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정모델] 문제해결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2 / 2019.07.12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상담과정모델] 문제해결 모델
I. 단계I : 현재의 시나리오
1. 단계I-A : 이야기
2. 단계I-B : 맹점
3. 단계I-C : 다루어야 할 문제 또는 기회 선택
II. 단계II : 원하는 시나리오
1. 단계II-A :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
2. 단계II-B : 변화계획
3. 단계II-C : 변화 추구
III. 단계III : 행동전략
1. 단계III-A : 가능한 행동들
2. 단계III-B : 최적의 전략 선택
3. 단계III-C : 계획 수립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상담과정모델] 문제해결 모델
상담자들은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 자신의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다양한 상담과정모델을 개발하여 왔다. 이간(Egan, 1994)은 그의 잘 알려진 책 "유능한 상담자(The Skitted Heber), 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과정을 강조하였다. 이간은 가치 있는 조력모델이라면 어떤 모델이든 내담자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근본적인 물음에 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첫째, 현재의 상태는 어떠한가?(현재의 시나리오)
둘째, 현재와 다른 어떤 것을 필요로 하고 또 바라는가?(원하는 시나리오)
셋째,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행동전략)
넷째, 어떻게 일어나게 하겠는가?(실행)
이간은 이러한 네 가지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가 제시한 상담과정의 순환적 모델은 크게 세 단계로 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다시 세 가지 하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에서 상담자가 할 역할을 중심으로 설명한 이간이 제안한 상담과정 단계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