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자음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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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의 자음체계
Ⅰ
훈민정음의 문자구조와 체계에 대한 이해는 곧 국어의 음운과 음운체계를 이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인 것이다. 훈민정음은 우리말에 알맞게 새로 창조한 문자이므로 문자의 제정에 앞서 우리말에 대한 면밀하고도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 및 문자 체계의 구조에 견주어서 당시 국어 음운들의 실상을 알아보고, 그들의 체계와 상호 관계 등을 기존 연구들의 성과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만 여기서는 자음자와 자음체계에 한정하기로 한다.
Ⅱ
1. 제자 원리
한글을 만드는 과정에서 적용된 여러 가지 이론과 방법들을 통칭해서 보통 ‘제자 원리’라고 부른다. 제자 원리가 본격적으로 연구되고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금세기 중반 즉 訓民正音의 발견 훈민정음은 문자의 이름인 동시에 그에 관한 해설서(해례)의 이름이기도 하다. 훈민정음(해례)은 세종 28년(1446)에 처음 간행되었는데, 전하지 않다가 1940년에 경북 안동에서 원본으로 추정되는 책이 발견되었다. 현재는 국보 제70호로 지정되어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 전까지는 한글이 창제되었다고 하는 사실조차도 잘 몰랐거나 믿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금세기 초까지 한글의 기원에 관한 십수 가지의 설들이 등장한 바 있는데, 훈민정음이 발견되면서 사정이 크게 달라진 것이다. 그 책에 그동안의 오해와 궁금증을 풀어 줄 수 있는 중요한 내용들(한글을 누가, 언제, 어떻게, 그리고 왜 만들었는지 등)이 기록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대부분의 연구나 논의들이 훈민정음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지게 되었다. 훈민정음 해례본이 발견된 이후에도 모호한 점이 없지 않아 여러 가지 기원설이 나오고 있다. 이제까지 나온 대표적인 기원설에는 고전기원설, 발음 기관 상형 기원설, 범자 기원설, 파스파자 기원설, 서장(西藏)문자 기원설, 고대 문자 기원설, 창호(窓戶) 상형 기원설, 태극(太極)사상 기원설, 기-성문도(起-成文圖) 기원설, 거란문자, 여진문자 기원설, 일본 신대 문자 기원설, 빨리 문자(Pali) 기원설, 악리(樂理) 기원설 등이 있다. 그러나 홍기문에 의한 최초의 훈민정음 해례 원문 번역 이후 발음기관 상형설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훈민정음 제자해 훈민정음 해례(解例)는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의 다섯 개의 해(解)와 하나의 례(例)인 용자례로 구성되어 있다.
에서는 한글의 제자 원리가 우선 ‘상형’에 있었음을 밝히고 있다.
正音二十八字各象其形而制之。
정음 28 글자는 각각 그 꼴을 본떠서 만들었다. 권재선(1988), 훈민정음 해석연구, 우골탑 p.35
이것은 새로운 문자인 훈민정음도 그 기본적인 제자 원리에 있어서는 한자와 마찬가지로 상형의 원리를 응용하였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른 문자를 모방했다기보다는 육서의 방식인 상형을 본떴음을 증언한 것이다. 강신항(1987), 훈민정음연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p.56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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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강신항(1987), 훈민정음연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이기문(1998), 신정판 국어사개설,태학사
권재선(1988), 훈민정음 해석연구, 우골탑
권재선(1992), 훈민정음의 표기법과 음운, 우골탑
이근수(1995), 개정판 훈민정음 신연구, 보고사
안병희(1990), 훈민정음의 제자원리에 대하여, 강신항교수회갑기념 국어학논문집,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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