로 검색하면 총 16건의 기록, 팔자라는 한글로 검색하면 총 66여건이 나온다. 맨 먼저 나오는 곳은 태종실록이며 태종 이방원(1367~1422)을 낳은 어머니 한씨가 점치는 사람에게 아이의 사주가 어떤지 물었더니 `이 사주는 귀하기가 말할 수 없으니, 조심하고 점쟁이에게 경솔히 물어보지 마소서`라고 대답했다. 또한 세종실록의 기록을 보면 임금이 사주를 볼 줄 알았던 대제학 변계량(1369~1430)을 불러서 유순도라는 신하와 함께 세자의 배필을 점쳐서 알리라고 지시하는 내용이 나온다.
`임금이 대제학 변계량을 불러서 명하기를 유순도와 더불어 세자의 배필을 점쳐서 알려라 하였다. 변계량이 약간 사주의 운명을 볼 줄 알았고 유순도는 비록 유학에 종사하는 자이나 순전히 음양술수와 의술로 진출한 자였다`
이를 보면 현명하기로 이름난 세종 이도(1397~1450)도 사주를 참고 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유학자 중에 사주를 볼 줄 아는 사람의 존재와 대제학이라는 벼슬은 국가의 학술 업무를 주관하던 예문관과 집현전에서 근무하는 정2품에 해당하는 매우 높을 벼슬이라는 관직과 변계량이라는 인물이 약간이나마 사주를 볼 줄 알았다는 것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명조실록에도 흥미로운 기사가 적혀 있는데 윤원형이란 자가 자신의 친척을 세자빈으로 만들기 위하여 왕실의 점쟁이들과 짜고 사주를 조작했다는 내용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정조실록에도 왕비 후보로 뽑힌 여성들의 사주를 보는 이야기가 나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양사상] 우리문화에 들어있는 사상의 스펙트럼
  • 중심, 생명 중심의 사상이 아닐까 생각된다. 비록 많은 서구 문명과 사상의 유입에 밀려났지만, 여러 외래 문물들이 가장 부족하다고 여겨졌던 것들은 바로 인간 중심, 생명 중심의 생각들이었다. 그러한 부족한 점들을 이러한 우리의 전통 사상에서 찾고 있었던 것들이 아닐까 한다.이상으로 우리문화에 들어있는 사상의 스펙트럼에 대한 여러 현상들과, 문화를 살펴보고 생각해 보았다. 아마 우리는 이러한 여러 사상들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생각하고 본인이 모르는 국어 문법에 대한 학습을 철저히 하려는 문화가 통신 이용자들 사이에 퍼져 나갔으면 한다. 뜻 있는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동호회를 조직하여 바른 통신 문화 정착을 위한 운동을 활발히 전개한다면 현재 나타나는 통신 언어의 부정적인 모습은 오래가지 못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용자들의 이러한 자발적인 운동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언어 및 통신 정책 관련 기관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통신 공간

  • [종교사회학] TV 프로그램의 무속, 무속인에 대한 시청자 반응과 한국사회의 종교다원성 논의
  •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가르쳐주세요작성자: 이민혜(soul912) 매일 볼때마다 평범한 삶을 버릴수 밖에 없었던 그 시간에 맘이 정말 아푸네요.얼마전에 외국분이 신내림을 받으러 우리 나라에 와서 어쩔수 없이 신내림을 받고 신엄마와 주위 분들과 함께 통곡하는 것을 보았어요.그 걸 보면서 제 생각도 많이 바뀌었구요.주위에서 뭐라고 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그래도 응원보내는 사람이 훨~~씬 많다는거 알아주셨으면 합니다.5. 무교가 처한 현실비록

  • 여호와의증인 분석보고서<여호와증인 인터뷰내용포함>
  • 비판적 성찰을 통해 마이노리티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이를 통해 그들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이번 조별 발표를 통해서 알 수 있었듯이 각 조마다, 그리고 개개인이 정의하는 마이노리티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를 하나의 잣대로 통일하고, 이해하자라는 식으로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각자가 내린 기준에서 그들을 이해하거나 혹은 어울리거나, 거부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마이노리티에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심리학] MBTI를 활용한 바넘효과 입증
  • 생각하는 혈액형과 관상, 사주 등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들을 고찰해보고 이러한 학문적인 연구를 토대로 좀 더 구체적인 연구 방향을 설계하도록 하겠다.2. 관상학과 MBTI 강선희 외, 동양 관상학을 적용한 성격별 얼굴 설계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셔요 on facial visualization system based on ones personality applied with the oriental physiognomy, 한국디자인학회, 2008. 참조.관상학(Physiognomy)이란 사람의 얼굴을 보고 그의 운명, 성격, 수명 따위를 판단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