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과 관련된 장애 유형을 선택하여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선택한 장애의 개입 방법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6 / 2019.07.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I. 임상적 특징과 분류
II. 병인론
III. 감별 진단이 필요한 장애
IV. 개입 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임상적 특징과 분류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는 지적 능력의 결함이 없고, 가족이나 문화적인 배경 역시 학업 성취와 잘 조화를 이루고, 학습을 방해할 만한 명확한 생리적 결함을 갖고 있지 않고, 학습 상황 외의 상황에서 일어나는 여러 심리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움에도 불구하고 읽기나 쓰기나 산수 중 하나 또는 이 모두에서 저조한 수행을 보이는 경우를 의미한다. 시각적, 청각적, 근육-운동적인 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문화적 또는 경제적으로 불리한 처지, 교육 기회의 제한 때문에 학습 문제를 갖게 된 아동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최근까지 학습장애를 진단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지능-학업성취간의 불일치 규준이었으나 20여 년간의 연구 결과, 이것은 이론적으로나 진단과 분류의 신뢰성 면에서 신뢰할 수 없다는 증거가 축적되었다. 이런 결과에 따라 다양한 대안적 모형이 제안되고 있는데, 현재 가장 널리 논의되고 있는 모형은 중재에 대한 반응 모형(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Vaughn & Fuchs, 2003)이다. 중재에 대한 반응모형은 우선, 특정학생의 수행을 또래집단의 수행과 비교하고, 학습이 현저하게 낮다고 확인될 경우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적절한 교육을 받게 된다. 이 모형에 따르면 개입이 필요한 학생에 대해서는 다층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각 층에 따른 차별적이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과 관련된 장애 유형을 선택하여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선택한 장애의 개입 방법을 논하시오
- [정신건강과 간호 공통] 청소년, 중년, 노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자살 실태 및 현황에 대해 기술하고, 자살예방을 위한 가능한 정책 및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특징 및 폭력유형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이상심리학3) 학습범위 중 멀티미디어강의 1, 3, 7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공부한 후 광장공포증과 사회불안장애의 특징을 각각 정리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