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과 관련된 장애 유형을 선택하여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선택한 장애의 개입 방법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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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임상적 특징과 분류

II. 병인론

III. 감별 진단이 필요한 장애

IV. 개입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임상적 특징과 분류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는 지적 능력의 결함이 없고, 가족이나 문화적인 배경 역시 학업 성취와 잘 조화를 이루고, 학습을 방해할 만한 명확한 생리적 결함을 갖고 있지 않고, 학습 상황 외의 상황에서 일어나는 여러 심리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움에도 불구하고 읽기나 쓰기나 산수 중 하나 또는 이 모두에서 저조한 수행을 보이는 경우를 의미한다. 시각적, 청각적, 근육-운동적인 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문화적 또는 경제적으로 불리한 처지, 교육 기회의 제한 때문에 학습 문제를 갖게 된 아동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최근까지 학습장애를 진단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지능-학업성취간의 불일치 규준이었으나 20여 년간의 연구 결과, 이것은 이론적으로나 진단과 분류의 신뢰성 면에서 신뢰할 수 없다는 증거가 축적되었다. 이런 결과에 따라 다양한 대안적 모형이 제안되고 있는데, 현재 가장 널리 논의되고 있는 모형은 중재에 대한 반응 모형(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Vaughn & Fuchs, 2003)이다. 중재에 대한 반응모형은 우선, 특정학생의 수행을 또래집단의 수행과 비교하고, 학습이 현저하게 낮다고 확인될 경우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적절한 교육을 받게 된다. 이 모형에 따르면 개입이 필요한 학생에 대해서는 다층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각 층에 따른 차별적이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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